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덕기념관, 전국 최초 여성 인물 추모제 지역사례 발표회‧기획전시 개최
김만덕기념관, 전국 최초 여성 인물 추모제 지역사례 발표회‧기획전시 개최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4.10.06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만덕기념관(관장 김상훈)은 오는 11일부터 15일까지 도내 중·고등학생 청소년을 대상으로 '2019 청소년 만덕나눔봉사단' 모집을 받고 있다.
김만덕기념관

‘2024 김만덕주간’(10.20~10.26)을 맞이하여 만덕제를 비롯한 전국의 여성 인물에 대한 추모제 사례를 공유하는 장이 10월 20일(일) 오후 2시, 김만덕기념관에서 열린다.

김만덕기념관이 전국 최초로 개최하는 이번 발표회에서는 김만덕을 기리는 만덕제를 포함해, ‘신사임당 추모제’(신사임당, 강릉), ‘동도명기 홍도 최계옥 추모예술제’(최계옥, 경주), 여성 유학자인 ‘임윤지당 얼 선양 헌다례’(임윤지당, 원주), ‘의암별제’(논개, 진주) 등 추모제 형태에 대한 각 지역사례 발표와 공유가 이루어지며, 향후 전국적 관계망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도 이루어진다.

발표회와 함께 각 지역사례를 소개하는 기획전시도 개최된다. 발표회에 참여하는 다섯 제례를 비롯하여 전국의 여성 인물 추모제 및 의례에 대한 현황도 한눈에 볼 수 있다. 전시는 김만덕기념관 1, 2층 만덕갤러리에서 12월 31일까지 계속된다.

김만덕기념관 강영진 관장은 “2024 김만덕주간을 맞아 만덕제 뿐 아니라 각 지역의 여성 인물 추모제에 대한 사례 공유의 장을 전국 최초로 마련하게 되어 뜻깊다. 이번 발표회와 전시를 통해 여성 문화가 향상되고 전국적인 관계망이 구축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행사는 제주특별자치도와 재단법인 김만덕재단(이사장 양원찬)이 주최하고, 김만덕기념관(관장 강영진)이 주관으로 진행된다.

문의 : 김만덕기념관 064-759-6093 / 홈페이지 : www.mandukmuseum.or.kr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