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IB와 한국-국제 교육에 대한 대화 Siva Kumari 박사, IBO 총재
[전문]IB와 한국-국제 교육에 대한 대화 Siva Kumari 박사, IBO 총재
  • 현달환 기자
  • 승인 2019.11.23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제주교육국제심포지엄
2019제주교육국제심포지엄

제주 교육 국제심포지엄에서 여러분과 함께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저는 IBO 총재로 교육자, 학교 지도자, 학생, 학부모, 파트너 대학교, 선출 공무원, 고위인사 및 여러분처럼 차세대 젊은이들을 육성하는데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수많은 분들을 만나며 전세계를 다니는 특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래세대를 육성하는 것은 고귀한 노력입니다. 또한 저에게 교육은 직업 이자 열정이며 전세계의 많은 교육자 분들도 이에 공감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실제로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와 교육정책을 만드는 교육가는 인류의 다음 물결을 만들어내는 사업에 종사하는 것이라 저는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교육은 단순히 컨텐츠를 가르치고 학생들이 시험에 준비하도록 하는 것이 아닌 그 이상의 것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는 또한 교육자 라는 직업의 수준을 향상시킵니다. 젊은이들을 컨텐츠 적인 측면에서 성장시킬 뿐만 아니라 그들을 자신감 있는 학습자로 키워내는 직업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저에게 울림을 주는 1938년 미국 국립 교육 협회 연설에서 헬렌 켈러가 한 말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교사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까요? 교사란 지식에 생명을 불어 넣어 진보와 문명의 새로운 형태를 취하도록 하는 사람입니다.”

제가 연설을 한 전세계의 모든 특별한 장소들 중에서 제주도와 한국은 교육에 관해 이야기하기에 특히 가슴 아프도록 신성한 장소입니다. 한국은 평화가 얼마나 깨지기 쉬운지를 너무나도 잘 알고 있는 국가입니다. 그리고 전쟁이 인프라, 국민, 그리고 정서에 얼마나 큰 대가를 치르게 하는지를 알고 있는 국가입니다. 그러나 그리 오래되지 않은 과거에 전쟁으로 휩싸였던 한국이 세계 무대로 극적인 발돋움을 하기 위한 강력한 전략으로 교육을 채택하였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일입니다.

이를 통해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경제국 중 하나로, 가장 혁신적인 국가 중 하나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한국사회의 교육에 대한 열정은 이미 유명합니다. 한국부모들이 자녀의 학업에 얼마나 많은 돈을 투자하는지에 대해 알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학업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지도 알고 있습니다. 한국이 교육을 얼마나 중시하는지는 실로 놀랍습니다. 그리고 그 결실은 전세계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늘 우리가 함께 시작하는 대화는 가히 경이로운 일입니다. IB는 세계대전의 좌절에서 빚어졌으며 50년 전 청년 전체를 발전시키기 위한 새롭고 급진적인 교육의 형태로 고안되었다는 것을 여러분도 아실 것입니다. IB는 당시 표준이었던 컨텐츠 중심의 교육모델을 개혁하고자 하는 교육자들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이들은 고등학교 2년 과정의 졸업장이 단순히 대학에 입학하기 위한 증명서에 그치지 않도록 교육모델을 설계하고자 하였습니다.

이 교육자들은 교육과 교육자의 목적이 세상에 기여할 준비가 된 완전한 사고를 하는 젊은이들을 키워내는 것이라 믿었습니다. 이들은 교육을 단순히 컨텐츠에 관한 것이 아니라 (물론 컨텐츠는 중요합니다) 과학, 수학 및 인문학을 학제간 방식으로 연결하고 지식을 적용할 수 있는 젊은 지식인을 개발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글로벌 이슈를 다루는 공유 커뮤니티를 만드는 데 있어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는 젊은이들을 전세계적으로 개발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50년 이상 동안 IB는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도구인 포용성과 문화간 이해력으로 더 평화롭고 나은 세상에 기여할 젊은이들을 키워내는 것에 전념해왔습니다.

특히 여러분께서 다져 놓으신 교육에서의 성과 덕분에 제주와 대구의 국가지원학교에서 저희 프로그램이 어떻게 펼쳐질지 보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IB 도입이 어떻게 다른 교육 모델을 만들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학업 성취는 물론 중요하지만 IB는 그 이상을 다루고 있습니다. 자신의 지식에 대해 먼저 자신감을 가지고 그 지식을 적용하여 자기 자신과 사회의 중요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이들을 교육해내는 것이 바로 IB입니다. 이렇게 학생들의 마음과 변화를 이룰 수 있는 힘을 연결해주는 것의 중요성은 오랜 세월 동안 변치 않는 진리와 같습니다.

