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 2024-03-29 02:29 (금)
>
[기고]에너지절약 “탄소포인트제” 아시나요?
[기고]에너지절약 “탄소포인트제” 아시나요?
  • 뉴스N제주
  • 승인 2018.10.23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민선 한림읍사무소 생활환경팀장
강민선 한림읍사무소 생활환경팀장
강민선 한림읍사무소 생활환경팀장

요즘같은 날씨는 하루에 사계절을 느끼듯 더웠다가 추워지고, 추웠다가도 더워지고 일교차가 변덕스럽고 날씨가 오락가락 좀 잡을 수가 없다.

이러한 이상기후 현상은 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기후변화에 따른 것으로 지구온난화가 발생하고 요즘 더욱 문제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와 같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느끼고 위험성을 인식할 수 있는 환경문제를 유발한다. 온실가스란 지구온난화를 일으키는 대기 중 가스를 말 한다.

지구온난화는 주로 이산화탄소, 메탄, 이산화질소 등이 원인이다. 이러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 노후경유차 조기 폐차, 전기자동차 확대공급, 친환경에너지 보급등 환경을 위한 정책들을 쏟아내고 있다. 하지만 우리 개개인도 환경도 살리고, 생활비도 절약하고, 돈도 버는 우리가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 포상 제도를 알고 계신가요?

그게 바로 '탄소포인트제'이다. 탄소포인트제란? 우리가 사용하는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는 생산 과정에서 많은 온실가스가 발생하여 기후변화의 원인이 되고 있다. 탄소포인트제는 이러한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도록 국민이 가정, 상업, 아파트단지 등에서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의 사용량을 절감하고 감축률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부여하여 인센티브를 현금이나 상품권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전국민 온실가스 감축 실천프로그램이다.

탄소포인트제 신청방법은 인터넷으로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https://cpoint.or.kr/에 신청하는 방법과 시. 군. 구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참여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탄소포인제 신청하면 인센티브가 지급되는데 에너지 절약 항목인 전기,상수도,도시가스 별로 정산 시점부터 과거 2년간 월별 평균 사용량과 현재 사용량을 비교하여 절감 비율에 따라 에너지 항목별로 탄소포인트를 산정한다. 현금, 상품권, 그린카드 포인트가 지급 된다.

인센티브는 개인인 경우 온실가스 절감률에 따라 연2회(6월, 12월) 지급되고 단체인 경우 단지별 평가결과에 따라 연1회 지급하고 온실가스 절감률이 5%이상인 단지를 대상으로 온실가스 절감률과 개인 참여율을 60:40의 비율로 평가하여 지급한다.

앞으로 온실가스가 더 증가된다면 다가올 2040년에는 현재보다 약 3도정도 온도가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렇게 온실가스를 계속 방출한다면 온실효과는 더욱 커져 기상재해를 가져올 수도 있다. 온실가스의 감축은 우리가 건강하게 살기위한 중요한 문제이다.

우리가 만드는 온실가스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조금씩 노력하여 저탄소를 위해 생활화하는 습관을 가지는 작지만 큰 노력이 필요하다. 쓰레기를 줄이고 에너지를 절약하는 일이 병으로 찌든 우리 지구를 다시 살릴 수 있는 길이다.

늦지 않았습니다. 탄소포인트제도 참여하고 에너지를 절약하는 습관을 가진다면 우리 뿐만 아니라 우리 후손들이 더욱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