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 2024-03-29 02:29 (금)
>
[명사 인터뷰](42)김경란 대표..."긍정의 생각, 내가 힘들 때 나를 꼭 지켜줄 것"
[명사 인터뷰](42)김경란 대표..."긍정의 생각, 내가 힘들 때 나를 꼭 지켜줄 것"
  • 현달환 기자/강정림 기자
  • 승인 2021.02.0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축년 창간 3주년 기념, 김경란 제주사랑렌트카 대표 단독 인터뷰(42)
"기업과 기업인 사회적책임 '나눔 기여'...사랑받는 기업으로 오래 남아"
2006년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당시 렌트카대여사업 발전 예상해 창업
"일생을 마친 뒤에 남는 것은 당신이 모은 것이 아닌 당신이 뿌린 것"
김경란 제주사랑렌트카 대표
김경란 제주사랑렌트카 대표

경제활동을 하는 도민들은 뉴스나 직접 참가를 통해 알고 있겠지만, 지난해 12월 말 제주메세나협회와 롯데관광개발(주)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하는 '2020 제주메세나대상 시상식'이 제주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됐다.

이날 시상식에서 한국마사회 제주지역본부(본부장 장동호)가 제주메세나대상을, ㈜제주사랑렌트카(대표이사 김경란)가 아츠앤비즈니스(Arts&Business)상이라는 의미있는 상을 수상했다.

아츠앤비즈니스상을 수상한 ㈜제주사랑렌트카는 지난 2016년 화북윈드오케스트라와 인연을 맺은 후로 현재까지 든든한 후원사 역할을 했던 것.  그러한 결과로 오케스트라는 2013년 화북초등학교 관악부를 뿌리로 지금은 청소년을 중심으로 성인 단원까지 합세한 동네오케스트라로 성장하게 됐다.

김경란 제주사랑렌트카 대표
김경란 제주사랑렌트카 대표

또, 2개월 앞서 10월 말, 1935년 창립 이래 제주지역 유일한 종합경제단체로 성장해 온 제주상공회의소(회장 김대형)가 코로나19 위기극복과 새로운 100년을 향한 위해 힘찬 출발을 다짐하며 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창립 85주년 기념식 및 제28회 제주상공대상 시상식이 개최됐다.

이날 지역사회 및 상공업 육성발전과 사회복리증진에 기여한 공적이 현저한 상공인을 대상으로 수여하는 제주상공대상 사회복리부문 수상자로 당당히 김경란 (주)제주사랑렌트카 대표이사가 선정된 것이다.

그렇다. 사업하는 사람은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다. 그러나, 그 이익이 '어디로 향하는가'라는 질문에 답이 나와야 존경받는 인물로 인정이 된다고 본다.

기업이 해야 할 일, 그것은 너무나 많다. 일자리 창출만이 전부가 아닌 지역 문화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 

제주상공대상에서 시상하는 부문만 봐도 '경영부문', '금융부문', '제조·기술개발부문', '사회복리부문', '관광부문', '지역발전부문' 등 6개의 분야로 시상하지만 여기에 환경, 체육 등 다양하게 기부하는 등 사회적 가치에 기여하는 것이다.

그렇게 본다면 제주사랑렌트카는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지역 문화창달을 위해 기꺼이 후원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김경란 제주사랑렌트카 대표
김경란 제주사랑렌트카 대표 (차차기 로타리 총재 선정 모습)

과거 호황기 시절, 직원을 30여 명까지 두고 렌터카사업을 했다는 김 대표는 차량 회수 및 접수 등 외주를 줘서 과거처럼 직원이 왕왕거리던 시절에서 지금은 환경이 많이 변했다고 했다.

그런데, 코로나19라는 환경돌연변이를 만나 관광사업이 직격탄을 맞아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는 관광업종에서 어떤 생각으로 어덯게 헤쳐나가고 있는지, 제주의 대표적인 렌터카 회사 대표를 만나 그간의 속사정과 사연을 들어 봤다.

