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 2024-03-28 18:28 (목)
>
[기고]손 씻기 생활화로 코로나19 예방하자
[기고]손 씻기 생활화로 코로나19 예방하자
  • 뉴스N제주
  • 승인 2021.01.16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민선 제주보건소
강민선 제주보건소
강민선 제주보건소

코로나19 지역 확산이 계속 되는 요즘 마스크 만큼 중요한 게 청결이 아닐까 싶다. 특히, 코로나 예방을 위해서는 마스크보다도 중요한 예방수칙은 손 씻기라고 한다. 누구나 남녀노소 불문, 특히 영소에 우리들은 무심코 손으로 눈이나 입, 코 등을 자주 만지게 된다.

​손에는 굉장히 많은 세균들이 있기 때문에 손을 통해 호흡기 감염등과 같은 각종 질병을 일으키게 되는데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은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 안쪽과 바깥쪽, 손가락, 손톱 밑까지 씻어야 한다. 특히 공중화장실의 경우 접촉이 많은 문고리나 변기 뚜껑 등에서 질병에 감염될 수 있는 병원성균이 많다고 한다.

​대표적으로 '황색포도상구균'은 패혈증이나 세균성 폐렴등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화장실 이용 후에는 올바른 손 씻기를 실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질병관리청 실험결과 화장실 이용 후 물로만 씻은 경우에는 세균이 손에 남아 있는 것이 관찰되었으나,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은 경우 세균이 거의 사라진 것을 확인했다.

또한, 오염된 음식에서 나오는 대표적인 세균인 '대장균' 을 이용한 실험결과 손을 씻지 않고 음식을 만질 경우 손을 깨끗히 씻은 후 만진 음식보다 약56배나 많은 세균이 검출되었다고 한다.

그렇다보니 전문가들은 코로나19예방을 위해 손 씻기를 잘 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하고 있다. 그러므로 손을 깨끗이 씻어야 각종 질병으로부터 50~70% 예방할 수 있고 본인뿐만 아니라 타인에게 전파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손이 청결하지 않을 경우 마스크의 오염된 부분을 통해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마스크를 벗거나 쓰기 전에 꼭 손을 청결히 해야 한다.

다음은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은 6단계에 대하여 알아보면, 1단계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지른다. 2단계 손가락을 마주 잡고 문지른다. 3단계 손등과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질러 준다. 4단계 엄지손가락을 다른 편 손바닥으로 돌려주면서 문지른다.

5단계 손바달을 마주 대고 손깍지를 끼고 문지른다. 6단계 손가락을 반대편 손바닥에 놓고 문지르며 손톱 밑을 깨끗하게 한다.

올바른 손 씻기가 귀찮게 느끼거나 대충 손 씻기를 해도 괜찮겠지 생각하고 생활 속 실천을 준수하지 않아 감염병에 감염되는 사례가 많으므로 손 씻는 것 하나만으로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보호 받을 수 있는 사실을 알고 철저한 손 씻기를 통하여 ​마지막으로 올바른 손 씻기가 셀프백신이라 생각하고 모두들 손 씻기를 생활화하여 코로나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으로부터 예방하기를 바란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