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 2024-03-29 01:50 (금)
>
세계청년리더총연맹, 김진오•권준수•이성환•김선 교수 자문위원 위촉
세계청년리더총연맹, 김진오•권준수•이성환•김선 교수 자문위원 위촉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1.01.19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오 광운대 로봇학부 교수, 로봇 분야 권위자
권준수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 동양인 최초 국제정신분열병학회 이사로 선출된 정신의학 분야 권위자
이성환 고려대 인공지능대학원 주임교수, 인공지능 분야 권위자
김선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교수, ‘생물정보학(바이오인포매틱스•bioinformatics)’ 분야 권위자
사진설명: 김진오 광운대 로봇학부 교수, 권준수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 이성환 고려대 인공지능대학원 주임교수, 김선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교수
사진설명: 김진오 광운대 로봇학부 교수, 권준수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 이성환 고려대 인공지능대학원 주임교수, 김선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교수

세계청년리더총연맹(총재 이산하, WORLD FEDERATION OF POWER LEADERS, WFPL, 이하 세계총연맹)(www.wfple.org)은 김진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수, 권준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이성환 고려대학교 인공지능대학원 주임교수, 김선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교수를 자문위원으로 위촉했다고 19일 밝혔다.

세계총연맹 이치수 상임고문(현 사단법인 세계언론협회 회장 겸 사단법인 대한인터넷신문협회 회장, 기회공정실천연대 상임대표)은 “최근 이사회에서 김진오, 권준수, 이성환, 김선 교수 등 학계 대표 위원을 자문위에 모시기로 의결했다”면서, “세계청년리더총연맹은 산업간 경계가 약화된 융합의 시대를 맞이하여 오랜 기간 연구에 매진해 온 각 분야 전문가 들이 함께하는 만큼,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가 풀어나가야 할 시대적 과제들을 해결하는데 기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계청년리더총연맹(WFPL, WORLD FEDERATION OF POWER LEADERS)은 지난 2007년 1월11일 설립된 '국제청소년연구원(구. 국제청소년연구소, 초대 대표 이산하<李山河>)'을 모태로 한 정치적 중립기구다.

세계총연맹 부설 언론기관인 사단법인 세계언론협회(WPA, WORLD PRESS ASSOCIATION)와 함께 전국 17개 광역시•도 지부연맹과 세계 각 국가의 지부연맹을 통해서 열정을 가진 청년인재들과 함께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서 일어나는 위기상황을 해결해 나가는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세계 각국 간의 교류와 협력을 통해 사회적 약자가 소외 받지 않고 참여와 소통의 문화가 확산돼 ’더불어 함께하는 세상'을 열어 가는데 가치를 두고 있다.

김진오 광운대 로봇학부 교수, 로봇 분야 권위자

김진오 광운대학교 교수는 30여 년간 전국 100개 이상의 기업을 포함 국가연구소 등에서 400종 이상의 로봇개발을 위한 학문적 분석과 기술 융합의 성과를 내기 위해 헌신해 왔다.

1992년 미국 카네기멜론 대학에서 로봇학 박사를 취득한 김 교수는 특히 2001년부터 정부가 추진하는 혁신사업 과제에 퍼스널로봇과제 기획위원장, 2003년 차세대 성장동력 기획위원장, 2004년부터 5년간 국가로봇실무위원장, 2006년부터 2008년까지 로봇산업정책포럼 의장을 맡는 등 국가 차원의 로봇산업 전략가로 참여해 왔다.

로봇기술자격시험 제도를 도입하여 초•중•고•대학생에 이르기까지 로봇산업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는데 기여하면서 2010년에는 본격적으로 로봇인재 육성을 위해 광운대학교에 로봇학부 (School of Robotics)와 로봇 전문 교육과정을 마련하도록 심혈을 기울였다. 김 교수는 2015년 국방용 로봇개발 이해를 돕기 위해 국방부 정책자문위원, 육군 발전위원회 자문위원으로 활동한 바 있다.

권준수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 동양인 최초 국제정신분열병학회 이사로 선출된 정신의학 분야 권위자

권준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는 정신의학 분야의 권위자로 꼽힌다. 권 교수는 정신분열병 발병 원인을 예측하고 예방하는 연구에 집중하면서 뇌영상학 분야를 세계적인 수준으로 높이는 등 보건의학 발전에 기여해왔다.

그는 인간의 뇌 영상학 및 신경 생리학, 뇌 인지과학을 연구하는 학자로서 무려 300편이 넘는 관련 논문을 발표하여 지난 2009년 분쉬의학상을 수상한 바 있다. 2018년에는 동양인 최초로 국제정신분열병학회(Schizophrenia International Research Society, SIRS) 이사로 선출되기도 했다.

