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병원 고아라 내과 전공의, 대한내과학회 최우수 포스터상 수상
제주대학교병원 고아라 내과 전공의, 대한내과학회 최우수 포스터상 수상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0.11.26 2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천 교수, 고아라 내과 전공의
이재천 교수, 고아라 내과 전공의

제주대학교병원(병원장 송병철) 고아라 내과 전공의가 최근 열린 대한내과학회 제71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제주대학교병원 고아라 내과 전공의는 이재천 교수 (호흡기 알레르기 내과)의 지도하에 '육고기 알레르기의 임상양상 (red meat allergy: clinical characteristics)'을 주제로 한 연구로 수상의 주인공이 됐다. 이번 연구는 최근 Allergy Asthma Respir Dis 의 최신호에도 게재됐다.

이재천 교수 연구팀은 "환자들 중에서 다수의 환자들에서 육고기 알레르기의 발병과 진드기 교상력과의 연관성을 보였다. 진드기에 물리면서 진드기 침 단백에 노출되어 이에 포함된 α-gal에 대한 특이 항체가 만들어지고, α-gal이 함유된 육류 섭취 시 특이 면역반응을 일으킨다는 가설(α-gal syndrome)을 근거로, 제주도에 주로 분포하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의 매개체로 알려진 작은소참진드기가 유발 원인이 될 가능성에 대해서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재천 교수는 현재 제주대학교병원 호흡기–알레르기 내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천식, 만성기침, 호흡곤란, 아토피질환, 알레르기면역치료, 약물부작용을 담당하고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