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총선]정은석 예비후보 "제주 제2공항 건설 계획대로 추진해야"
[2020총선]정은석 예비후보 "제주 제2공항 건설 계획대로 추진해야"
  • 강정림 기자
  • 승인 2020.02.13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 자유한국당 정은석박사 예비후보 출마의 변 인터뷰
정은석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예비후보(58)가 26일 "사람이 우선이고 사람이 중심인 정책, 살맛나는 서귀포시를 만들겠다"며 출마의 변을 밝혔다.
정은석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예비후보(58)

‘4.15 총선이 약 60일 정도 남은 시점에 서귀포시 자유한국당 예비후보로 출마하는 장은석 박사(58)를 메일 면담을 통해 출마의 변을 들어봤다.

다음은 출마 예비후보와의 1문1답 내용.

◇국회의원선거에 출마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서귀포시 지역의 경제를 살려 모두가 잘 사는 서귀포시를 만들기 위해 출마했습니다.

◇4.15 총선이 갖는 의미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현 정권의 무능과 서귀포시 발전을 위해 서귀포시 국회의원 교체라고 봅니다.

◇국회의원으로 정은석 예비후보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면?

저는 서귀포시민 여러분의 행복한 삶을 위해 함께할 각오가 되어있습니다. 30년 이상 금융·경제 전문가, 대학교수, 노동운동가로서 서귀포 시민들을 위해 열심히 일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서귀포시의 미래를 내다보고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가장 소신 있는 자유한국당 예비후보자 정은석을 선택하면 시민과 함께 새로운 서귀포시가 시작됩니다.

◇제주 발전을 위한 핵심 공약 5가지를 꼽는다면?

첫째, 서귀포시를 시민과 함께 바꿔야 합니다.

제주도의 재정자립도는 2019년 기준 36.5%로 전국 평균 재정자립도인 51.4%에 비해 현저히 낮습니다. 서귀포시는 랜드마크가 될 만한 특별한 시설도, 내세울 만한 교육 인프라도 없습니다. 변화와 발전이 멈춰버린 환경에 서귀포시민들의 근심은 깊어만 갑니다.

서귀포시 지역은 32년 이상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이 당선된 적이 없었습니다. 저는 지난 제18대, 19대, 20대 서귀포시지역 국회의원 예비후보로 15년 넘게 지역의 구석구석을 살펴봤습니다. 아름답고 평화로운 서귀포시를 새롭게 디자인해야 합니다.

이제 서귀포시민들이 함께 해야합니다.

둘째, 감귤산업 발전과 감귤 및 밭작물 최저가격 보장제를 도입하겠습니다.

‘제주 감귤 세계 명품화 프로젝트’가 지지부진한데, 반드시 중앙정부의 지원을 이끌어내어 프로젝트를 완수하겠습니다. 또한 감귤 및 밭작물 최저가격 보장제를 도입하여 농가소득 향상에 최선을 다하며, 농수축산업 안정화 대책을 강구하겠습니다.

셋째, 서귀포시 복지재단을 설립하겠습니다.

서귀포시 복지재단을 설립하여 ‘공공노인복지시설’을 확충‘ 및 ’국공립 어린이집 100%’를 꼭 추진하겠습니다.

지금은 100세 시대입니다. 노인 빈곤율과 노인 자살률에서 보듯이, 대한민국 어르신들의 노후가 불안합니다. 서귀포시는 노인복지시설 확충이 필요합니다. 저는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로서 몸이 불편하고 생활이 힘든 어르신들의 행복한 삶을 보장해드리기 위해 서귀포시 복지재단을 설립하여 ‘공공노인복지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또한 저출산 고령화는 서귀포시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당면과제입니다.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서귀포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아이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공공어린이집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100% 국공립 어린이집을 꼭 추진하겠습니다.

넷째, 국제자유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제주 제2공항 건설 계획대로 추진해야합니다.

