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4·3특별법 후속조치, 정부-유족 화합으로 이뤄져야”
원희룡 지사 “4·3특별법 후속조치, 정부-유족 화합으로 이뤄져야”
  • 강정림 기자
  • 승인 2021.04.04 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3일 전해철 행안부 장관 만나 정부-유족 간 긴밀한 소통 강조
연구용역 유족 의견 반영 및 4·3유적지 보존사업 지원 내용 담은 건의문 전달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4·3특별법 전부개정에 따른 후속조치가 정부와 유족 간의 소통을 통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4·3특별법 전부개정에 따른 후속조치가 정부와 유족 간의 소통을 통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원희룡 지사는 4월 3일 오전 11시 20분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실에서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과 차담회를 가졌다.

원희룡 지사는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행정안전부에서 4·3특별법 개정에 적극 나서 주신 덕분에 4·3특별법 전부개정이 이뤄질 수 있었다”며 감사의 말을 전했다.

이어 “4·3유족들은 배·보상에 담긴 의미를 더욱 중요시하고 있다”면서 “정부에서 4·3유족들과 많은 대화와 의견 공유를 통해 정부와 유족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배·보상의 기준이 마련될 수 있길 바란다”며 용역진과 유족회 간 원활한 소통활동을 당부했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과거사 부분에 있어 유족들이 어떤 의견을 제시하는지가 중요하다”며 “이와 함께 큰 원칙을 정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앞으로 유족들과 지혜를 잘 모아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원희룡 지사는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4·3유족들의 의견이 담긴 건의문을 전달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4·3특별법 전부개정에 따른 후속조치가 정부와 유족 간의 소통을 통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했다

건의문에는 △위자료 등 특별지원 연구용역 과정에 유족들의 의견 반영 △4·3영령의 해원 기원 위령사업과 4·3 역사 유적지에 대한 정비·보존사업에 대한 특별교부세 등의 내용이 담겼다.

차담회에 앞서 원희룡 지사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위패봉안실을 방문해 헌화 및 분향을 하고 4·3영령을 추모했다.

원희룡 지사는 위패봉안실 방명록에 “국가권력의 잘못을 반성하고 배상하는 인권국가로서의 품격을 4·3영령들께 올립니다”라는 내용을 남겼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4·3특별법의 개정과 시행으로 제주 도민분들의 아픔이 치유되고, 진정한 봄날이 오기를 기원합니다”라고 작성했다.

한편 원희룡 지사와 4·3유족회는 지난 2월 19일 정세균 국무총리와의 간담회에서도 “4·3특별법이 전부 개정됨에 따라 용역과 입법 등 후속조치가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연구용역이나 모든 방안을 수립할 때 유족회는 가장 중요한 당사자”라며 “유족회에서 직접 적절한 방식으로 참여하고 의견도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협력을 부탁드린다”고 요청한 바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