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N인터뷰]강정유 회장 "20대부터 자신의 도화지에 꿈과 희망을 그려라"
[뉴스N인터뷰]강정유 회장 "20대부터 자신의 도화지에 꿈과 희망을 그려라"
  • 강정림 기자
  • 승인 2020.07.02 2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유 MGL(엠지엘, Max Global Logistics) 대표이사 인터뷰
신속 정확 업무 고객중심 서비스와 업무로 비용 경쟁력 확보
워킹 홀리데이, 어학연수 등 20대 학창때 외국생활 경험 권유
강정유 대표이사
강정유 대표이사

2007년 상해 본사를 시작으로 2008년 샤먼, 광저우, 천진 등지에 중국 지점을 비롯해 한국, 일본에 각각 지사를 설립한 후 한국, 일본, 중국을 중심으로 포워딩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성공적인 제주인 기업가 MGL(엠지엘, Max Global Logistics) 강정유 대표이사(51).

그는 한국, 일본, 중국에서 아시아 역내 및 유럽, 미주로 진행하는 고객의 화물들을 경쟁력 있는 운임으로 적시 운송될 수 있도록 노력해오고 있다.

MGL 한국지사의 경우 관리자들은 20년 이상 경력을 보유한 물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실무자들은 젊은 편으로 구성돼 활발한 물류운송을 하던 중 코로나19로 인해 중국으로 돌아가지 못해 서울에서 활동 중이다.

그러한 강정유 대표이사를 인터뷰하는 시간을 가졌다. 비대면을 위해 메일을 통한 질문과 답변이 오갔다. 외국에 나가서 꿈을 펼치려는 젊은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많은 필독이 있기를 기대합니다.[편집자 주]

서울 사무실 모습
서울 사무실 모습

.#. 대표님, 간략하게 본인 소개해주세요.

강정유라고 합니다. 제주 서귀포시 예래가 고향이고 고등학교 졸업후에는 서울과 중국상해에서 사회생활을 했습니다.

#. 회사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부탁.

FULL NAME은MAX GLOBAL LOGISTICS이고 간략하게 MGL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중국 상해가 본사이고, 천진, 샤먼, 광주에 지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서울과 동경에 지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직원은 현지직원과 한국직원을 합하면 35명 내외가 됩니다.

#. MGL 한국 지사가 하는 업무를 간단히 소개한다면?

-. 기업화물의 해외 운송을 주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중국발 미국, 멕시코, 한국으로의 항공, 해상운송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중국(우한)- 한국간의 불화수소의 화학 위험물 운송도 하고 있습니다. 본사, 각 지사마다 업무의 범위와 내용은 상이하지만 기업화물의 국제 운송을 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같습니다.

#. MGL이 중국, 한국, 일본 지사를 중심으로 다양한 수출입 업무를 진행하는 이유는?

-. 국제운송을 고객한테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단일 NET-WORK을 통해서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중심 서비스와 업무와 비용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한국, 중국, 일본 3개 국가의 수출, 수입 업무를 잘 할 수 있는 노하우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 LG, 삼성, 일본,아시아계의 대기업들과의 업무 수행을 통해서 경험을 축적하여 고객의 NEEDS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현지의 법적 제도적 규정을 파악하고 있어 고객한테 정보를 공유함은 물론 문제발생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사료됩니다

강정유 대표이사
강정유 대표이사

#. MGL 물류회사가 타 회사에 비해 장점은 무엇인가?

-. 직원들의 현지화와 글로벌 마인드가 강점이고, 전직원 현지언어와 영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의 어떠한 요구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사내 및 사외 교육프로그램을 통해서 인적자원의 육성 및 유지를 하고 있습니다.

#. MGL이 타 포워더에 비해 최고로 전문성이 있는 물품이 있다면 어떤 물품이 있을까요?

-. 당사의 주요 운송물품은 전자 부품의 운송입니다. 현지 공장의 라인 운영 계획에 맞추어서 항공 해상운송을 통해서 적기에 운송을 하고 있습니다. 경쟁력있는 비용으로 화물의 운송의 투명도와 납기의 정확을 높이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 MGL의 강점 국가별로 통관 시 필수적으로 확인해야하는 사항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수입통관이 무엇이냐고 정의한다면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자국내로 수입되는 재화와 용역대한 관세라는 채권을 세관이 수입자에게 징수 또는 일정조건하에 보류를 하는 과정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해당 국가에서 요구하는 서류상의 요구사항, 필요시 원산지 증명서, 위험물의 경우에는 MSDS, 해당국가의 과세표준(한국의 CIF조건)을 파악하고 확보를 하여 신속한 통관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래야 통관지연에 따른 납기 지연 과 적체료를 미연에 방지를 할 수 있습니다.

강정유 대표이사
강정유 대표이사

#. 평상시 취미 활동과 존경하는 인물은?(그 이유는?)

평상시에는 운동을 많이 합니다. 배드민턴, 탁구, 골프등을 주로하고 항상 땀의 소중함과 정직함을 평생 보여주신 아버지를 존경하고 사랑합니다.

#. 그 동안 업무를 진행하면서 특별히 기억이 남는 일이 있다면?

-. 중국에서 40FT 해운 콘테이너를 미국 항만(LONG BEACH)으로 해상운송을 하고 미국 대륙을 횡단해서 미국 동부지역에 DELIVERY하는 화물이 있었습니다.

이화물(약 15억의 물품가)이 운송도중에 도난을 당했는데, 범인이 미 경찰에 체포되는 바람에 화물을 회수할 수 있었던 경우가 있습니다.

#. 제주의 청년들에게 당부나 격려 한마디 부탁

-. 청년은 하얀 도화지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나무, 산, 바다를 본인이 원하는 그림을 그릴 수가 있습니다.

학창기와 20대에 해외 생활을 해보라고 권해보고 싶습니다. 워킹 홀리데이, 어학연수를 통해서 자신의 도화지에 꿈과 희망을 그려라 하고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강정유 대표이사
강정유 대표이사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