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사 인터뷰](4)위성곤 국회의원 당선인..."서귀포시 바이오·생약의 메카 육성"
[명사 인터뷰](4)위성곤 국회의원 당선인..."서귀포시 바이오·생약의 메카 육성"
  • 강정림 기자
  • 승인 2020.05.01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보상등 4.3특별법 개정 가장 다급+중요...21대국회 최선"
"중소자영업자 비롯해 관광, 1차산업 회생에 최선 다할 것"

4.15 총선거에서 경쟁이 치열했던 서귀포시 지역구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당선됐다.

서귀포시 지역구 도민들은 제21대 국회의원으로 위성곤 의원에게 다시 한 번 금배지를 선물했다.

도민들은 앞으로 4년동안 당선자들이 국가와 제주를 위해 어떻게, 얼마나 활동할지 지켜보게 된다.

제21대 총선 당선자들로부터 당선 소감, 공약 추진 계획 등을 릴레이로 들어본다.

4.15선거가 마무리 되고 당선인들은 거리에서 당선인사를 나누는 데 한창이다.

창간2주년에 즈음해 ‘뉴스N제주’에서 위성곤 당선인과 명사 인터뷰를 진행했다. 

위성곤 국회의원 당선인
위성곤 국회의원 당선인

◇(당선을)축하드립니다. 국회의원 당선 소감 한 말씀.

-. 서귀포 시민여러분께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선거 과정에서 보여주신 시민들의 지지와 성원, 그리고 질책까지 잘 새겨듣겠습니다. 이번 선거에서 선의의 경쟁을 펼쳐주신 강경필 후보님, 문광삼 후보님께도 위로와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민생을 살리겠습니다. 코로나19로 위기에 빠진 서귀포가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문재인정부와 원팀이 돼서 중소자영업자를 비롯해 관광, 1차산업 회생을 위해 최선을 다해 뛰겠습니다.

◇20대 국회 의정 활동 중, 가장 힘들었던 점은?

-. 지난 4년간 금귀월래 하며, 낮은 자세로 시민들과 소통해 왔습니다.

부족한 점이 있었다는 점 잘 알고 있습니다. 특히 4.3특별법 개정안이 통과되지 못하여 제주도민여러분께 송구스런 마음이 큽니다. 부족한 점은 채우고, 모르는 것은 도민들께 조언을 구하며 지역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4년간 임기 중에 꼭 이루고 싶은 계획이나 공약은?

-. 배.보상등 4.3특별법 개정이 가장 다급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20대 국회 임기내에 여.야 합의를 통해 법안개정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21대 국회에 재발의하여 처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주대학교 약학대학을 헬스케어타운에 유치해 서귀포를 바이오·생약의 메카로 육성하고자 합니다.제약·바이오 산업은 세계 시장 규모가 1418조원(2018년 기준)에 이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서귀포시는 제약·바이오 산업 원료의 보고입니다. 또 제주국가생약자원관리센터와 생물종다양성연구소도 있습니다. 약학대학의 인적 자원을 기반으로 제약, 바이오기업과 연구소를 추가 유치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일자리를 만들고 경제체질을 바꿔내겠습니다. 더불어 1차, 3차 산업에도 시너지 효과를 불러오는 새로운 성장모델로 키워나가겠습니다.

위성곤 국회의원 당선인
위성곤 국회의원 당선인

◇의원님이 생각하는 제주 현안 문제점 및 해결 방안은?

-. 제주의 1차 산업을 핵심 미래 산업으로 육성해야 합니다. 감귤 등 1차 산업은 단순히 시장의 원리에만 맡기는 것은 안 됩니다. 국가, 지방정부, 생산자단체가 합심해 1차 산업을 말로만이 아닌 제대로 된 생명산업으로 육성하겠습니다.

감귤 원지정비사업, 우량종자보급사업 등을 확대 실시하고 농산물의 저온저장시설 확충, 감귤 산지 경매 제도 등이 도입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저는 2020년 예산심의 과정에서 도서지역 농산물 물류비 실증연구 예산을 반영시켰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토대로 농산물 해상운송비 지원을 제도화해서 1차 산업이 획기적으로 성장하는 기반을 구축해 내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중소상공인 여러분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십니다. 중소상공인 활성화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골목상권 부활프로젝트 등을 통해서 제주의 풀뿌리 경제를 지키고,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제로화와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정책을 마련을 통하여 제주경제를 활성화 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평소 존경하는 인물과 그 이유는?

-. 조국의 독립과 민주화를 위해 헌신해 오신 선배님들을 존경합니다. 우리나라의 현재는 국가와 민족 그리고 민주화를 위해 헌신해 오신 많은 분들의 피와 땀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국회의원으로서 선배님들의 숭고한 정신을 계승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제주도민에게 한 말씀?

-. 제주도민들의 성원으로 만들어 주신 재선의 힘으로 약속을 지키겠습니다.4.3특별법 개정,제주대 약대 서귀포 유치,1차산업 회생, 청년을 위한 공유오피스 건립등 공약이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4년 서귀포시민과 민생을 생각하면서 다시 성실하게 처음처럼 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성곤 국회의원 당선인
위성곤 국회의원 당선인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