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 2024-03-29 02:29 (금)
>
[날씨]북극발 한파 영향, 이번 주 강추위 이어져...6~10일 제주도 눈
[날씨]북극발 한파 영향, 이번 주 강추위 이어져...6~10일 제주도 눈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1.01.04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주 강추위, 체감온도 더욱 낮아 7~9일 영하 내외 이번 한파 고비
눈길 교통안전, 비닐하우스 등 시설물 피해와 한랭 질환에 대비 필요
제주기상청, "6~10일 제주도산지 최대 50cm 이상 많은 눈 주의" 당부
1월 7일 오후 예상기압계 모식도
1월 7일 오후 예상기압계 모식도

제주지방기상청(청장 권오웅)은 이번 주 6일부터 10일 동안 북쪽으로부터 남하하는 찬 공기의 영향으로 강추위가 지속되겠다고, 7일부터 9일까지 이번 추위의 최대 고비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한 이 기간에 제주도산지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예상된다며, 기록적인 강추위와 많은 눈에 대해 철저히 대비할 것을 당부했다.
 
[ 기압계 전망 ]

제주지방기상청은 최근 동아시아~베링해 부근의 기압계 이동이 매우 느려진 가운데, 시베리아 부근의 차가운 공기가 동쪽으로 이동하지 못하고 우리나라 부근으로 빠르게 남하하면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했다.

대기 상층(고도 5km 이상)에서는 우리나라 북동쪽에 자리 잡은 ①차가운 공기를 머금은 저기압이 정체·회전하면서 -30℃ 안팎의 강한 한기를 남쪽으로 이동시키고, 대기 하층(고도 1.5km 이하)에서는 대륙고기압(우리나라 북서쪽)과 저기압(우리나라 북동쪽) 사이에 만들어진 통로를 따라 ②북쪽의 찬 공기가 빠르게 남하함에 따라 대기 상·하층의 매우 찬 공기가 우리나라로 밀려들며 주말까지  한파가 이어지면서 눈이 내리겠고 특히 제주도산지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리는 것으로 분석했다.

[ 추위 전망 ]

찬 공기가 점차 유입됨에 따라 5일(화) 밤부터 기온이 점차 낮아져 6일(수) 아침에 2℃ 내외로 떨어지겠고, 7일(목)부터는 낮 기온도 1∼3℃를 기록하는 등 당분간 매서운 한파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8일(금) 아침은 -2∼-1℃로 기온이 크게 떨어지는 등, 이번 주 한파의 가장 큰 고비가 될 것으로 내다보았다.

또한 7~9일은 바람이 강하게 불어 체감하는 온도는 실제 기온보다 5℃ 이상 낮을 것으로 예상되어 한랭 질환 예방 등의 건강관리에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번 강추위는 다음 주 중반까지 이어지겠고, 13일(수) 경 평년의 기온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되나, 이후에도 추운 날이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온예보에 관심을 가져주길 당부했다.

제주지방기상청 예보관은 “주말까지 영하의 매서운 한파가 영향을 주는 만큼 코로나19 선별진료소 등 야외업무 종사자와 노약자는 한랭 질환에 각별히 유의해야함은 물론 계량기·수도관 동파, 보일러 파손 등 시설물 관리가 필요하다"며 "겨울철 농작물의 냉해피해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 많은 눈 전망 ]

6일 오후, 북쪽으로부터 이전보다 더욱 강한 찬 공기가 밀려들면서 만들어진 눈구름의 영향으로 6일 저녁부터 눈 또는 비가 내리겠고, 7~10일 오전은 제주도산지를 중심으로 다소 긴 기간 동안 최대 50cm 이상의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분석했다.

6일 저녁 눈 또는 비(산지 눈)가 시작되어 7일 새벽에는 해안지역으로도 눈이 내리는 만큼, 아침 출근길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할 것으로 당부했다.

또한, 7~10일 오전에는 제주도산지를 중심으로 다소 긴 시간 동안 눈이 이어지면서 최대 50cm 이상의 매우 많은 눈이 쌓여 대설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그러나, 6~10일까지 예상되는 눈은 아직 기간이 멀기 때문에 구체적인 강수시간, 지역, 그리고 양에 대해서는 조금 더 지켜보아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예보가 다소 변경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앞으로 발표되는 중기예보와 기상정보에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덧붙였다.

[ 강풍과 풍랑 전망 ]

(강풍) 6일 밤부터 바람이 점차 강해져 7일 새벽에는 매우 강한 바람(최대순간풍속 초속 20m, 시속 70km 이상)이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매우 강한 바람은 9일까지 이어져, 강한 바람에 대한 유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파도) 6일 오후부터 바람이 점차 강해져 7일 전해상에서 물결이 2~4m로 일겠고, 특히 제주도남쪽먼바다에서는 최고 5m 이상 높게 일어 10일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해상은 눈 구름대가 발달하여 시정이 좋지 않은 만큼 해상안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겠다고 전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