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식 교육장, "배움과 가르침이 행복한 서귀포시 교육 구현" 선포
김진식 교육장, "배움과 가르침이 행복한 서귀포시 교육 구현" 선포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0.02.04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움과 가르침이 행복한 서귀포시교육, '20 주요정책 발표
6대 핵심과제 추진, 학교 현장 밀착형 소통과 지원 강화
김진식 교육장은 이날 오전 도교육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2019 서귀포시 행복교육 주요 핵심 과제로 △배움 중심 교육활동 실천 △내 안에 숨어 있는 강점 찾기‘숨바꼭질’ △ᄒᆞᆫ디 행복한 문화 예술교육 활성화 △무오법정사 항일운동 계기교육 등에 주력한다고 밝혔다.
서귀포시교육지원청(교육장 김진식)은 ‘배움과 가르침이 행복한 서귀포시교육’ 실현하기 위한 ‘6대 핵심과제’와 역점과제로 ‘보․물․섬 내고장 서귀포시’를 발표했다.

서귀포시교육지원청(교육장 김진식)은 ‘배움과 가르침이 행복한 서귀포시교육’ 실현하기 위한 ‘6대 핵심과제’와 역점과제로 ‘보․물․섬 내고장 서귀포시’를 발표했다.

◊6대 핵심과제
1. 기초학력 향상 2. 비만 예방 3. 사교육 경감 4. 중도탈락 예방 5. 학교폭력 예방 6. 시설분야 공사품질 향상

서귀포시교육지원청은 6대 핵심과제의 추진을 위해 ‘교육장과 함께하는 교육 협의회’를 정례화 할 것이라 밝혔다.

교육장과 관내 초․중학교 교장, 교감, 부장교사들이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6대 핵심과제 추진과정을 협의하고 지원책을 강구하게 된다.

6대 핵심과제 추진을 위한 38개의 과제를 선정했다. 중요한 과제를 소개하면,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학생 개별화 교육에 중점을 둔 ‘기초학력 SOS 프로젝트’ 운영한다.

비만예방교육을 위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급별, 학년별 자치활동 및 교내 리그 활성화를 통해 줄넘기를 생활화하고 이를 ‘교육장배 학생 줄넘기 대회’와 연계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사교육 경감을 위해 교과 분야 ‘방과후학교’ 운영을 확대하고, 문화․예술․체육 분야 ‘방과후학교’운영 지원을 강화하는 등 수요자 중심의 ‘방과후학교’를 운영한다.

중도탈락 예방을 위해 학생들의 등교를 돕기 위한 ‘찾아가는 모닝콜’을 운영할 예정이다.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관계형성을 도와주는 ‘중학생 성공(성장․공감) 동아리’를 확대 운영하고, 학교구성원의 대화공간을 지원하는 ‘대화이음 공간 만들기’ 사업을 신규 추진한다.

역점 과제인 ‘보․물․섬 내고장 서귀포시’의 추진을 위해 장학자료 ‘ᄒᆞᆫ디 배우멍 지켜요! 서귀포시의 귀한 보물’을 활용한 제주이해교육(제주정체성교육)을 활성화 한다.

김진식 교육장은 “‘배움과 가르침이 행복한 서귀포시 교육’의 구현을 위해, 교육지원청 전 직원이 합심하여 학교 현장 밀착형 소통과 지원을 강화함으로써 일선 학교에서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기초학력 SOS 프로젝트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여러 가지 정책 중에서 2020학년도에 서귀포시교육지원청이 처음 시행하는 ‘기초학력 SOS 프로젝트’는 학생 개인 맞춤형 기초학력 지원시스템(Seogwipo Only One Support)이다.

기초학력 진단보정시스템을 활용하여 진단평가를 실시한 후 학교 ᄒᆞᆫ디거념팀에서는 학교에서 지도해도 충분한 학생과 지원청의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선정한다.

서귀포시교육지원청은 SOS 전문가팀(기초학력 지원관련 대학교수, 치료사 등 해당분야 전문가와 기초학력 지원단)을 구성하여, 학교에서 지원 요청한 학생을 대상으로 심층진단을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학생 맞춤형 개별화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지원한다.

담임교사에게는 기초학력 사례관리 연수 및 컨설팅을 실시하여 전문성을 기르고 이를 바탕으로 기초학력 대상학생을 지도한다.

학부모에게는 자녀의 기초학력 지도 필요성을 인식하도록 하고, 개별화교육 실시에 따른 학부모 역할에 대한 상담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게 된다.
   
