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당도서관,「2021 미디어교육 평생교실」공모사업 선정
우당도서관,「2021 미디어교육 평생교실」공모사업 선정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1.03.02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우당도서관(관장 김철용)은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주최하는 「2021년 미디어교육 평생교실」공모사업에 선정되었다고 2일 밝혔다.

‘미디어교육 평생교실’은 다양한 연령 및 정보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하여 미디어교육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회 전반의 뉴스 리터러시 및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과 미디어 정보복지 증진을 위해 공공도서관, 사회복지관, 지역아동센터 등이 주체가 되어 지원을 추진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우당도서관은 아동기부터 다양한 콘텐츠 속에서 정보를 검색, 활용할 수 있도록 초등학생 4~6학년 대상으로 독서와 연계한 「미디어교육 평생 교실」을 운영할 예정이다.

교육 기간은 오는 6월부터 8월까지이며, 수업 내용은 ▲합리적 의심으로 질문하기, ▲가짜뉴스가 뭐예요?, ▲이미지 팩트체크 해요, ▲정보검색은 어떻게 해요?, ▲그림책으로 배우는 가짜뉴스 팩트체크, ▲팩트체크 콘텐츠 제작 등 총 10차시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은 다양한 이론수업과 함께 콘텐츠 제작 실습수업도 병행하여 운영된다.

한편 우당도서관에서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겨울 방학 특강 ‘나는 미디어로 표현한다’프로그램을 운영한 바 있다.

도서관 관계자는 “다양한 정보 속에서 어떤 정보가 유익하고 유해한지 구별해내는 능력을 갖추는데 필요한 학습을 시민들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며 “책과 연계한 미디어 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관련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