또한, 여성 최초로 국제로타리3662지구(제주지역) 차차기 총재(2022년-23년)로 선정된 김 대표가 약 4200여 명의 이끌어갈 비전과 로타리봉사와의 인연 등 남성도 하기 어렵다는 로타리 총재를 맡게 된 경위를 들어보기로 했다.

몇 번의 거절 속에 여성기업인, 여성 총재라는 의미가 무엇인지, 여성을 대표해서 인터뷰를 해줄 것을 정중히 부탁하는 바람에 김경란 대표는 맑은 미소로 기자를 맞이 했다. 

김경란 제주사랑렌트카 대표
김경란 제주사랑렌트카 대표(솜다리 로타리 회장시절 모습)

김경란 대표는 상공회의소에서 인사를 나누고 두 번째 만남이다. 그런데, 그는 정확한 사람이고 남을 배려할 줄 아는 분이었다. 가장 예쁜 옷을 입고 미리 시간에 나와서 기자를 맞이하는 모습을 보면서 로타리안의 봉사정신이 몸에 스며든 느낌을 받았다.

그는 웃으면서도 목소리는 차분했고 그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당시 관광이라는 업종에 관심을 가졌다는 것에 눈길을 끌었다. 대학마저 그길로 나서 평생을 이 분야에서 자신의 길을 가고 있는 것이다.

16년 동안의 사업을 하면서 말못한 사연, 아픈 사연 등이 없겠는가. 그러한 일들을 가슴에 담아 늘 교훈을 삼는다고 하는 김 대표는 이제 다시 새로운 환경을 맞이하고 있다.

바로  코로나19가 그렇다.
이로 인해 렌터카라는 사업은 속수무책이었다. 새해가 되면서 희망찬 설계를 하고 출발했지만 또다른 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여러 각도로 생각하고 있다. 바로 새로운 사업에 대한 구상이 그것이다.

당장은 아니지만 마냥 손놓고 있을 수는 없는 일. 과거 실패했던 사업을 경험 삼아 돌다리를 두둘기며 걸어가고 싶다는 김경란 대표.

김 대표의 미소가 반짝거리는 날, 봉사라는 줄기는 더욱 두터워지고 사람들에게 김경란이라는 이름 세글자를 각인시켜 줄 것이다.

오로지 제주도민과 제주 관광객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 걸어온 제주사랑렌트카의 무궁한 발전과 김경란 대표의 건승을 기원하며 많은 필독이 있기를 바랍니다.[인터뷰 김경란 대표, 현달환 대표, 강정림 본부장, 사진 고민수 대표]

김경란 제주사랑렌트카 대표
김경란 제주사랑렌트카 대표

#. 대표님 소개해주세요.

-. 아름다운 제주시 화북동 금산마을 바닷가에서 1963년 2남3녀의 막내로 태어나 부모님과 형제들의 무한사랑을 받으며 평범하게 성장하여 남들처럼 두 아이를 낳아 길러 사회로 보내고 일도 늘 병행하며 나름 열심히 살아가는 토박이 제주시민입니다.

#. 제주사랑렌트카는 어떤 회사이고 상호를 지은 이유는?

-. 아름다운 제주에서 태어나 사랑하는 가족, 친구들과 지금 껏 무탈하게 잘 살아온 것을 행운이며 큰 기쁨이라 생각하고 16년째 제가 경영해온 토종 중소기업입니다.

지금은 아들이 장성하여 회사에서 큰 힘이 되어주니 자식 키운 보람도 느끼고 있어요.

'제주사랑렌트카'라는 상호는 여러분들로부터 참 잘 지었다는 말씀을 많이 들었는데 한 기업이 창립하고 성장하며 오래 존립하려면 고객과 지역사회에 사랑받을 일을 행하며 앞으로 나아가야겠다는 마음으로 상호를 지었습니다.

#. 대표님이 생각하는 경영방침은?

-. 기업하시는 분들이 서로 각자의 경영방침이 있지만 저는 기업과 기업인의 사회적 봉사에 재량껏 기여하고 지역사회에 어렵지만 일정금의 이익을 나누는 사랑받는 기업으로 오래 함께 하려는 방침입니다. 나눔을 같이 하고 싶은 것입니다. 기업이 이윤을 창출하면 그래야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경란 제주사랑렌트카 대표
김경란 제주사랑렌트카 대표

#.렌트카를 창업한 계기는?

