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장 인터뷰](4)김진문 조합장..."로컬푸드 직매장 활성화 매진"
[조합장 인터뷰](4)김진문 조합장..."로컬푸드 직매장 활성화 매진"
  • 현달환 기자, 강정림 기자
  • 승인 2020.12.12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N제주, "오늘도 달린다"...조합장 24시 현장 릴레이 인터뷰-4
"농가실익증대 모색...농촌지역 농업인들 위한 복지사업 확대 최선"
동부지역 감귤 출하 생산유통 과수전문 농산물산지유통센터 건립"
김진문 조천농협 조합장
김진문 조천농협 조합장

"2019년 한해는 우리 농업·농촌에 유래없는 많은 위기가 오갔다. 가뭄, 태풍 및 아프리카돼지열병(ASF)등 연이은 재해로 조합원님들이 한시도 마음 편할 날이 없었고 또한 농산물 풍작으로 인한 제값을 받지 못하는 풍년의 역설로 인해 농업인의 시름이 깊어갔던 한해였다.

이러한 어려운 여건속에서 조합원 여러분들의 영농활동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 2019년도에 농기계 임대사업을 확대하여 감귤 파쇄기 25대, 굴삭기 2대, 운반차 20대, 콩 수확용 소형 콤바인 5대, 드론1대를 비치했다.

2020년에도 조합원님들의 필요로 하는 농기계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여 추가 구매 및 비치를 통해 영농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위 내용은 조천농협(조합장 김진문) 홈페이지에 쓰여진 김진문 조합장의 인사말이다.

조천농협은 정부 푸드플랜의 일환으로 2019년 12월 조천농협, 주유소내 하나로마트 자리에 로컬푸드 직매장을 개장했다. 지역에서 생산한 안심 1차 농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소비자에게 제공함과 동시에 기존 유통단계 축소를 통한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기 함이다.

그러나, 꿈이 부풀었던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농업현실과 급변하는 주변 여건속에서도 조천농협은 조합원과 임직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각종 사업추진과 영농지원 및 농업인의 실익증진사업 확대를 위해 더욱 분발하여 농업인 조합원이 안심하고 농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1972년 8월 29일 조천면 농업협동조합 설립으로 탄생한 조천농협(초대조합장 박창종)은 그동안 많은 진전을 보여줬다.

지난 2010년 3월 제13대 김진문 조합장이 취임 후(14대,15대 3선) 조천농협은 2011년 실버클린뱅크 인증서 수상, 교래리 점외 365 영업개시, 영농자재지원센터 개점, 상호금융예수금 1000억원 달성탑수상, 2012년 수출장려상(제주특별자치도), 2013년 '12년 실버클린-뱅크 인증서 수상, 2014년 '13년 클린-뱅크 인증서(은등급) 수상, 제2농산물 산지유통센타 준공, 2014년 고객만족우수사무소 선정, 2015년 '14년 클린-뱅크 인증서(은등급) 수상,2016년 제1유통센터 GAP 인증 시설 설치, 2017년 대흘리 점외 365코너 설치, 신촌지점 하나로마트 리모델링, GAP 인증 콩 색채 선별기 설치, 2018년 본점 영농자재센터 확장 이전, '17년 클린-뱅크 인증서(은등급) 수상, 2019년 '18년 클린-뱅크 인증서(금등급) 수상 등의 수확을 얻었다.

김진문 조천농협 조합장
김진문 조천농협 조합장

특히 조천읍 남조로 3015번지에 위치한 조천농협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가 2019년 농식품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되어 국비, 도비 및 자부담 등 총사업비 53억원을 투자하여 지난 3월 착공하여 11월 준공하게 된 것. 제주시 동부지역 고품질 과수 생산 및 유통 구조를 개선하고 농가 소득 안정 도모를 위한 규모화·현대화 된 농산물 산지유통센터가 완공하여 12월부터 본격 운영이 가동되고 있다.

동부지역 감귤 출하 시기에 발맞쳐 고품질 감귤 생산과 유통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APC는 과수전문 농산물산지유통센터로 집하장, 감귤 선별장, 저온저장시설, 사무실 등 지상 2층으로 연면적 3867㎡ 규모로 건립했다.

또한, 감귤비파괴 광센서(4조식), 키위 중량선별기 1식 등 각종 장비를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의 결과로 김진문 조천농협 조합장이 최근 농협중앙회 중앙본부에서 열린 농협 창립 제59주년 표창 전수식에서 조합원 복지증진 및 지역발전에 이바지 한 공로로 철탄산업훈장을 수상하는 경사를 맞이했다.

김 조합장은 취임 이후 10년간 탁월한 경영능력과 리더십으로 조천농협의 성장을 이끌어 왔음을 짐작할 수 있다. 특히 ▲농산물유통센터 현대화 추진▲영농자재센터 신축▲농기계수리센터 신축 및 농기계 임대사업 실시▲한라봉 군납사업 전국 최초 실시 등 농업인 실익증진을 위한 경제사업 확대에 기여했다.

