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 2024-03-29 11:40 (금)
>
[뉴스N아침시]용담호(49)
[뉴스N아침시]용담호(49)
  • 이은솔 기자
  • 승인 2019.10.31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이은솔
용담호 모습
용담호 모습
용담호 모습
용담호 모습
용담호 모습
용담호 모습
용담호 모습
용담호 모습
용담호 모습
용담호 모습
용담호 모습
용담호 모습

■용담호

전라북도 진안군 용담면 월계리()의 금강 상류에 있는 다목적댐이 건설됨으로써 생긴 인공 호수이다.

* 호수 위를 달리는 환상의 드라이브길 * 용담댐은 진안군의 1읍 5개 면을 수몰시켜 만들어진 거대한 담수호로 이 댐은 유역변경식의 댐으로 금강 상류의 물을 하루 135만 톤씩 도수터널을 통하여 완주군 고산면 소향리 만경강 상류에 공급함으로써 전라북도 전주권의 생활용수 해결을 목적으로 건설되었다.

 

이 댐이 건설됨으로써 담수가 시작되면서 용담호는 진안군에서 빼놓을 수 없는 관광명소가 되었다. 특히, 용담호가 관광지로 사랑받는 명소가 된 것은 교량으로 댐 일주도로가 연결돼 있기 때문이다.

 

정천면-용담면-본 댐으로 이어지는 도로는 호수의 경관과 어울려 환상의 드라이브 코스로 여겨지며, 상전면-안천면-본 댐으로 이어지는 코스도 이에 못지않다. 생긴 지 얼마 되지 않은 만큼 호안에 별다른 시설물들이 들어서지 않아, 오히려 자연스러운 풍경을 보이고 있다는 것도 매력 중 하나다.

* 실향민들과 망향동산 *
용담호반 여러 곳에 망향의 동산이 세워져 있다. 수몰된 실향민들의 향수를 달래주기 위해 수자원공사가 조성한 것으로 대개 조망이 좋은 둔덕 위에 꾸며져 있다.

 

망향의 동산 중에도 용담대교 북단의 용담 망향의 동산이 가장 조망이 좋다. 용담호 중앙부쯤에 위치해 동서 양쪽으로 호숫물이 보이며 마을에 있던 목제 정자인 태고정()은 짜임새 있는 목조 건물로, 1752년 건립된 것을 1998년 현 위치로 이전해 놓았다.

 

용담댐 공원에는 물 홍보관이 있는데 이곳은 물과 사람과의 여러 관계를 알려주는 곳으로, 어린 자녀들이 있다면 한 번 들러볼 만하다.

 

용담호 주위에는 또한 전국적 관광명소로 자리를 굳힌 지 오래인 마이산과 운일암, 반일암 계곡의 절경을 이루고 있다.(글 설명: 백과사전)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