국토부는 여건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국토비전 및 추진전략으로 제주도를 '청정과 공존의 스마트 국제자유도시'라는 발전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4대 기본목표로는 제주도민 삶의 질·안전 향상 추구, 분권과 균형의 특별자치도 실현, 청정과 공존의 핵심가치 공간 구현, 혁신·스마트·평화 가치가 반영된 국제자유도시를 설정했습니다.

제주도가 국제자유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교통인프라 확충 방안으로서 제주 제2공항 건설 추진은 제주-육지부 해상물류체계 구축과 관련, 서해안 벨트(제주-인천-남포-신의주)와 연계해 제주도와 육지부를 연결하는 여객운송 공영제 도입 검토가 포함되면서 도민 숙원사업인 농산물 해상운송비 지원 도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주 제2공항 건설 갈등과 관련 언론 4사 여론조사에 의하면 서귀포시 선거구는 찬성한다는 응답이 53.5%로 반대한다(40.7%)에 비해 12.8%p 높았고, 성산읍이 포함된 서귀포시 3개지역(성산읍, 표선면, 남원읍)에서 '찬성한다'는 응답은 62.1%로 '반대한다' (36.2%)로 찬성이 25.9%p 높았습니다.

타 지역은 공항국책사업을 유치하려고 지역주민들이 앞장서서 안간힘을 쓰고 있는 반면 제주 제2공항 건설은 지역 주민들간의 갈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제주 제2공항 건설과 관련한 지역주민들 간의 갈등을 원만하게 해소하여 제2공항 건설을 계획대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서귀포시를 국제금융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서귀포시는 국제금융도시와 세계적인 관광지로 부상할 수 있는 여건이 잘 갖춰져 있습니다. 이러한 여건을 활용하여 서귀포시가 홍콩이나 싱가포르처럼 국제금융도시와 세계적인 관광지로 발전할 수 있도록 관광과 경영, 그리고 금융 전문가인 제가 반드시 초석을 마련하겠습니다.

국제금융도시가 되면 서귀포시 지역의 경제 활성화는 물론, 양질의 청년 일자리 창출, 어르신들 일자리 창출, 관광객 유치와 함께 국제교육도시로서 서귀포시가 명품도시로 발전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지역사회에 공헌한 점 등 나만의 차별화되는 특징은?

- 도시와 농촌을 잇는 도농교류의 장을 주선하여 서귀포시 사이버농업인연합회의 발전에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 자격을 취득하여 복지 전문가로서 서귀포시의 복지를 책임질 수 있고, 관광경영학 및 경영학을 전공하여 서귀포시의 차별화된 관광산업과 국제도시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경제전문가로서 국제금융도시를 조성하여 서귀포시 지역의 경제 활성화는 물론 양질의 청년 일자자리 창출, 어르신들 일자리 창출 등 경영학박사로서 서귀포시를 명품도시로 경영해나갈 수 있는 전문가입니다.

◇국회에 입성한다면 가장 먼저 발의하고 싶은 법률안과 그 이유는?

△청년고용촉진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 청년 고용 촉진
△4.3 특별법 개정안 : 유족들에 대한 보상 배상
△노인·장애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 노후 안정 및 장애인이 안정적인 생활과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복지제도 확충
△감귤산업 발전과 감귤 및 밭작물 최저가격 보장제 : 농가 소득 증대

◇선거구에서 우선 해결해야 할 지역 현안과 해법은?

제2공항 건설, 해법은 지역주민들간의 갈등 해소이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출범한지 14년째를 맞고 있다. 이에 대한 평가는. 앞으로의 과제는?

△평가- 제주특별자치도가 4개 시군에서 2개 시로 축소됨으로서 제주도가 국제자유도시로서의 기능이 약화되었습니다.

△과제- 제주지역의 국제도시로서 균등 발전을 위해서는 4개 행정시로 개편 해야합니다.

