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정부 24」민원서비스! 이젠 다들 아시겠지예!
[기고]「정부 24」민원서비스! 이젠 다들 아시겠지예!
  • 뉴스N제주
  • 승인 2021.02.19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진아 서귀포시청 종합민원실
송진아 서귀포시청 종합민원실
송진아 서귀포시청 종합민원실

정부민원포털인 「정부 24」와 「민원 24」가 「정부 24」로 서비스를 일원화한지도 석달 정도 지났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민원인들이 「정부 24」에 대해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다.

얼마 전 친구가 「정부 24」에 대해 문의할 게 있다며 연락이 왔다.‘00아, 그 정부 25시 있잖아. 거기 회원가입 하려면 공동인증서 있어야 되는거지?’모 편의점 명칭과 정부 24를 혼합하여 정부 25시까지 등장. 친구 덕분에 한참을 웃었다.

「정부 24」는 명칭 그대로 24시간 운영되는 각종 민원을 신청하고 발급 받을 수 있는 온라인 민원처리창구이다. 서귀포시청 홈페이지 민원안내-민원발급(정부24) 또는 www.gov.kr에서 공동인증서만 있으면 회원가입 후 로그인하여 언제든 이용할 수 있다.

전입신고는 이사한 지역 관할 읍면동에 방문하지 않고도 가능하고, 주민등록등초본 교부 신청,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 신청도 가능하다. 또한, 토지대장 및 건축물대장, 도로명주소 부여 신청 등 약 9만 여종의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얼마 전 친구가 주민등록등본을 교부 신청하기 위해 시청에 방문했길래 친구에게 말했다. ‘00아, 너 아직도 주민등록등본 시청에 와서 신청하맨? 집에 컴퓨터 있잖아. 앞으로는 「정부 24」에서 주민등록등본 신청 하라이. 거기서 신청하면 수수료 빵원. 내가 발급해주면 400원이라.’

관공서를 방문해서 신청하면 수수료를 내야하는 민원 중 「정부 24」에서 신청하면 수수료가 무료인 건이 많다. 관공서 방문하는 시간도 아끼고, 수수료도 절약하고, 비대면으로 서류도 발급 받는 일석 삼조의 「정부 24」이쯤되면 다들 아시겠지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