-. (거창한 이야기지만) 82년에 무궁한 제주관광 발전을 전망하며 대학을 '관광학과'를 선택했고 관광업계에 종사하며 발전하는 제주관광을 실전에서 경험했지요. 당시 제 나이가 43세일 때 그 때 2006년 제주특별자치도가 출범하는 시기였는데 직감적으로 렌트카대여사업의 발전을 예상하여 창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엊그제 같은데 오래된 이야기네요.

#. 코로나19라는 악재도 만나고 그랬는데 사업 중 가장 힘들었던 점은?

-. 창업 후 약 2년쯤 들어설 때 동종업계 중 한 회사의 무차별 대여요금 가격파괴로 사업이 쉽지 않음을 경험했지요. 주기적으로 파도의 밀물과 썰물처럼 사업의 호재와 악재는 반복되는 것 같은데 상상도 못한 코로나시대 1년을 넘어서면서도 빠른 시일 내에 이 상황이 회복되지 않고 있음이 가장 힘든 상황입니다. 그러고 보면 지금 관광객들이 제주에 마음놓고 오지 못하고 있는 지금이 어려운데 잘 이겨내야죠.

제주에도 많은 렌트카 업체들이 있고 수요와 공급이 일정해야 안정된 수익이 연결될 텐데 늘 서로 과다 가격경쟁이 동종업체 모두의 피해로 되돌아 오는 것이 제일 힘들고 안타깝습니다.

김경란 제주사랑렌트카 대표
김경란 제주사랑렌트카 대표

#. 향후 렌트카 사업 확장이나 계획?

-. 사업의 확장은 시장의 수요를 보며 가야 할 것이고 코로나로 힘든 시기인 만큼 내실을 단단히 하는 것이 얼마간 더 중요하지 않나 생각해서 당분간 집중할 생각입니다.

다만, 앞으로 중소기업이 대기업과 경쟁하기 어려운만큼 가근한 동종업체 대표님 몇 분과 함께 더 큰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공항 가까운 곳에 약 3500평의 토지를 이미 매입하여 내년 초에 사옥과 부지로 이전하는 일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 제주라는 특성상 렌트카 사업의 매력은 무엇인가?

-. 이미 관광은 개별관광으로 돌아선지 오래됐어요. 제주를 찾는 관광객의 대다수가 항공권 예매 다음순으로 렌트카를 이용하려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제주에서 가장 선호하는 관광객의 이용 수단으로 렌트카는 필수적인 선택인 만큼 개별관광객에게는 가장 매력적인 선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김경란 제주사랑렌트카 대표
김경란 제주사랑렌트카 대표

#. 사회단체 활동이 많으시던데 그 중 로타리클럽에 가입한 동기와 이유는?

-. 지역사회에서 여러 단체 활동을 합니다만 그 중 로타리클럽에 가입한 동기는 제가 20대 중반 관광업에 종사할 때 중후한 노 신사분께서 여권과 비자를 신청하러 오셨는데 품위있는 복장에 동그란 배지를 달고계셔서 제가 "이것이 무슨 배지냐?"고 물어봤지요.

그 분은 로타리클럽에 대하여 잘 설명해주셔서 그때 마음의 감동을 받았는데 언젠가 시간이 지나 제가 시간적, 경제적 여유가 조금이라도 된다면 나도 꼭 로타리회원이 되리라는 마음을 가졌었요.

그 후, 적지않은 시간이 흘러 2006년 회사를 창립한 후 한 일간지에서 '솜다리로타리클럽' 창립회원 모집의 광고를 보고 과거 그때의 기억이 되살아나 자진하여 연락해서 입회했어요.