김진문 조천농협 조합장
김진문 조천농협 조합장

또한 ▲임직원 행복나눔운동 기부 참여▲코로나19 극복 물품 전달 등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았다.

지난달 27일부터 12월 11일까지 개최된 온라인 제주감귤박람회 2020 감귤품평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송두옥 씨도 조천읍에서 농사를 짓는 농부였다.

김 조합장은 서귀포가 아닌 조천에서 최고의 상품이 나온 결과에 대해 "정확한 교육프로그램을 따라 날짜를 지키며 농사를 지어서 당도가 높은 과일을 만들었다"며 "이제 농부들도 정확한 데이터를 갖고 배우고 연구해야만이 된다. 기존의 농법이나 취향으로 농사를 지어서는 안된다"고 경고했다.

감귤도 서귀포지역의 온난화로 오히려 제주시가 지금은 적기의 시기임을 설명했다.

김진문 조합장은 철탑산업 훈장을 받은 소감을 마지막으로 피력하며 "농업·농촌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의 노력으로 이루어진 업적의 결과"라며 “앞으로도 농가실익 증대를 위한 다양한 농협 간 협업방안을 모색하고, 농촌지역 농업인들을 위한 복지사업이 확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작지만 강한 조천농협, 그 앞에 김진문 조합장이 진두지휘 하고 사실에 조천농가나 조합원들은 흐뭇한 미소로 농사를 지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많은 필독이 있기를 바랍니다.[편집자 주]

김진문 조천농협 조합장
김진문 조천농협 조합장

#. 조합장님, 간략하게 본인 소개 부탁

-. 안녕하십니까? 조천농협 조합장 김진문입니다.

조천에서 나고 자랐으며, 농협에서 직원으로 만 31년을 근무하다가 조합장에 당선되어 현재 조천농협 제13, 14, 15대 조합장을 역임하고 있습니다.

#. 농협 조합장 꿈을 갖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 1978년 조천농협에 입사하여 만 31년을 근무하였습니다.

오랜 기간 농협 경제사업 담당으로 근무 하면서, 농업·농촌의 현실 및 농협의 역할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였습니다. 긴 고민 끝에 지역 농업인을 대변하고, 농협의 본연의 역할을 충실하게 이행해야겠다는 생각에 조천농협 조합장에 출마하게 되었습니다.

김진문 조천농협 조합장
김진문 조천농협 조합장

#.우리(지역)농협 소개(특산품/마트운영/매출등)

-. 조천 지역에서는 감귤, 만감류, 마늘, 양파, 키위, 단호박, 콜라비, 잡곡, 화훼등 다양한 농산물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우리지역은 산남 지방에 비해 기후 조건이 불리하여, 이를 극복하기 위해 타이벡 감귤을 많이 재배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노지감귤 이외의 만감류, 키위, 단호박등 다양한 농산물을 재배하는 농가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저희 조천농협도 다양한 농산물 재배 농가를 위해 노지감귤, 만감류, 키위, 단호박, 로컬푸드 공선회를 조직하여 농가 조직화 관리 및 통합 마케팅 사업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조천농협은 하나로마트 매장 2곳, 로컬푸드 직매장 1곳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 농산물, 식품위주의 판매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2020년 약 113억 매출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 조천농협 유통센터에 대한 소개바랍니다.

-. 조천농협은 2곳의 유통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1유통센터는 감귤, 만감류, 키위를 제2유통센터는 잡곡, 채소, 단호박, 화훼등을 취급하고 있으며, 각 작물의 특성에 맞게 이원화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0년 3월 총사업비 53억을 들여 대지면적 9963㎡, 업무용 건물면적 3867㎡의 1유통센터 확장 사업을 실시하였으며, 11월 완공했습니다.

유통센터 확장 운영을 통해 비파괴 감귤 선별기, 만감류 선별기, 키위 선별기를 신규 취득했으며, 유통센터 확장 및 신규 선별기 취득으로 인하여 처리물량 증대 및 고품질 농산물 유통을 촉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희 조천농협은 제주시 지역 군납 선도 농협으로 매년 약 600톤의 감귤을 납품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는 한라봉 군납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캐나다, 러시아, 괌, 홍콩 등에 매년 약 200톤 가량의 감귤 수출을 통해 농가 소득 향상을 위해 전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김진문 조천농협 조합장
김진문 조천농협 조합장

#. 조합장 임기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 우선 임기 중 총 두 군데의 유통센터를 신축하였습니다. 우리지역에 점점 다양한 작물들을 취급하기 시작하면서, 기존 감귤류 취급 유통센터로는 다양한 작물 취급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2014년 밭작물 및 화훼를 전문적으로 취급할 수 있는 제2유통센터를 건립하였습니다.

