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제주도민의 ‘제주 제2공항 반대’ 의사를 명확히 정책에 반영하라
[전문]제주도민의 ‘제주 제2공항 반대’ 의사를 명확히 정책에 반영하라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1.02.19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정의로운 녹색전환 특별위원회(위원장 심상정) 성명
심상정 후보
심상정 정의당 정의로운 녹색전환 특별위원회 위원장

"제주도민의 ‘제주 제2공항 반대’ 의사를 명확히 정책에 반영하라"

제주의 미래를 바꿀 소중한 결과가 나왔다.

어제(18일) 제주 제2공항 건설 찬반을 묻는 제주도민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2개의 여론조사 기관의 조사 결과 모두 제2공항 반대 입장이 다수였다.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6년간 진행되었던 갈등을 매듭짓기 위한 절차였다. 제주 제2공항의 운명은 제주도민들이 결정한다는 가장 상식적인 원칙에 따라 제주도와 도의회가 공동협의하고 제주지역 언론사들이 공동으로 진행한 여론조사였다.

그 결과, 그동안 계속 제기되었던 기후위기, 과잉 관광, 생태보전에 대한 제주도민 문제의식이 반영된 결과가 나왔다. 계속되는 난개발을 막고, 후손들에게 아름다운 제주를 물려주기 위한 결정이 이뤄진 것이다. 지난 20여 년간 제주도 곳곳을 파헤친 개발사업들이 제주도민들의 삶을 개선하는 데 실패했다는 것을 제주도민이 평가한 결과이기도 하다. 아름다운 제주의 자연을 지키고자 하는 제주도민들의 소중한 선택에 깊이 공감한다.

국토부는 그동안 합리적, 객관적 절차에 따라 제주도민들의 의견 수렴 결과를 제출하면 정책 결정에 그 결과를 반영하겠다고 밝혀왔다. 이제 필요한 것은 불필요한 논란을 끝내고 이미 환경수용력을 넘어선 제주를 지속가능한 곳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이다. 중앙정부와 제주도는 제주도민들의 ‘제2공항 반대’ 의사를 정책에 반영하여 제주 제2공항 건설계획을 백지화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번 여론조사가 제주의 발전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2021년 2월 19일

정의당 정의로운 녹색전환 특별위원회 (위원장 심상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