또한, 가입한 이유 중 하나는 어릴 적부터 주변에 불우한 이웃을 생각하고 도우려는 부모님의 생활모습을 보아왔어요. 좋은 사람이 되려면 좋은 내가 먼저 사람이 돼야하고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의 내가 되고 싶은 마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혼자 보다는 여러 사람들과 함께 힘을 합하여 단체 속에서 더 큰 봉사를 할 수 있기에 단체 활동을 하는 이유인 것이고 '일생을 마친 뒤에 남는 것은 당신이 모은 것이 아니라 당신이 뿌린 것이다.'라는 이 말에 공감하고 나름대로 활동하며 열심히 하려고 노력하며 생활하는 중입니다.

#. 대표님이 소속된 솜다리로타리클럽을 잠시 소개해 주세요.

-. '솜다리'는 애델바이스의 순 한글명입니다.

지난 2006.12월19일 창립한 여성 로타리클럽이고 지역의 따뜻한 마음과 봉사의 마음을 갖고 함께하시는 100인 회원이 함께합니다.

국제봉사는 기본이고 지역봉사에서도 점점 더 확대하고 있는 명실상부 제주를 넘머 우리나라. 인터네셔널 로타리에서도 인정하는 명품클럽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100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는 것에 감동을 가져다 준다)

김경란 제주사랑렌트카 대표
김경란 제주사랑렌트카 대표

#. 이번에 로타리 제주지구의 최초 여성 총재(차차기)로 선출된 이유와 의미는?

-. 2006년 한 클럽의 창립회원으로 시작하여 초대회장님을 모시는 총무직과 비상대책위원장, 2009-10년 회장직을 수행하고 지구 임원으로 표창상임위원장, 지구 감사 등을 역임하며 몇 분의 선배 총재님으로부터 총재출마 권유를 받았어요.

사업을 하면서 로타리라는 큰 봉사그룹에서 내 역할에 대한 생각 등 장고의 고심 끝에 입후보하여 신임투표에서 대의원 90%의 지지로 국제로타리3662지구 2022-23년도 총재(제9대)로 선출되는 영광을 얻게 되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저를 응원하고 지지해주신 이유로는 클럽의 어렵거나 위기가 와서도 한결같이 클럽을 지키고 회원들과 함께 이겨낸 공을 보아주셨고 적지 않은 지역의 여러 단체 활동이 뒷받침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 대표님의 사회적 봉사와 기부의 의미는?

-. 누구나 가치 있는 삶과 발전하는 삶을 살고자 하는 마음은 같을 겁니다.
'성공한 사람이 될 수 있는데, 왜 평범한 이에 머무르려 하는가 ' 이 말에서 교훈을 얻고자 합니다.

내가 가진 에너지를 나와 내 가족에게만 극한하지 말고 어렵더라도 그 중 일부를 기부와 봉사로 타인과 나눈다면 스스로 아름다운 삶을 가꾸고 사회를 더 따뜻하게 만드는데 조금이라도 기여하는 좋은 사람이 되어가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사실 김경란 대표는 ▲2015년 사옥 확장이전 기념으로 시작하여 초록우산어린이재단 4000만원 기부▲메세나협회 이사로서 화북윈드오케스트라 2000만원 후원▲국제로타리회원으로 관명장학금 3000만원 기부▲국제로타리AKS회원으로 25만 달러 기부 등 지역 및 국제로타리 회원으로서의 소임을 다하고 있다.

김경란 제주사랑렌트카 대표
김경란 제주사랑렌트카 대표

#. 존경하는 인물이 있다면?

-. (누구나 부모님을 사랑하고 존경하겠지만)항상 저는 부모님을 가장 존경하는 마음을 갖고 있어요. 또한, 넓게는 국가와 민족을 위해 죽음을 선택한 안중근 의사를 존경합니다. 그 이유는 젊은 나이로 부모와 처, 자식을 두고 행하신 모든 공적과 죽음 앞에서도 흔들림 없는 자세, 그 높은 정신은 지금도 제 가슴에 존경심을 일으킵니다.

그리고 가깝게는 너무 많은 분들이 계시지만 초등학교 은사님이시고 로타리클럽의 대선배이신 '연원 홍춘자' 선생님을 존경합니다.

