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정고, 혁신 교육 백서 ‘함께 성장하기, 4년의 기록’ 발간
대정고, 혁신 교육 백서 ‘함께 성장하기, 4년의 기록’ 발간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1.01.07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정고, 혁신 교육 백서 ‘함께 성장하기, 4년의 기록’ 발간
대정고, 혁신 교육 백서 ‘함께 성장하기, 4년의 기록’ 발간

대정고등학교(교장 우옥희)는 지난 7일 도교육청 정책기획과의 ‘2020 다ᄒᆞᆫ디배움학교 성장이야기 사업’의 지원을 받아 대정고 혁신 교육 백서‘함께 성장하기, 4년의 기록’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대정고 혁신 교육 백서‘함께 성장하기, 4년의 기록’은 2017년 도내 공립 고등학교로서는 유일하게 다ᄒᆞᆫ디배움학교로 지정되어 2020년까지의 4년의 교육과정과 교육활동을 범주화하여 정리하였다. 그동안의 교육활동을 통해 축적된 성장의 경험과 과정을 성찰하고 다른 학교와 공유하여 지속가능한 다ᄒᆞᆫ디배움학교 운영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백서를 발간했다.

특히 대정고의 혁신 교육 백서는 민주적 학교 문화와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혁신 교육 이야기를 종합적으로 구성하였다. △학교장 이야기 △학교 문화 △교육과정 △학교 공간과 학습 환경 △언론 보도 자료’의 총 5장으로 구성됐다.

학교장 이야기는 2017년 다혼디배움학교 운영을 시작으로 민주적인 학교 문화를 형성하고 이를 토대로 고교학점제를 통해 학교 혁신을 이룬 4년의 과정을 학교 리더의 관점에서 기술하였다. 학교 문화는 학생자치문화와 교사 공동체 문화로 구성됐으며, 교육과정은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을 통한 교육과정 혁신, 원격 수업 및 교사들의 수업 이야기 등 대정고 교육의 질적 성장을 위한 학교 구성원 모두의 노력을 담아내려고 했다.

대정고 혁신 교육 백서 편집을 담당한 강희진 교사(혁신연구부장)는 “교사들이 학교 성장 경험을 기록하는 과정을 통해 함께 성찰하고 공유함으로써 지속적이고 발전 가능한 학교 문화를 유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또한 학교 역사를 기록한다는 점에서도 매우 의미 있는 일이었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