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 2024-03-29 19:09 (금)
>
JFAC 아트 체인지업사업 '웰컴투 기메월드-제주의 바람을 당신에게'
JFAC 아트 체인지업사업 '웰컴투 기메월드-제주의 바람을 당신에게'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0.12.01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2월 1일부터 '클릭!기메키트' 참여자 선착순 모집
오는 12월 1일부터 '클릭!기메키트' 참여자 선착순 모집
오는 12월 1일부터 '클릭!기메키트' 참여자 선착순 모집

프로젝트그룹 <제주기메>는 오는 12월 ‘JFAC 아트 체인지업사업’사업의 일환으로 <웰컴투 기메월드-제주의 바람을 당신에게>에 참여할 어린이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JFAC 아트 체인지업사업’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 19) 장기화에 따라 온라인 미디어 예술작품 발표를 지원하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주문화예술재단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추진하게 된 긴급지원 사업이다.

<웰컴투 기메월드-제주의 바람을 당신에게>는 기획자 송해인, 오유정, 안지석을 중심으로 한 예술인들의 프로젝트그룹<제주기메>가 협업하여 만든 온라인 비대면 기메 프로젝트이다. ‘기메’는 제주 무속 의례에서 신과 인간을 연결해주는 창문이자 바람의 깃발로 쓰였던 제주의 전통종이예술로, 사람들의 바람이 ‘기메’에 담겨 훨훨 바람 따라 날아오르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 프로젝트가 시작됐다.

‘기메’에서 영감을 받은 음악, 춤, 패션디자인을 바탕으로 제주의 바람을 그리는 360 VR 공연 ‘바람의 노래’와 어린이(성인도 가능) 참여자들이 기메를 직접 제작해보고 영상으로 담아 온라인 전시를 펼치는 <클릭! 기메키트>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젝트의 결과물들은 올 12월 후반기부터 한 달간 홈페이지 제주기메(http://gime.creatorlink.net/)에서 발표되어진다.

오는 12월 1일부터 '클릭!기메키트' 참여자 선착순 모집
오는 12월 1일부터 '클릭!기메키트' 참여자 선착순 모집

이 사업에는 다양한 장르의 제주의 예술인들이 함께한다. 제주의 바람을 전한다는 마음으로 3명의 공동기획자 외에도 전통공연예술단 ‘사단법인 마로’, 미디어그룹 ‘인스피어’와 ‘스튜디오 이롭게’, 다양한 로컬놀이를 개발하는 ‘열두걸음 교육연구소’, 레트로 한복 디자인의 ‘이향’, 그래픽아티스트 ‘곽고을’등 다양한 예술인이 뭉쳤다.

예술가뿐만 아니라, 어린이들도 참여하는 온라인 전시 프로그램 <클릭! 기메키드>도 있어 더욱 기대를 모은다. <클릭!기메키트>는 100명의 참여자를 선착순으로 모집하여 기메 만들기에 필요한 모든 재료, 설명서, QR코드 동영상 강좌가 들어있는 ‘기메만들기 체험키트’를 나누어주고, 완성된 기메가 바람에 날리는 사진 또는 영상을 찍어 ‘제주기메’ 인스타그램(@jejugime)에 올리면 온라인전시로 참여자들의 기메가 전시됨과 함께 우수작 3인에게는 상장과 예쁜 기메 머그잔을 주는 행사이다.

100인의 참여자들이 비록 몸은 떨어져 있어도 기메라는 매개로 함께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8세 이상 가위질이 가능한 어린이는 모두 참여할 수 있고, 성인도 가능하며, 가족이 함께 참여한다면 더욱 좋다.

12월 1일(화) 오전 10시부터 참여자를 받아 선착순으로 기매 키트를 제공한다 하니 관심 있는 이들은 제주기메에 문들 두드려보자. 참여 신청(홈페이지 gime.creatorlink.net)

◆클릭! 기메키트 신청개요

신청기간 :12월 1일(화) 오전 10시부터 제주기메 홈페이지 (gime.creatorlink.net) 에서 신청

※ 참가가 확정된 어린이에게 개별연락
※ 홈페이지에 참가 확정자 명단 게재
★ 배송 : 1 접수 완료 시점부터 순차적으로 무료 배송
★ 대상 : 가위질을 할 수 있는 10세 이상 어린이
★ 참가 특전
- 워크숍에 참여한 모든 어린이의 작품은 온라인전시로 공유
- 우수작 3명에게 상장과 기메 문양이 들어간 특별제작 머그잔 제공
★ 문의 : 064-787-7898
기메 키트 담당자 010-8726-7507
□ 주최•주관 : 송해인, 오유정, 안지석
□ 후원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주문화예술재단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