2014년 유통센터 건립 이후 현재까지 마늘, 키위, 단호박, 콜라비, 각종 밭작물 및 화훼를 취급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조천지역에 10개가 넘는 작목반이 있었으나, 대부분 해산된 상황이며 기존 작목반에서 처리해 오던 감귤 물량이 우리농협 APC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 유통센터 부지 및 선별기로는 조천지역 감귤 물량 처리에 어려움이 있어서 2020년 감귤 및 만감류 취급을 전문으로 하는 유통센터를 확장하였으며, 신규 비파괴 선별기 도입으로 시간당 처리물량 증대 및 고품질 농산물 유통의 초석을 마련하였습니다.

다음으로 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의 일환으로 2018년 3월 농기계 임대사업을 시작하였으며, 현재 파쇄기, 굴삭기, 운반기, 비료살포기, 콩 콤바인, 드론, 트렉터 총 7종 65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매년 조합원님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농기계를 추가적으로 구입하고 있으며, 저렴한 임대료 책정 및 농기계 구입 부담 절감을 통한 농가소득 향상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김진문 조천농협 조합장
김진문 조천농협 조합장

#. 또한, 아쉬웠던 점이 있을까요?

-. 가장 아쉬웠던 점으로는 매년마다 지속되는 자연재해 및 농산물 가격 하락으로 인해 농업인들이 농업에 전념하기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 아쉽습니다.

특히, 올해 코로나 19로 인한 경기침체에 따른 감귤가격 하락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저희 조천농협은 감귤 가격 유지를 위해 공판장 판매 비율을 최소화하고, 대형유통업체, 군납·수출, 직거래등 다양한 유통경로를 통해 감귤 가격 유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감귤가격 회복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아쉽습니다.

#. 조천농협 등 지역농협이 앞으로 걸어가야 할 길은 무엇인가?(미래사업)

-. 농협은 농협법 제1조의 내용처럼 농협의 존재의 목적에 충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농업 경쟁력 제고를 통한 농업인의 소득향상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

또한, 미래 사업으로는 로컬푸드 직매장 활성화가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로컬푸드는 지역에서 생산된 먹거리를 장거리 이동과 다단계 유통단계를 거치지 않고 그 지역에서 소비하는 새로운 먹거리 유통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은 농업인이 생산한 농산물을 수확, 포장, 가격결정, 매장 내 진열, 재고관리 등을 농가가 직접 수행하며, 농협매장을 통해 판매하는 직거래 방식의 농식품 판매장입니다.

기존 유통단계 축소를 통해 농가소득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우리 조천농협은 2019년 12월 로컬푸드 직매장을 오픈하였으며, 로컬푸드 직매장 활성화를 위해 2021년에는 종합컨설팅을 실시하여 로컬푸드 직매장 확장 및 로컬푸드 출하 농업인 확대를 통한 농가소득 증진에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현재 조천읍 일주동로 757 번지에 주유소와 같이 직매장이 운영되고 있다)

김진문 조천농협 조합장
김진문 조천농협 조합장

#. 평상시 취미 활동과 존경하는 인물은?

-. 취미는 오름 걷기입니다.

오랫동안 오름 걷기 동호회 활동을 하고 있으며, 특별한 장비 없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름 걷기를 통해 건강도 지키고, 머릿속의 고민과 걱정들을 정리할 수 있고, 향후 조합 발전 및 농업인 소득향상을 위하여 무엇을 어떻게 추진해 나가야 할지 생각의 시간도 있어 틈이 나면 오름을 오르고 있습니다.

또한, 존경하는 사람은 농사를 짓는 사람들을 존경합니다. 농사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아시다시피 직장인처럼 매일 밭으로 출근해야 농작물도 잘 자라고 당도 등 좋은 상품이 나옵니다. 즉, 부지런 하지 않으면 농작물은 결과로 나타납니다. 농사를 잘 지은 농부들을 보면 참 존경스럽기만 합니다.

김진문 조천농협 조합장
김진문 조천농협 조합장

#. 조합원과 제주 농민들게 마지막 당부 말씀.

-. 조합원과 농협은 신뢰를 바탕으로, 농협은 조합원을 위해 일하고, 조합원은 농협을 믿고 농협의 일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주농업은 미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주 농업의 미래를 위해 제주 농업인들도 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소비패턴이 급격히 변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소비자의 취향이 다양해지고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힘들고 어렵겠지만 제주 농업인들은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농업 생산에 노력을 기울여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김진문 조합장 프로필

-. 조천초등학교 졸업
-. 조천중학교 졸업
-. 제주상업고등학교 졸업
-. 제주국제대학교 경영과 졸업
-. 조천농업협동조합 13, 14, 15대 조합장(현)
-. 2020년 철탑산업훈장 수훈
-. 농협중앙회 이사(전)
-. 제주비료 이사(현)
-. 농민신문사 대의원(전)
-. 농협중앙회 대의원(전)
-. 조천초등학교 총동창회 회장(전)
-. 조천생활안전협의회 초대 회장(전)
-. 조천라이온스클럽 회장(전)
-. 제주대학교 행정대학원 고급관리자과정 수료
-. 한국리더쉽센터 최고리더쉽과정 수료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