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 2024-03-29 19:09 (금)
>
제주미래교육연구원, ‘미래교실 및 SW․AI체험관’구축…미래 교육 선도
제주미래교육연구원, ‘미래교실 및 SW․AI체험관’구축…미래 교육 선도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1.03.31 0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수학체험관 ‧ 제주과학탐구체험관 미래 교육 전당되도록 지원 확대
제주미래교육연구원, 2020년 제2기~제3기 지방공무원 정보화교육훈련 운영
사진= 제주미래교육연구원, 2020년 제2기~제3기 지방공무원 정보화교육훈련 운영 교육 모습

제주미래교육연구원(원장 김상진)은 2021년 교육연구원 운영 목표를‘미래역량을 키우는 창의융합교육’으로 정하고, 미래교실 및 SW․AI체험관 구축 등 미래 대비 교육을 선도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여는 다양한 교육 활동을 전개한다고 30일 밝혔다.

창의융합형 미래교실 및 SW‧AI체험관 구축

SW 및 인공지능 등 소프트웨어 교육과 연계한 ‘창의융합형 미래교실’3실을 구축한다. 인공지능, 로봇, 빅데이터를 체험할 수 있는 ‘SW․AI 체험관’도 올해 하반기에 개관하여 미래 교육을 위한 인프라를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이들 체험관에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SW‧AI교육(코딩 및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체험물이 설치되어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SW‧AI관련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또한 가족 체험형 SW‧AI 교육활동이 지원되고, 교사 SW‧AI 연수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학교 현장의 원격수업 지원과 SW‧AI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교원 전문성 연수를 실시한다. 인공지능 수학, 경제 수학 등 ‘고등학교 수학 신설과목 이해’와 ‘교구 활용 교수‧학습 방법’ 등 수학교육 관련 8과정, SW‧AI교육 30과정을 운영한다. 또한 학교 단위별 원격교육 지원을 위해 맞춤형 현장 요청형 연수를 20과정 이상 개설 운영한다.

학생 프로그램으로 IoT(사물인터넷)를 활용한 코딩 융합교육을 실시한다. 초‧중학생 대상으로 ‘움직이는 4족 로봇 만들기 교육’, 유‧초등 학생 대상으로 ‘미래형 SW‧AI 및 언플러그드 활동 체험’을 운영하며, 초등‧중등 정보 영재교육 과정도 진행한다.

 ‘제주수학체험관’ 운영 활성화

지난해 11월 개관한 ‘제주수학체험관’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체험활동을 확대한다.

체험관은 △수학박물관 △매쓰 루텐스(즐기는 수학공간) △교과서가 살아있다 △실생활과 수학 영역으로 구성돼 있다. 연산, 분수, 측정, 도형, 자료정리 등 30여 종의 수학체험물이 전시되어 보고, 만지고, 체험하는 수학의 세계를 맛볼 수 있다.

가족 및 유아체험 프로그램, 실감형 가상체험실과 증강현실 포토존, 온택트 Math SW프로그램, 유튜브 채널 등 다양한 수학체험 및 탐구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수학의 재미를 키우고 창의력도 높이는 체험관으로 자리매김할 방침이다.

‘제주과학체험관’에서 다양한 과학 체험 탐구활동 제공

제주미래교육원 본원에 위치한 ‘제주과학체험관’에는 3개의 과학탐구체험실에 107종 110개의 전시물과 3D 영상관, 천체투영실이 있어서 다양한 과학 활동을 체험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개방형 실험실’을 운영하며, 일반고 학생 대상 실험실 개방 및 실험기기 지원을 통한 다양한 과학실험 기회를 부여하게 된다. 첨단기기가 있는 첨단 과학실에서 학생들은 교육과정과 연계된 다양한 교육과정 실험을 할 수 있다.

또한, 과학체험 활동의 전문성을 구현하기 위해 과학체험관에 현직교사 출신의 배움 지원 선생님들을 배치한다.

배움과 성장의 현장 교육 연구 지원 및 자료 개발 보급

교사들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교육 연구 문화 조성을 위한 지원을 확대한다.

연구학교 운영과 더불어 컨설팅과 임장지도를 통해 현장연구를 지원한다. 또한 교사들의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수업혁신사례 연구대회’를 도 단위 및 전국대회로 운영하게 된다.

창의 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미래역량을 키우기 위해 ‘함께하는 교육 연구 및 연구 방법’의 연수를 지원한다. 또한 수업 평가 관련 장학자료 및 원격수업 자료를 개발해 학교에 보급한다.

김상진 제주미래교육연구원장은 “지속적인 창의융합 교육과 다양한 미래 인재 육성 프로그램으로 현장교육 연구를 지원하며, 학생들의 미래 핵심역량을 충실히 키울 것”이라며 “제주수학체험관과 제주과학탐구체험관을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미래 교육의 전당으로 만드는 데에도 지원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