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 2024-03-29 01:49 (금)
>
제주대 바이오소재전공, ‘생명공학육종캠프’ 수료식
제주대 바이오소재전공, ‘생명공학육종캠프’ 수료식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1.01.19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대학교 전경
제주대학교 전경

제주대학교 바이오소재전공은 국립대학육성사업의 지원을 받아 아열대원예산업연구소, 아열대농업생명과학연구소, 지식재산교육센터와 공동으로 제주도 소재 고등학생 대상 ‘2020 생명공학육종캠프(교실)’의 교육을 마치고 최근 수료식을 가졌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생명공학육종교실은 지난해 8월 21일부터 진행한 기초반(1일 교육)을 3회 운영해 기초반을 수료한 71명 학생 중 신청을 받아 19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3일간 생명공학육종의 전체과정을 실험해보는 심화반을 운영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심화반 수료식과 함께 생명공학육종에 대한 높은 이해와 실험 수행 역량, 실험노트 작성, 실험 성과 발표 등에서 뛰어난 팀을 선정해 시상식을 가졌다.

제주중앙여고 1학년 고재은ㆍ고유진ㆍ김가현 학생으로 구성된 ‘바이오밥 팀’이 금상을. 대정고 1학년 김선겸, 서귀포고 1학년 김윤서ㆍ정현우ㆍ조형준, 제주사대부설고 1학년 김대원 학생으로 구성된 ‘서조선원정대 팀’과 제주중앙여고 1학년 진여원ㆍ김태연ㆍ김현영 학생으로 구성된 ‘샐리 팀’이 은상을 받았다.

동산은 제주중앙여자고 1학년 허연주ㆍ임미린ㆍ윤수빈ㆍ강다현ㆍ김나영 학생의 ‘큐리 팀’과 삼성여고 1학년 임서연ㆍ오원진ㆍ이유진 학생의 ‘오조 팀’이 수상했다.

기초반은 김인중 교수(바이오소재전공, 아열대농업생명과학연구소장, 지식재산교육센터장)와 이효연 교수(분자생명공학전공, 아열대원예산업연구소장)의 생명공학 기초교육과 식물의 조직배양 기초 실험이 진행됐다.

심화반은 김인중 교수와 김정식 교수(과학교육과), 정용석 교수(식물환경전공)에 의한 실험의 기반 지식을 설명이 이뤄졌다. 이어 아열대원예산업연구소의 학술연구교수인 선현진, 은창호, 김진희 박사의 각 주제별 실험 지도에 따라 PCR을 이용한 유전자의 증폭과 전기영동에 의한 유전자 분리 실험, Agrobacterium에 의한 식물 형질전환 실험, 형질전환 식물체의 분석 실험 등이 진행돼 생명공학 분야로의 진로에 대해 도움이 되도록 교육이 이뤄졌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