◇제주 제2공항 건설 갈등에 대한 입장과 해결 방안은?

제주도가 국제자유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교통인프라 확충 방안으로서 제주 제2공항 건설 추진은 제주-육지부 해상물류체계 구축과 관련, 서해안 벨트(제주-인천-남포-신의주)와 연계해 제주도와 육지부를 연결하는 여객운송 공영제 도입 검토가 포함되면서 도민 숙원사업인 농산물 해상운송비 지원 도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언론 4사 여론조사에 의하면 서귀포시 선거구는 찬성한다는 응답이 53.5%로 성산읍이 포함된 서귀포시 3개지역(성산읍, 표선면, 남원읍)에서 '찬성한다'는 응답은 62.1%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므로 제2공항 건설은 계획대로 추진되어야 합니다.

해결방안은 제주공항공사를 설립하여 주민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여 지역주민들 간의 갈등을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역 경제 활성화, 신성장동력 산업 육성 해법은?

△제주유통공사 설립

제주유통공사를 설립하여 감귤산업 발전과 감귤 및 밭작물 최저가격 보장제를 도입하겠습니다. ‘제주 감귤 세계 명품화 프로젝트’가 지지부진한데, 반드시 중앙정부의 지원을 이끌어내어 프로젝트를 완수하겠습니다. 또한 감귤 및 밭작물 최저가격 보장제를 도입하여 농가소득 향상에 최선을 다하며, 농수축산업 안정화 대책을 강구하겠습니다.

△서귀포시를 국제금융도시 건설

서귀포시는 국제금융도시와 세계적인 관광지로 부상할 수 있는 여건이 잘 갖춰져 있습니다. 이러한 여건을 활용하여 서귀포시가 홍콩이나 싱가포르처럼 국제금융도시와 세계적인 관광지로 발전할 수 있도록 관광과 경영, 그리고 금융 전문가인 제가 반드시 초석을 마련하겠습니다.

국제금융도시가 되면 서귀포시 지역의 경제 활성화는 물론, 양질의 청년 일자리 창출, 어르신들 일자리 창출, 관광객 유치와 함께 국제교육도시로서 서귀포시가 명품도시로 발전하게 될 것입니다.

◇행정시장 직선제를 포함한 제주특별자치도 행정체제 개편에 대한 입장은? 바람직한 대안은?

제주특별자치도가 4개 시군에서 2개 시로 축소됨으로서 제주도가 국제자유도시로서의 기능이 약화되었습니다. 제주지역의 국제도시로서 균등 발전을 위해서는 행정시장 직선제와 함께 4개 행정시로 개편해야 합니다.

-미래 제주가 수용할 수 있는 적정 인구와 관광객 규모는?

제주가 자급자족이 되려면 인구 100만명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관광객 3,000만명을 유치하기 위하여 관광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나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필승 전략은?

화려한 현수막 광고가 아닌, 발품 판 땀으로 서귀포시를 흠뻑 적셔 반드시 승리하겠다.

◇끝으로 도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은?
‘누가 무슨 말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누가 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유한국당 서귀포시 예비후보 정은석을 지지해주십시오.

◇예비후보의 모든 것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생년월일 : 1961년 8월 9일 (음력)
출신지 : 서귀포시 서호동
학력 : 대학원졸(경영학박사)
주요 경력 : 현 자유한국당 책임당원
전 한국노총 KB국민은행지부 지회장
전 한국관광대학 겸임교수
가족관계 : 배우자, 자2
종교: 불교
재산: 20억
병역: 해군보충역 필
취미: 마라톤
장점과 단점: 장점- 강한 의지와 추진력, 단점- 신중함
좌우명과 그 이유 : 꿈은 크고 생활은 검소하게, 저의 삶의 모습임
감명 깊게 읽은 책과 그 이유: 삼국지, 삶의 지혜가 담겨있음
존경하는 인물과 그 이유 : 이순신, 불굴의 의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