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 2024-03-29 19:09 (금)
>
[명사 인터뷰](17)김종호 시체육회장..."낮은 자세로 각계각층 목소리 경청 체육발전 모색"
[명사 인터뷰](17)김종호 시체육회장..."낮은 자세로 각계각층 목소리 경청 체육발전 모색"
  • 강정림 기자, 이은솔 기자
  • 승인 2020.06.03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N제주’ 창간2주년 기념 명사 릴레이 인터뷰-17
"사라봉 인근 부지 18홀 규모 파크골프장 설립 목표"
김종호 제주시체육회장
김종호 제주시체육회장

코로나19 정국에 어수선했던 대한민국은 슬기로운 협력과 지혜로 잘 견디며 이겨내고 있다.

제주의 경제 등 산업구조가 말을 못할 정도로 어려운 가운데 경제는 직격탄을 맞아 도민들의 삶은 힘든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그런 와중에 문화체육행사는 더욱더 직격탄을 맞아 생활체육으로 시간을 보내고 있는 어르신들의 갈증은 말못할 정도로 불만이 쌓여가고 있다.

‘뉴스N제주’는 창간2주년에 즈음해 김종호 제주시체육회장과 명사 인터뷰를 진행했다.

지난 2월 취임 후 코로나19로 인해 별다른 행사를 하지 못하고 있는 시체육회의 사정을 살펴보고 김 회장의 향후 포부를 들어봤다.[편집자 주]

김종호 제주시체육회장
김종호 제주시체육회장

#. 안녕하세요? 회장님, 간략하게 본인 소개해주세요.

-. 뉴스N제주 구독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제주시체육회장 김종호입니다. 어느 덧 제가 민선1기 제주시체육회장에 취임한지도 4개월이 지났습니다. 짧은 기간이지만 저를 비롯한 임직원들은 제주시민 여러분들의 삶의 질 향상과 건강지킴이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자 무던히 애쓰고 있습니다. 많은 성원과 관심에 보답하고자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시체육회 조직에 대해 설명해 주신다면.

김종호 제주시체육회장
김종호 제주시체육회장

-. 저희 체육회는 체육운동을 범시민화하여 학교체육 및 생활체육 진흥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제주시민의 건강과 체력증진, 시·도·국위선양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단체입니다. 사라봉다목적체육관에 위치한 본회 사무국에서 사무국장을 포함한 13명의 직원과 33명의 생활체육지도자가 근무하고 있으며, 이 밖에도 육상·수영 2개 종목 15명 규모의 직장운동경기부를 운영하며 지역체육의 내실을 다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시체육회 연혁은?

-. 본회는 1989년 5월 31일 창립된 구)제주시체육회와 1998년 1월 22일 창립된 구)제주시생활체육회가 통합되어 2016년 3월 18일 새롭게 출범한 단체입니다. 그리고 지난 2020년 1월 15일 제18대 회장선거를 통해 첫 민선 체육회장을 선출했습니다.

#. 시체육회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 시체육회는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회원으로 가입한 회원종목단체 및 읍면동체육회의 사업과 활동에 대한 지도와 지원▲각종 대회 참가 및 주최·주관▲지역 선수·지도자 및 직장운동경기부의 육성과 경기기술 연구촉진▲지역 체육인의 권익 증진, 복지 및 교육 관련 사업▲범시민 생활체육 운동 전개 및 생애주기 생활체육 프로그램 보급▲공공체육시설 수탁관리 운영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지요.

김종호 제주시체육회장
김종호 제주시체육회장

#. 도체육회와 연계는 잘되는 편인지?

-. 제주체육 발전과 도민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대한 공통의 목적을 가지고 원활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고자 상호협의 중입니다. 민선 체육회장의 새로운 시대가 열린 만큼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제주체육이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습니다.

#. 취임 후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향후 계획은?

-. 코로나19 감염증 확산과 관련하여 국가적 위기상황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도내 체육시설 방역지원, 사랑의 헌혈운동 동참 등 다양한 활동을 실시했습니다.

최근 확산 추세가 감소함에 따라 본회에서 수탁관리 중인 일부 실외체육시설을 개방하고 있는데, 안전수칙을 준수한 운용계획을 수립하여 제한된 상황에서 시설 사용 효과가 극대활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회장직을 역임하면서 가장 행복했던 일과 아쉬웠던 점이 있을까요?

-.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각종 대회와 행사가 취소되는 등 여러 불편사항이 늘어남에도 불구하고 체육인들이 위기 상황을 공감하며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셨던 점이 인상 깊습니다. 아쉬웠던 부분은 예전과 다르게 지역별로 주민들이 어울리며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줄어들었다는 점입니다.

앞으로 저는 '생활체육광장사업'을 추진하여 다양한 종목의 저변확대와 더불어 지역주민이 체육활동을 통해 화합하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보급하는데 주력하겠습니다.

김종호 제주시체육회장
김종호 제주시체육회장

#. 시체육회가 앞으로 걸어가야 할 길은 무엇인지?

-. 제가 체육회장으로서 가장 중요시하는 부분이 현장과의 소통입니다. 항상 자세를 낮춰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이를 토대로 제주시 체육발전을 위한 발전적 방향을 모색하겠습니다.

한 가지 사례를 들자면 최근 인구고령화로 어르신 체육인구가 급증하고 있는데 저희 지역에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킬만한 체육시설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제가 조사해 본 사항으로 사라봉다목적체육관 인근 공원 부지에 약 8000평의 도유지와 약 6000평의 개인소유지가 있습니다. 이 개인소유지를 매입하여 18홀 규모의 파크골프장을 설립한다면 제주시 지역의 명품공원 조성과 함께 명실상부 전국 최고 수준의 시설이 될 뿐만 아니라 어르신 건강 증진에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 이런 아이디어를 제주시 관계부서에 제시하고 적극적인 검토를 요청할 계획입니다.

이렇듯 현장에서 체육인들의 니즈(needs)를 파악하고 당면한 문제를 하나씩 해결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저희 제주가 스포츠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게 됨은 물론 도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도시가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 제주시민들과 체육회 구성원들께 마지막 당부의 말씀은?

-. 부족한 저에게 초대 민선 체육회장의 막중한 자리를 맡겨주셔서 큰 책임감을 느낍니다.

민선 체육회장의 시대에는 급격한 체육환경의 변화가 예상됩니다. 이럴 때일수록 체육인 모두가 화합하고 하나가 되어 슬기롭게 대처해 나가야 합니다. 임기동안 겸허한 자세로 제주시 체육인 여러분들의 믿음에 헌신과 봉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우리 모두가 힘을 합쳐 코로나19 사태 등 직면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이 위기를 행복과 즐거움으로 바꿔냅시다. 감사합니다.

#. 김종호 회장 프로필

- 現) 제18대 제주시체육회장
- 現) 영농조합법인 제주동원 회장
- 現) 북촌돌문화공원 동화원 대표
- 前) 제주시생활체육회장
- 前) 제주특별자치도생활체육회 부회장
- 前) 제주특별자치도유소년스포츠협의회 초대회장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