최종편집일 2024-03-29 00:35 (금)
>
[신간]이승일 사진 시집 ‘직진 버스 타는 구름’
[신간]이승일 사진 시집 ‘직진 버스 타는 구름’
  • 이은솔 기자
  • 승인 2018.12.27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승일 작가의 시와 사진을 함께 담은 사진 시집이 나왔다.

이 시집에는 봄 여름 가을 겨울로 나누어 36편의 시와 44컷의 사진을 실었다. 주로 제주 자연마을의 소박한 풍경과 정서를 담았다.

저자는 태어나면서 머리를 다친 후유증으로 지적장애를 갖고 있다. 세상과 소통하기 위해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게 일상이다. 10년 전 첫 시집을 냈고, 이후 사진 찍는 엄마를 따라 6년여간 제주 중산간 마을을 다녔다. 이 책은 그 시간에 대한 기록인 셈이다.

시인의 눈으로 보면 한적하고 인적 드문 마을에도 많은 것들이 살아 움직인다. 말없는 나무들이 시끄럽게 떠들어대고, 벽화 속 아이들이 동네를 신나게 달음박질하며, 꽃들도 한바탕 웃음을 터뜨린다.

시인에게 ‘억새’는 “여름을 쓸어 담는 빗자루”다. 제주의 자연 속에서, 그에 영감을 얻은 시와 사진 속에서, 저자의 말은 더 이상 장애인의 어눌한 말이 아니라, 빛나는 시인의 말이 된다.

보통 사람들은 일상을 ‘견딘다’고 표현하거나, ‘일상적’이라는 말을 ‘의미 없이 반복되는 특별하지 않은 흐름’으로 여기곤 한다. 하지만 저자에게 일상은 매번 새로운 경이로움이다. 여기, 이 책에는 그 경이의 일부가 담겨 있을 뿐이다.

저자는 ‘직진 버스를 탄 구름’처럼 변함없이 자연의 아름다움 속으로, 생명의 온기 속으로, 사람들이 잊고 지나친 귀한 시간을 다시 살피며 나아갈 것이다.

이 책은 친환경 재생용지를 사용했고, 시력 약자들을 배려해 큰 글씨로 만들어졌다. 저자에게 자연이 치료이자 선물인 것처럼, 독자들에게도 이 책이 치유와 선물이 되길 바란다.

■저자 이승일

1990년 제주시에서 태어났다. 태어나면서 머리를 다친 후유증으로 지적장애가 있다. 세상과 소통하기 위해 책을 읽고 글을 쓰면서 일상을 지낸다.

사진 찍는 엄마를 따라 6년여간 제주중산간 마을을 다녔다. 사진을 배운 적도, 카메라를 만져본 적도 없다. 다만 3년쯤 됐을까, 엄마가 쓰던 카메라를 건네받고는 그 길 위에서 카메라와 노는 게 전부다. 10년 만에 두 번째 책을 낸다.

2008년 12월, 중학교 3학년 때 시집 《엄마 울지 마세요, 사랑하잖아요》를 냈다. 지적장애로는 유일하게 《장애예술인총람, 2010년》과 《한국 장애인문학도서 총람, 2012년》 시 부문에 올라 있다. 2013년에는 장애인들이 쓴 시에 곡을 붙여 노래하는 형식의 창작음악제인 제3회 대한민국 장애인음악제에 〈백일홍 라면〉으로 입상하기도 했다.

경기도 문화의 전당에서 이승일 작시, 윤희성 작곡, 인디밴드 다애&엘루체의 연주가 있었다. 시인 이승일에게 장애인이란 노력하는 사람이다. 책 읽기와 자연으로 나가는 일이 일상이다. 일상이 치료이다.

■차례

서문

봄_산양리 마을 / 나무 백일홍 / 청수리 마을에서 / 대흘리 마을 / 멋대로 맘대로 / 선흘리 대문간엔 / 테쉬폰 / 금악리 마을 연못 / 보리밭 / 보리 바다 / 패러글라이딩 / 보리밭 눈싸움 / 아홉 굿 마을 / 할머니의 복지회관 / 봉개동 서회천마을 벽화 / 저지리 마을 / 산양리 동백꽃

여름_도라지 꽃 / 시흥리 마을 / 직진 버스 타는 구름 / 사려니 숲 나무

가을_하가리 연화지에서 / 크레파스 같은 마을 / 신풍리 마을 / 빗자루 / 감나무 집 / 연탄불 켜놓은 듯 / 담쟁이 고무 신발로 / 노란 가을 / 김영갑 갤러리 / 바람 부는 날 성읍민속마을 / 따라비오름

겨울_호근리 걷던 길 / 빨랫줄엔 집게만 / 학교 앞 돌하르방 / 담쟁이

엄마의 글

■‘엄마의 글’ 중에서

승일이가 찍은 사진들을 한 컷 한 컷 보았습니다. 수직, 수평은 물론 초점도 맞지 않은 것은 당연하였습니다. 그러나 한 컷도 버릴 수 없었습니다. 폴더에 차곡차곡 넣었습니다. 사진 중에는 찢어지고 비뚤어지고 홀로 떨어져 있는 피사체들이 담겨 있었습니다. 그 모습이 아들의 마음이라 생각하니 얼마나 마음이 아팠는지 모릅니다.

체온을 잃은 것들이 낮은 데로 와서 승일이랑 만난 것입니다. 이제는 쓸모없이 버려둔 것들과도 친구가 되는 것입니다. 이 사진들은 별도로 안아줄 것입니다.

이번 사진 시집은 그래도 괜찮은 녀석들을 골라 시랑 세상에 내놓습니다. 길 위에서 만난 하늘, 나무, 집, 올레, 할머니, 꽃들의 소식을 운율의 박자에 맞췄습니다. 승일이 걸음처럼요. 누구에겐 이 모든 것이 예술이겠지만 승일이에게는 치료의 수단일 뿐입니다.

이 책의 제목처럼 승일이 내 아들은 직진 버스를 탄 구름이기도 합니다. 세상과 소통하기 위해 우주를 둥둥 떠다닐 것입니다. 천천히 그리고 꾸준하게…….

■글․사진 이승일 / 978-89-94474-73-1(03810) / 170*210 / 106쪽 / 한그루 / 15,000원 / 2018.12.22.
도서문의: 한그루 / 전화 064-723-7580 블로그 onetreebook.com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