저는 IB 프로그램, 한국에서 시작되고 있는 IB 프로젝트 및 지난 50년 동안 교육으로 가능한 것이 무엇이 있는지에 대하여 저희가 배운 것들에 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IB 프로그램에 대해 이야기한 후, 세계의 빠르게 진화하고 점점 더 상호연결되는 인력에 영향을 미치게 될 발전4차산업혁명 시대라는 광범위하고 글로벌한 맥락에서 IB에 대해 잠시 말씀드리겠습니다.

IB는 50년 전 디플로마 프로그램(DP)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가장 오래되고 인정받는 프로그램인 DP는 폭 넓고 깊이 있는 지식을 보유한 학생들을 육체적, 지적, 정서적, 윤리적으로 발전하도록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현재 IB에는 모든 연령대를 위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IB 초등교육 프로그램 (PYP: Primary Years Programme)은 3-12세 학생들이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며 주변 세계에 참여할 수 있는 적극적이고 배려하는 평생 학습자가 될 수 있도록 준비시킵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전체적인 발달에 중점을 둡니다.

IB 중등 교육 프로그램 (MYP: Middle Years Programme)은 최근 25주년을 맞이하였으며 학생들이 학업과 실제 세계를 실질적으로 연결하도록 해주는 철저한 교육 프레임워크입니다. MYP는 포용성을 중점에 두고 설계 되었으며 모든 관심분야와 학업 능력의 학생들이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저희는 특히 젊은이들의 현대적인 디지털 생활에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매체를 통한 참여를 장려하는 혁신적인 온스크린 시험과 풍부한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를 활용하는 수상 경력이 있는 MYP 전자평가(e-assessment)를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IB 커리어 관련 프로그램(CP: Career-related Programme)은 최신 프로그램으로서 커리어 관련 교육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국제 교육 프레임워크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성인/고등교육 도제제도 또는 취업으로 이어집니다.

제주 및 대구 교육청과 함께 이중언어 디플로마 프로젝트(Dual Language Diploma Project) 통해 도입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 디플로마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DP에 중점을 두고 말씀드리겠습니다. IB 디플로마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간단히 소개 드리겠습니다. 2년 과정 동안 학생들은 5개 영역에서 6개 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과목 분야는 언어와 문학, 언어 습득, 개인과 사회 (인문학), 과학, 수학, 예술이 있습니다. 제주 및 대구 교육청과의 협업으로 공립 고등학교 학생들이 필요한 6개의 DP 과정 중 최대 4개 과정을 한국어로 이수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학생들은 IB 코어(core)를 반드시 이수해야 합니다. 학생들이 나아가게 될 세상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컨텐츠 이상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IB 관점의 핵심(core)이기 때문에 코어라고 이름 지었습니다.

IB 코어는 지식 이론(TOK: Theory of knowledge), 심화된 에세이(extended essay) 및 창의력, 행동, 봉사 (CAS: creativity, activity, service)의 세 영역으로 구성됩니다. 공립 고등학교 학생들은 한국어로 DP 코어를 이수할 수 있게 됩니다.

이론(TOK: Theory of knowledge) 과정은 지식을 얻는 방법과 결론을 도출하는 방법과 같은 질문을 다룹니다. TOK는 학생들에게 개인적인 이념적 편견을 포함하여 이러한 편견의 유지, 변경, 거부 여부와 지식의 해석적인 특성을 알려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TOK는 학생과 교사에게 다음과 같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다양한 지식 습득 방법 및 지식의 영역에 대한 비판적 성찰 자신과 타인의 문화 및 더 넓은 세계에서의 지식의 역할 및 특성에 대한 고찰 또한 TOK는 학생들에게 다음사항을 요구합니다.

자신을 사상가로 인식하여 지식의 복잡성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합니다.
점점 더 서로 연결되어 있지만 불확실한 세상에서 책임감 있게 행동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합니다.
TOK는 또한 학문 과목 영역을 연결하고 초월하여 학생들에게 일관성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자신의 지식을 더 넓은 이해와 신뢰성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이 시대에 TOK 과정은 학생들이 해당 학년에서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삶에 잘 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디플로마를 이수하고 나서 오랜 시간이 지나더라도 이 과정이 그들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말할 것입니다.

심화된 에세이(extended essay) 는 학생이 작성하는 4,000자 분량의 개별 연구 논문입니다. 심화된 에세이는 다음과 같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부 연구를 위한 실질적 준비 학생들이 자신의 개인적 관심 주제를 조사할 수 있는 기회, 6가지 DP 과목 중 하나를 선택하거나 World Studies 심화 에세이의 학제간 접근방식 채택 가능

심화된 에세이 연구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기술을 습득합니다.

알맞은 논제를 선정하는 능력 관심 분야를 더욱 깊이 공부해보는 기회 아이디어 전달 능력 주장을 조리 있게 설명하는 능력 이와 같은 과정에 참여하면 지식을 분석, 합성 및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이 개발됩니다.

