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 2024-03-29 02:29 (금)
>
제주대-KISTI, 공동연구 및 업무협력 MOU 체결
제주대-KISTI, 공동연구 및 업무협력 MOU 체결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0.05.04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대 기초과학분야 연구데이터 관리체계 구축
제주대학교 기초과학연구소(김명숙 소장)는 최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국가과학기술데이터본부(김재수 본부장)과 기초과학분야 연구데이터 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력 협정을 체결했다.

제주대학교 기초과학연구소(김명숙 소장)는 최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국가과학기술데이터본부(김재수 본부장)과 기초과학분야 연구데이터 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력 협정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연구데이터 관리체계 수립을 위한 공동 연구 및 상호 교류 △연구시설 및 장비의 공동 활용 △연구인력의 교류 △학술 및 지식정보의 교환 등 추진키로 했다.

특히 제주대 기초과학분야에서 발생되는 연구데이터의 관리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연구데이터의 중요성과 가치를 제고하게 된다.

이를 통해 국가 차원에서 연구데이터 활용의 중요성을 증가시키는데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양 기관은 기대하고 있다.

제주대 기초과학연구소는 국가과학기술 기반마련과 기초과학분야 연구 활성화를 위한 자율운영중점연구소를 운영 중이며 제주지역 특성화 연구를 통한 기초과학 학술정보통합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주대 기초과학연구소와 KISTI 국가과학기술데이터본부가 시도하고 있는 DMP(Data Management Plan) 기반 연구데이터 관리체계 구축은 우리나라 대학에서는 처음 시도하는 것으로 연구데이터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