서귀포시지원청 관계자는 "이 프로젝트를 통하여 일원화된 기초학력 지원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기초학력 부진 원인을 심층적으로 진단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지원을 통해 기초학력 향상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비만 예방 관리
▲ 교육장배 학생 줄넘기 대회 개최
   ◦사업내용: 비만예방교육 확대 및 신체활동 활성화를 위하여 연 1회 교육장배 학생 줄넘기 대회 개최
   ◦대상: 관내 초·중학생
   ◦예산: 신청 학급당 20만원 
   ◦추진일정
     - 교육장배 학생 줄넘기 대회 계획 수립(‘20. 5.)
     - 교육장배 학생 줄넘기 대회 운영을 위한 TF팀 구성 및 회의(‘20. 5.)
     - 대회 참가 신청서 접수(‘20. 6.)
     - 신청학교 대회 출전경비 및 훈련, 자체학교대회 경비 교부(‘20. 7.)
     - 교육장배 학생 줄넘기 대회 개최(‘20. 9.)
▲ 학부모, 교직원 대상 인식 전환 교육 운영
   ◦대상: 학부모 교육(연6회), 교직원 교육(교별 2명, 1회)
   ◦추진일정
     - 교직원 및 학부모 인식 전환 교육 계획 수립(‘20. 2.)
     - 학교 관리자 및 담당교사 대상 교육 운영(‘20. 4. 120명 내외)
     - 학부모 대상 인식전환 교육 운영(‘20. 5~10. 지역별 각 2회, 150명 내외)
     - 교직원, 학부모 인식 전환 교육 사업 평가(‘20. 12.)
▲ 비만학생 목표달성 프로그램 운영
   ◦대상: 비만학생 중 프로그램 희망자 100명 이내
   ◦추진일정
     - 사전․사후 신체계측을 위한 지역별 보건소 비만클리닉 관계자 협의(‘20. 2.)
     - 프로그램 홍보자료(리플릿) 제작 보급(‘20. 2.)
     - 프로그램 희망자 모집 및 사전 신체계측(‘20. 4.)
     - 프로그램 희망자 사후 신체계측 및 상품권 지급(‘20. 10.)
     - 비만학생 지원 관리 프로그램 사업 평가(‘20. 12.)
▲ 건강노트 제작․보급
   ◦대상: 관내 초3학년~중3학년, 11,208부
   ◦추진일정
     - 건강노트 제작 협의회 구성 및 운영(‘20. 3.~4., 5회)
     - 건강노트 보급(‘20. 4.)
     - 건강노트 활용도 평가(‘20. 12.)
▲ 건강한 채소 레시피 공모
   ◦대상: 학부모, 학생, 교직원   ※ 우수레시피 시상: 10개팀
   ◦추진일정
     - 건강한 채소 레시피 공모전 계획 수립 및 안내 (‘20. 2.)
     - 레시피 공모전 운영(‘20. 8. 시상 10개팀, 팀별 100천원)
     - 우수 레시피 학교 안내(‘20. 10.)
▲ 정량 급식을 위한 식단 쇼케이스 보급
   ◦대상: 전 학교
   ◦예산: 교당 600천원
   ◦추진일정
     - 식단 쇼케이스 보급 (‘20. 2.)
     - 보급에 따른 사업 평가(‘20. 12.)
   
◊학교폭력 예방
▲중학생 성공 동아리
서귀포시교육지원청은 학교폭력 예방 및 더불어 살아가는 인성을 키워주기 위해 2016년부터 ‘친구마음 선(善)물들이기’운동을 전개하면서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과 문화, 예술동아리 활동을 펼치고 있다.

‘친구마음 선(善)물들이기’운동의 일환인 성ㆍ공(성장공감)동아리는 10명 내외의 학생과 지도교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귀포시교육지원청의 지원 하에 동아리활동을 운영하고 있다.

각 동아리는 봄꽃축제, 사제동행 문화체험, 가을낙엽 편지쓰기, 사과데이, 비누공예, 요리체험, 가을낙엽 사랑 편지쓰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자존감 회복 및 자아 재인식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배려심 함양 및 진정한 소통의 방법과 의미를 느끼게 해주고 있다.

서귀포시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친구마음 善 물들이기’운동 확산과 성ㆍ공(성장공감)동아리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각 학교에 1,000천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의 결과 발표로 성ㆍ공(성장공감)동아리를 운영하여, 학교폭력예방에 기여하기"를 기대했다.

▲‘대화이음’공간만들기
서귀포시교육지원청은 학교구성원간의 소통 활성화로 학교폭력예방을 기대하면서 ‘대화이음’공간만들기 사업을 2020년부터 추진한다.

‘대화이음’공간만들기 사업을 관내 초․중 15교에 300,000천원을 지원하여 학생들의 대화 및 휴식에 필요한 다양한 공간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학교는 교내 공론화를 통해 ‘대화이음’ 공간을 교실 주변에 마련하여 학교구성원의 공감, 대화할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하고. 이를 통해 학교구성원간의 소통활성화로 학교폭력예방에 기여하기를 기대했다.

◊제주이해교육(제주정체성교육)

서귀포시교육지원청은 제주인으로서의 긍지를 고취하고, 정체성을 함양하기 위한 제주이해교육(제주정체성교육)을 활성화 한다.

서귀포시교육지원청은 제주이해교육(제주정체성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학생지도용 장학자료인‘ᄒᆞᆫ디 배우멍 지켜요! 서귀포시의 귀한 보물’을 개발하여 2020년 1월 서귀포시 초등학교에 보급하였다.

장학자료는 ‘우리가 지켜요 서귀포시 자연환경, 함께 살아요 서귀포시의 생활문화, 잊지 말아요 서귀포시의 역사, 같이 읽어요 서귀포시 이야기’의 4장으로 구성되었으며, 교과 단원과 연관 지어 제작되어 교과 수업과 창체 시간에 활용이 가능하다.

학생들은 장학자료를 활용한 수업을 통해 세계자연유산 제주 생태환경의 우수성을 알게 되며, 동요를 통해 제주어를 익히고, 제주의 독특한 해녀문화를 알게 될 뿐만 아니라, 서귀포시에서 일어난 무오법정사 항일운동을 비롯한 제주의 역사와 항일운동에 대해 자세히 배우게 된다.

서귀포시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제주이해교육(제주정체성교육) 학생 동아리 구성을 위한 예산을 지원하고, 교사 연수 등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라며 "제주이해교육(제주정체성교육)으로 학생들은 제주인으로서의 정체성을 함양하고, 제주문화에 대한 이해와 함께 환경보전 의식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