창의력, 행동, 봉사 (CAS: creativity, activity, service) 과정은 학생들이 지역사회를 위해 생각하고 행동하며 변화를 만들도록 합니다. 특정 활동과 결합되는 경우가 많은 CAS의 세가지 영역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창의력 (Creativity) – 창의적 사고와 관련된 예술 및 기타 체험
행동 (Activity) – DP의 다른 영역의 학업을 보완하면서 건강한 생활습관에 기여하는 신체 활동
봉사 (Service) – 활동으로부터 학생이 배울 수 있는 무급 자원 봉사, 관련된 모든 이들의 권리, 존엄성 및 자율성이 존중됩니다.

이러한 개념을 실현하기 위해 학생들은 CAS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합니다. CAS 프로젝트는 학생들에게 다음사항을 요구합니다.
진취성을 발휘해야 합니다.
인내심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협업,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과 같은 기술을 개발해야 합니다.

학문적 정직성(Academic honesty)은 학생들이 반드시 개발하고 윤리적으로 습득해야 할 중요한 기술입니다. DP의 교육과 학습은 학생들이 신중하고 정직하며 진정으로 자신의 과제를 완료했음을 명확하게 보여주도록 하는 긍정적인 활동을 반드시 개발해야 합니다. 학생들이 국제적으로 인정된 방식으로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인용하는 방법과 연구하는 방법을 알도록 해야합니다. 질문을 만들기 위한 연구 방법과 다양한 아이디어를 취하고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방법,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에 대해 적절하게 출처를 밝히는 방법을 알도록 해야합니다.

학문 과제를 통하여 DP 학생들은 어린 학습자들로부터 기대할 수 있는 수준보다 더 공식적인 방식으로 학문적 정직성을 입증하는 데 필요한 연구 기술과 학습 습관을 개발합니다. DP 학생들은 다양한 자료의 유용성을 조사하고 평가하며 점점 더 복잡한 형식의 구두 및 서면 프레젠테이션에 이러한 자료를 통합하고 참조 표시를 합니다. 이러한 엄격한 수준의 기준은 분명히 옳고 그름은 알고 있지만 자신의 과제가 공식적인 학문적 정직성 기준을 충족한다는 것을 명확하게 입증할 조직적 및 자기관리 기술을 보유하지 못한 학생들에게는 도전이 될 수 있습니다.

IB의 모든 학생들은 모든 IB 프로그램에서 추진되는 구성주의 및 질문 기반 접근 방식의 중심적인 특징이 바로 다른 이들의 업적을 인정하는 것의 중요성이기 때문에 이를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학문적 정직성의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DP에서는 메모하기, 텍스트 내 인용 및 참고문헌 작성 등과 같이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와 업적의 사용에 대해 명확하게 하기 위한 학습자 커뮤니티에서 인정되고 있는 특정 관습에 대하여 명시적으로 교육하고 학습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학문적 정직성은 학생들이 앞으로 수행하게 될 모든 연구에 필요한 부분이며 IB는 이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교사를 위한 교육 과정이 있으며 이 영역에 적용되는 엄격한 규칙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프로그램은 어떤 학생들을 만들어낼까요? 하버드 대학교의 존경받는 교육자인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는 IBDP 커리큘럼이 학생들이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지식을 종합하며 자신의 사고 과정을 성찰하고 학제간 사고에 발을 담글 수 있게 도와줍니다”고 말했습니다.[1]

학생들은 이러한 방식으로 학습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학습 방식을 성찰하고 IB에서 “학습에 대한 접근법(approaches to learning)”이라고 부르는 방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도전 과제에 잘 적응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학습에 대한 접근법에는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사회적 능력, 자기관리 능력, 연구 능력이 포함됩니다. 이 다섯 가지 필수 기술을 통해 학생들은 도전적인 디플로마 프로그램에 대비할 수 있으며 그들의 삶에서 학생의 시기에 이와 같은 기술을 실천한다는 것은 남은 생애 동안 이 핵심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가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인인 우리는 커리어 활동을 개진해갈 때 이러한 기술이 가치 있으며 이 기술이 결여된 동료들은 더 큰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에 동의할 것입니다. 대부분의 기업들도 학생들이 이와 같은 방식으로 준비되어야 한다는 데 동의할 것입니다. 학생들이 생각하고 성찰하고 연구를 수행하며 다른 분야의 지식을 연결하도록 요구하지 않는 교육 시스템은 학생들을 현실에 맞게 준비시키지 않는 교육입니다.

[1] Gross, Jane (21 June 2003) “Diploma for the “Top of the Top”; International Baccalaureate Gains Favor in Region”. The New York Times.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