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사 인터뷰](32)고승화 협의회장..."사회복지인들 발자취 발전 승화 시켜나갈 것"
[명사 인터뷰](32)고승화 협의회장..."사회복지인들 발자취 발전 승화 시켜나갈 것"
  • 현달환 기자/강정림 기자
  • 승인 2020.09.23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 2주년 기념, 고승화 협의회장 명사 인터뷰
"‘복지정보제공사업’으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 노력"
봉사자 사기 진작...‘V-star 클럽’+V리더스클럽 운영
고승화 제주사회복지협의회장
고승화 제주사회복지협의회장

제주지역 민간사회복지의 선도적 역할 수행을 통해 ‘특별자치시대, 세계 속의 제주시대’에 걸맞는 사회복지수준을 갖추기 위한 다양하고 적극적인 노력을 해오고 있는 제주특별자치도 사회복지협의회.

지난 2008년 1월 전국 최초 제주특별자치도사회복지협의회 회관을 준공으로 더욱더 많은 나눔과 봉사활동과 전개하는 제주특별자치도 사회복지협의회는 사회복지종사자 대상의 교육훈련사업을 통한 사회복지종사자의 전문성과 역량강화 지원, 전 도민이 참여하는 자원봉사활동 기반구축, 조사연구사업을 통한 차별적이고 선진적인 사회복지발전의 비전제시 등을 제시하며 제주지역 사회복지환경을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변모시키는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사회복지현장의 살아있는 소식은 물론 사회복지현장에서 땀흘리며 치열하게 활동하고 있는 사회복지종사자의 노고를 생생하게 전달함으로써 특별자치도 도민들의 인식 속에서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한층 높여가기 위해 ‘제주사회복지신문’ 을 발간하는 등 좀 더 활발하고 생기넘치는 사회복지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다각적이고 실질적인 사업을 해나가고 있다.

고 회장은 올해 1월 제8대 회장 취임식’을 갖고 임기를 시작하자 마자 코로나19로 인해 면대면 봉사가 더욱 절실한 복지 분야에서 비대면 상태로 이어지는 최근의 실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특히, 고 회장은 지난 취임사에서 사회복지협의회 33년 역사의 초석을 숭고하게 다져 오신 전임 회장들과 사회복지인들이 쌓아 온 발자취를 발전 승화 시켜나가는데 혼신의 힘을 다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는데 전임 회장들처럼 시설을 운영하지 않고 과거 노동운동자로 경험했기에 시설에 치중하기보다는 단체 및 회원들과의 소통과 아픔, 어려움들을 어루만지는데 중점 역할을 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고승화 제주사회복지협의회장
고승화 제주사회복지협의회장

제주사회복지협의회는 지난해 도내 사회복지시설 정보 확인과 긴급전화·상담전화 연결, 온라인 상담이 가능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제주복지통'을 개통했다.

또한,  이달 14일부터 누구나 손쉽게 복지정보를 얻고 이용할 수 있는 사회복지정보 전화상담 시스템 '제주복지콜(Call)(대표전화 1833-9514)'을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제주복지콜 상담은 1·2차로 나눠 진행된다. 1차 상담은 제주사회복지협의회에서, 2차 상담은 지역복지·장애일반·발달장애·영유아복지·아동복지·청소년복지·정신건강·노인복지·사회서비스 등 10개 기관에서 각각 이뤄진다고 말했다.

'제주복지콜'은 상담 의뢰자가 연락처를 남기면 상담자가 확인 후 전화하는 '콜백 시스템'과 전용번호(1877-2126)를 이용한 문자 상담, 정보제공 요청 때 문자로 응답하는 문자 상담 서비스도 제공한다. 그야말로 온라인시대에 걸맞는 시스템을 제주의 복지에 적용시키고 있다.

사회복지협의회 회장실(고 회장은 이 방을 별도 '덕담실'로 명명했다.)로 찾아 만나본 고 회장은 키가 크로 반듯한 모습에서 신뢰감을 주기에 손색이 없다.

다양한 직종의 도내 500여개 사회복지시설과 단체, 만 여 명의 임직원이 회원으로 가입된 사회복지협의회 회장으로서 사회복지협의회의 ‘협의‧조정기능’을 한층 강화시켜 나갈 것이라는 고승화 회장을 만나 협의회의 발자취와 미래를 알아 봤다. 많은 필독이 있기를 기원합니다.[편집자 주][인터뷰 고승화 회장, 뉴스N제주 현달환 국장, 강정림 본부장]

고승화 제주사회복지협의회장
고승화 제주사회복지협의회장

#. 안녕하세요? 회장님, 간략하게 본인 소개해주세요.

-. 안녕하십니까. 제주사회복지협의회장 고승화입니다. 저는 한국노총제주지역본부 의장활동을 통해 노동운동을 했었고, 여러분께서 사랑의 열매로 잘 알고 계시는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을 역임했었습니다.

#. 제주사회복지협의회장에 취임하게 된 계기나 동기는 무엇인가?

-. 오랜 시간 노동운동과 나눔 운동을 하면서 나눔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노동운동과 나눔 운동은 혼자만의 능력이나 노력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닙니다. 위기의 순간에서 여러 사람들과 호흡을 맞추고, 많은 도움을 받아왔습니다. 늘 그분들에게 보답해야 겠다는 마음을 갖다보니 사회복지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고승화 제주사회복지협의회장
고승화 제주사회복지협의회장

#.제주사회복지협의회 소개해 주세요.