어릴 적부터 저의 롤모델이셨는데 로타리안으로 다시 뵙고 선생님을 조금이라도 닯고저 하는 제 마음이 커져 지금의 저역시 사회에 봉사하며 살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젊은이들에게 한마디 하신다면?

-. 넓은 도화지에 자기만의 그림을 멋지게 그릴 수 있는 기회의 시간이 주어졌음을 기쁘게 맞이하고 마음속 간절한 하나의 목표와 꿈은 늘 안고 생활하시길 바랍니다.

꿈은 크게 품을수록 이루어지는 것도 클 것이고 알찬 단기와 장기전을 갖고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의 자세로 생활한다면 계단을 오르듯 자신의 꿈과 원하던 목표에 점점 가까워질 것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글귀가 있는데 알려드립니다.
"꿈을 마음에 담으세요. 꿈은 도망가지 않고 도망가는 건 언제나 자기 자신이며 나를 움직이는 원동력은 꿈과 소망입니다. 내가 꿈을 이룬다면 나는 또 누군가의 꿈이 된답니다."

김경란 제주사랑렌트카 대표
김경란 제주사랑렌트카 대표

#. 취미 활동은 무엇 ?

-. 시간이 나면 쉬면서 영화를 즐겨 봅니다.

두 시간의 관객을 위한 하나의 영화가 만들어지기까지는 수 많은 사람들이 적게는 몇 개월, 수년의 시간이 걸려 만들어지고 그 노력과 열정의 결실을 편안히 집에서 취하니 가성비가 무척 좋고 메시지에서 배움, 울림, 간접 채험을 통한 얻음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마이크주면 노래는 마다 않습니다.^^ (이 대목에서 웃음)

#. 마지막으로 코로나19로 힘든 도민에게 한 말씀?

-. 부족함이 많은 사람이지만 한 말씀드립니다.

최근 몇 달도 안 되어 제 아들의 친구 두 명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것을 듣고서 가슴 아파 힘이 들었습니다. 어려운 코로나의 위기가 실직과 이성과의 이별을 함께 겪으며 힘든 마음을 이겨내지 못하고 불행한 선택을 하였는데 인생을 더 많이 살아온 선배로로 후배님들께 말씀드립니다.

모든 것은 다 지나간다 했습니다. 오늘이 가장 힘든 날인 것 같겠지만 지나보면 웃으며 얘기 할 수 있는 그런 날은 반드시 찾아옵니다. 조금 만 더 견디시고 나만이 아니라 모두가 마음속에 힘든 일은 있는 것이니 같이 이겨냅시다. 내 이야기를 들어줄 마음을 터 놓아도 좋을 친구를 꼭 만드시고 함께 나누는 삶을 만들어가시길 바랍니다.

또한, 직원만 힘들겠습니까? 경영자는 더 큰 어려움 속에 있을겁니다.

우리 조금만 더 서로를 위로하고 격려하며 이 힘들고 지리한 시간을 잘 이겨내서 다시 행복하고 활기찬 제주속에서 건강한 생활을 되찿아 옵시다.

신께서는 인간이 견딜 수 있는 시련만 주신다고 했습니다. 한 쪽 문이 닫히면 또 다른 문이 열린다고 합니다. 긍정의 생각은 내가 힘들 때 나를 꼭 지켜줄 것입니다.

우리 함께 힘내요! 제주경제 화이팅!

김경란 제주사랑렌트카 대표
김경란 제주사랑렌트카 대표

#. 김경란 대표 프로필

- (현) (주)제주사랑렌트카 대표이사
- (현) 국제로타리3662지구(2022-23년도) 차차기총재
- (현)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제주지역 부회장
- (현) 제주특별자치도 상공회의소 상임의원
- (현) 제주특별자치도 제주경찰청 발전협의회원
- (현) 제주특별자치도 메세나협회 이사
- (현) 화북윈드오케스트라 후원회장
- (현) 제주특별자치도 규제개혁위원회 위원
- (현) 제주특별자치도 골프협회 부회장
- (현) 제주특별자치도 렌트카대여사업조합 이사

김경란 제주사랑렌트카 대표
김경란 제주사랑렌트카 대표(가족 여행 모습)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