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피할 수 없는 세금, 지방세에 관심을 가져주세요!
[기고] 피할 수 없는 세금, 지방세에 관심을 가져주세요!
  • 뉴스N제주
  • 승인 2020.11.12 2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현 용담1동주민센터 주무관
김정현 용담1동주민센터 주무관
김정현 용담1동주민센터 주무관

세금과 죽음은 절대 피할 수 없다는 말이 있듯이 세금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이다. 세금 업무는 처음이기도 했고 평소 나 역시 큰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업무를 숙지하는 데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필요했다.

민원인 중에서는 세금이 부과 된지 몰라서 못 냈다는 분들도 있었고, 내가 내는 이 세금 세목이 무엇인지, 과세대상이 무엇인지 모르고 고지서가 와서 그냥 내라니까 낸다는 분들도 있었다.

그도 그럴 것이 세금은 일단 종류가 많다. 세금은 크게 국세와 지방세로 나뉘고 이중 지방세는 다시 정기분과 수시분으로 나눌 수 있다. 정기분은 등록면허세(1월,6월), 자동차세(6월,12월), 재산세(7월,9월), 주민세(8월)가 있고 수시분은 취득세, 자동차세, 등록면허세, 지방소득세 등 사유가 발생할 때마다 부과된다.

납부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금융기관 수납창구 또는 금융자동화기기를 이용할 수 있고, 가상계좌, ARS(1899-0341), 인터넷뱅킹, 지로(www.giro.or.kr), 위택스(www.wetax.go.kr)등을 이용거나 읍·면사무소, 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납부할 수도 있다.

정기분 세목인 자동차세, 재산세, 균등분주민세, 등록면허세(면허분)를 자동이체로 납부할 시 세액을 공제해주기도 한다. 자동이체만 신청한 경우엔 고지서 1장당 500원이 공제되고, 전자송달과 자동이체 납부를 모두 신청하면 고지서 1장당 1,000원이 공제되는데 세무과, 재산세과, 읍·면사무소, 동 주민센터, 모든 은행, 위택스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지방세는 지역주민의 이익 및 지역경제 발전, 보건위생, 교육, 상하수도 등 주민복리에 사용되는 세금이다. 납세자들이 세금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기한 내에 납부하여 가산금 부과 등의 불이익을 받지 않길 바라며 환절기 감기, 독감에 유의하시어 건강한 12월을 함께 맞이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