-. 사회복지협의회는 사회복지사업법 제33조에 근거한 법정단체입니다. 제주지역의 사회복지시설과 단체가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는 회원조직인 만큼 사회복지현안에 대한 협의, 조정사업을 비롯해서 사회복지현장 근무자를 위한 교육훈련사업, 사회복지조사연구사업과 홍보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회복지시설에서 자원봉사활동을 할 경우 인증해 드리는 자원봉사 인증관리사업과 식품과 생필품 등으로 어려운 이웃을 돕는 푸드뱅크, 푸드마켓 운영사업 등의 추진으로 도민복지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고승화 제주사회복지협의회장
고승화 제주사회복지협의회장

#. ‘푸드뱅크’와 ‘푸드마켓‘에 대한 간략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 푸드뱅크는 기부 받은 물품을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직접 전달하는 곳이고, 푸드마켓은 대상자의 식품선택권을 보장함으로써 식품나눔의 효과를 더 높이고자 편의점 형태로 운영되는 매장을 말합니다.

현재 기초푸드뱅크와 마켓은 제주시 3곳, 서귀포시 1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협의회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푸드뱅크를 운영하면서 제주지역에서 운영 중인 기초푸드뱅크와 푸드마켓 운영을 지원‧관리하고 있습니다.

푸드뱅크와 푸드마켓에는 식품 이외에도 생필품과 생활용품 기부가 가능합니다. 품목별로 차이가 있지만, 적어도 유통기한이 1개월 이상 남은 식품과 깨끗하게 관리되었거나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생활용품, 주방용품 등 적은 양이라도 저희 협의회가 운영하는 제주특별자치도푸드뱅크로 전화(064-758-1377)주시면 언제든지 찾아가서 접수하겠습니다.

고승화 제주사회복지협의회장
고승화 제주사회복지협의회장

#. 제주사회복지협의회 올해 주요 사업은 무엇입니까?

-. 올해는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하는 사업은 ‘복지정보제공사업’입니다. 사회복지현장을 돌아보면 도민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복지 정보를 확인하는데 어려움을 토로합니다. 때문에, 도민들이 자기에게 필요한 복지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인터넷과 스마트폰, 방송과 인쇄출판물 등 다양한 방법으로 복지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와함께 자원봉사자의 명예를 높이고 사기를 진작시키고자 ‘V-star 클럽’과 V리더스클럽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V-star 클럽’은 사회복지자원봉사인증관리시스템(VMS)에서 개인별 자원봉사활동 누적 시간에 따라 자원봉사자 배지 및 포인트 카드를 지급해 자원봉사 참여 확산 분위기를 도모하고자 추진되고 있습니다.

V리더스클럽은 사회복지자원봉사 명예의 전당 역대 등재자들의 활동범위 확대와 사회복지자원봉사활동 자문 및 지원 체계를 마련하고자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고승화 제주사회복지협의회장
고승화 제주사회복지협의회장

#. 온오프라인 도구를 이용 도민들의 복지정보 접근성을 향상 시키려고 노력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더 중요하게 생각되는데 협의회 유튜브 ‘제주복지TV’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사회복지현장을 둘러보면 자신이 원하는 복지정보를 확인하지 못해 어려움을 토로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원하는 복지정보를 확일 할 수 있는 유튜브 ‘제주복지TV’를 구축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운영은 12월부터 시작될 것 같습니다.

특히, 복지TV운영 인력을 당사자 중심으로 편성해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복지정보제공 환경 개선으로 정보 취약계층 복지체감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고승화 제주사회복지협의회장
고승화 제주사회복지협의회장

#. 코로나 19가 장기화 되면서 사회복지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 것들이 있다고 보십니까?

-. 코로나19가 장기화가 되면서 사회 다양한 부분에서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계 또한 코로나19가 장기화가 되면서 여러 가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생활시설과 이용시설의 경우 가족면회 금지 및 외출 자제로 인해 이용인들이 힘들어하고, 아동시설 등 종사자들의 업무피로도 급증, 복지관, 장기관 휴관으로 인한 기능상실 등 다양한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방지와 예방을 위해 사회복지종사자, 공무원, 의료인 등 각계각층에서 노력하고 계시는 것처럼 협의회에서도 만전을 다하고 있습니다.

#. 협의회가 앞으로 걸어 가야할 길은 무엇?
- 앞서도 중복되지만 제주다운 복지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도민들에게 올바른 복지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즉, 물고기를 잡는 법을 가르켜야 스스로 자립도 하는 것이지 무작정 주고 받는 시스템은 창조적이지도 않고 발전적이지도 못합니다. 그러한 것을 조금씩 전파시키고 싶습니다. 앞으로 복지협의회의 역할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제주와는 다르게 육지는 거의 이 분야에서(가령 건물 등 설립 등) 정치적인 문제로 연결이 돼서 어려움이 있는데 복지는 정치와 연계하면 안됩니다. 제주에는 그런 것을 배제하고 올바른 복지가 완성됐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사회복지협의회 단체 및 종사자 등 도민에게 한말씀?

-. 코로나로 인해 사회전반이 어려움에 봉착했습니다. 더욱이 복지 분야에 비대면으로 인해 모든 것이 어려움을 동반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이 위기를 잘 이겨내시고 희망을 갖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저희 협의회의 운영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아낌없는 조언과 격려를 주시면 더 나은 복지협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갖고 계신 모든 분들을 위한 충실한 안내자가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고승화 제주사회복지협의회장
고승화 제주사회복지협의회장

#. 고승화 회장 프로필

- 2005.09 ~ 2010.12 한국노총 제주지역본부 의장
- 2005.09 ~ 2010.12 한국노총제주도지역본부 의장단 협의회 회장
- 2013.11 ~ 2018.10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
- 2014.03 ~ 현재 노사발전재단 제주중장년센터 고용협의체 운영위원장
- 2018.10 ~ 현재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 홍보대사

고승화 제주사회복지협의회장
고승화 제주사회복지협의회장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