이성환 고려대 인공지능대학원 주임교수, 인공지능 분야 권위자

이성환 고려대학교 인공지능대학원 주임교수는 약 30년 간 인공지능 관련 100건 이상의 국내외 특허 출원•등록, 500편 이상의 논문을 국제 학술지 및 국제 학술대회에 발표하는 등 우리나라 인공지능 분야 발전에 기여해온 전문가다.

이 교수는 인공지능을 사용해 최적의 게임 전략을 로봇 스스로 만들어 내 인간과의 경기 수행이 가능하도록 한 로봇 ‘컬리(Curly)’를 최초 개발해 평창 올림픽 기간 중 공개한 바 있다. 그는 전 세계에 대한민국 인공지능 산업의 우수성을 알리고 해당 분야 제자 양성을 위해서도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교수는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 펠로우, 국제패턴인식학회(IAPR) 펠로우, 사단법인 한국인공지능학회 초대 회장을 지낸 바 있다.

김선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교수, ‘생물정보학(바이오인포매틱스•bioinformatics)’ 분야 권위자

김선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교수는 생물정보연구소장으로서, 국내 생물정보학 분야 전문가다. 김 교수는 인공지능(AI)과 바이오 및 의료 빅데이터를 결합한 새로운 학문 분야인 ‘생물정보학(바이오인포매틱스•bioinformatics)’ 분야에서 관련 연구를 토대로 한 학술을 정립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미국 아이오와 대학에서 박사과정을 밟은 그는 듀폰중앙연구소, 인디애나대 정보전산학과 교수 등을 지낸 바 있다. 현재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시범사업 추진위원을 맡고 있다.

한편 세계청년리더총연맹(WFPL, WORLD FEDERATION OF POWER LEADERS)은 본 연맹이 추구하는 가치를 실현하고자 부설 언론기관과 연구기관, 세계연맹장학재단(설립 준비 중) 및 특별기구 등을 두고 있다. 부설 연구기관으로는 국제청소년연구원, 세계여성연구원, 국제정책연구원, 세계경제정책연구원, 세계보건연구원, 세계과학기술연구원, 미디어정책연구원, 세계환경연구원, 통일정책연구원 등이 있다.

세계총연맹은 부설 언론기관으로 사단법인 세계언론협회(WPA, WORLD PRESS ASSOCIATION)를 두고 있다. 또한 세계언론협회에는 정치적 중립 기구로써 '세계청년리더총연맹 다국적기자단'인 '세계연맹기자단(WPC, WFPL PRESS CORPS)'과 '300여 단체들의 연합체인 기회공정실천연대’(FOPAH : Fairness of Opportunity & Fairness of the Process Action Headquarters)가 있다.

특히 세계총연맹 부설 연구기관 중 하나인 국제정책연구원(IPI, INTERNATIONAL POLICY INSTITUTE)은 특정 정당을 지지하지 않는 '정치적 중립'의 평가분석전문 비영리 기구로서 국가의 정책이나 시책, 국회 입법•의정활동, 공기업 및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등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방안 마련 및 제안 등 서비스 제공과 평가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세계총연맹은 장학재단으로 '세계연맹장학재단(설립 준비 중)'을 두고 'iDREAM 장학금'을 운용한다. 장학재단의 'iDREAM 장학금'은 전국의 소년소녀 가장 등을 비롯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에 재학 중인 창의적이고 모범적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소정의 장학금을 지원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펼치며 올바른 인격체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세계총연맹은 부설기관 이외에도 특별기구로서 '인권기구'를 두고 있으며, 인권기구 내에는 학교폭력문제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SVEH(세계학교폭력추방본부)'가 있다.

세계총연맹 설립 기념일(매년 1월 11일), ‘세계학교폭력추방의 날’ 지정 및 선포World School Violence Expulsion Day, WFPL Establishment Anniversary(January 11th)

세계총연맹은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고 학생들이 마음껏 뛰어 놀면서 자신의 꿈을 키워갈 수 있도록 세계 모든 국가들이 서로 연대하여 공동 대응할 수 있는 '세계 학교폭력 예방 및 추방을 위한 안전 시스템' 구축에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세계총연맹은 2017년 12월 19일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된 ‘세계학교폭력추방본부(SVEH)’ 출범식에서 ‘학교폭력 추방을 위한 윤리강령 및 행동강령’을 제정하여 이를 선포하고 세계총연맹 설립 기념일인 1월 11일을 '세계학교폭력추방의 날'로 지정하여 학교폭력으로부터 학생들이 더 이상 고통 받거나 희생되는 일이 없도록 매년 행사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세계총연맹은 학교폭력을 예방하거나 추방하는데 헌신한 학생과 성인의 공로를 기리고자 ‘대한민국 모범리더상과 SVE특별상’을 제정하여 매년 시상하고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