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립미술관, 제4회 제주비엔날레 출품작 첫 공개
제주도립미술관, 제4회 제주비엔날레 출품작 첫 공개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4.09.09 1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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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일 서울시립미술관서 제4회 제주비엔날레 서울 기자간담회 개최
아구스 누르 아말 ‘트리탕투’, 자크라왈 닐탐롱 ‘리좀’ 등 작품 선봬
제4회 제주비엔날레 출품작 이미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립미술관이 9일 서울시립미술관 세마홀에서 ‘제4회 제주비엔날레 서울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비엔날레 총감독을 맡은 이종후 제주도립미술관장은 오는 11월 26일 개막하는 이번 비엔날레의 주요 출품작을 이날 언론에 처음 공개했다.

이번 제주비엔날레《아파기(阿波伎) 표류기: 물과 바람과 별의 길(The Drift of Apagi: The Way of Water, Wind, and Stars)》의 화두는 ‘표류’다. 문명의 여정 속 표류가 인식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조명하고, 이를 예술적 관점에서 재해석한다. 문명, 환경, 이주, 난민 등 동시대 이슈를 고찰하며, 새로운 대안적 공동체를 모색한다.

아구스 누르 아말(Agus Nur Amal), [Tritangtu(2022) 비디오, 컬러, 사운드, 102분]
아구스 누르 아말의 ‘트리탕투’는 인도네시아 웨스트 자바 지역의 아름다운 농촌풍경을 배경으로 농경 전통의 공동체 마을에서 마을 우물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신비로운 이야기를 물활론적 세계관의 예술영화로 풀어내는 작업이다. 카셀 도큐멘타 15(Documenta fifteen 2022)를 통해 본격적으로 소개되었으며 이 작품과 함께 제주비엔날레에서 이를 제주의(영등굿, 우물고사 등) 신화, 전통과 접목하여 발전시킨 사물극 퍼포먼스로 선보일 예정이다.

기자간담회에서는 인도네시아 작가 아구스 누르 아말(Agus Nur Amal)과 태국 작가 자크라왈 닐탐롱(Jakrawal Nilthamrong)의 작품이 공개됐다.

아구스의 ‘트리탕투(Tritangtu 2022)’는 인도네시아 웨스트 자바 지역의 전통 농경 공동체 마을의 우물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신비로운 이야기를 담은 영상 작품이다. 이 작품은 독일 카셀 지역에서 5년마다 열리는 세계 최고 권위의 미술행사 <카셀 도큐멘타15(Documenta fifteen 2022)>에도 출품된 바 있다.

이번 제주비엔날레에서 작가는 제주의 신화(영등굿, 우물고사 등), 전통과 접목된 새로운 사물극(object theater) 워크숍을 도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그 결과물을 ‘트리탕투’와 함께 전시할 예정이다.

영화와 현대미술을 넘나드는 태국의 예술영화 감독 자크라왈 닐탐롱의 영상 작품도 공개됐다.

자크라왈의 ‘리좀(Rhizome 2023)’은 물로 이뤄진 시뮬레이션 세계에서 아픈 여자와 함께 뗏목에서 살아가는 남자의 이야기다. 영상은 균류의 마이크로 영역에서 출발해 신화적 서사(젖소)를 거쳐 대양을 떠도는 인공섬의 문명으로 관객을 인도한다.

자크라왈은 제44회 로테르담 국제영화제 타이거상(2015), 제22회 도쿄필름엑스 영화제 대상(2021)을 수상했으며 2014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에도 출품한 바 있다.

양쿠라 작가의 작품 준비 과정도 공개됐다. 한국에서 표류돼 대마도에서 발견된 해양 쓰레기로 설치미술을 제작하는 양쿠라 작가는 인간 중심의 생태와 환경 문제를 환기시키고 지속 가능한 미래에 대한 성찰을 제시한다.

자크라왈 닐탐롱(Jakrawal Nilthamrong), [Rhizome(2023), 비디오, 설치,  14분 51초]
자크라왈은 태국 씨네 씬의 차세대 예술영화 감독답게 자유롭게 영화와 현대미술 장르를 넘나드는 감독이다. 그의 리좀적 상상력은 균류의 세계를 집요하게 들여다 보는 마이크로의 영역에서 출발하여 신화적인 서사(젖소)를 거쳐 대양을 떠도는 인공섬에서 벌어지는 작은 문명의 세계로 관객을 안내한다. 한편 물리적 조각의 제시를 통해 만져지는 영화를 시도하며 태생적으로 거세된 영화적 감각을 극복한다.

제4회 제주비엔날레에서는 14개국 40명(팀)을 만나볼 수 있다. 국내에서는 부지현, 고길천, 신형섭, 한승구 등이, 해외 작가로는 롤롤롤(대만), 후잉 오레·완 오스만(싱가포르), 판록 술랍(말레이시아), 우틴 찬사타부트(태국), 투라지 카메네자데(이란) 등이 참가한다.

해외 작가 선정 시 제주로 흐르는 해류 지역의 작가들을 우선 고려한 점이 주목할 만하다.

이종후 총감독은 “개막 두 달을 앞두고 일부 출품작을 공개해 전시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자 했다”며 “관객들이 이번 전시를 통해 삶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경험을 얻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4회 제주비엔날레는 11월 26일에 개막해 내년 2월 16일까지 진행된다.

전시는 △제주도립미술관 △제주현대미술관 문화예술 공공수장고 △제주아트플랫폼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등 다섯 개의 공간에서 펼쳐진다.

회화, 설치, 사진, 영상, 퍼포먼스 등 다양한 장르와 매체의 작품들로 구성되며 리서치 기반의 아카이빙 작품부터 하이테크 뉴미디어 아트(메타버스, 인공지능, 프로젝션 맵핑), 커뮤니티 아트까지 폭넓은 형식의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양쿠라, [표류의 길(가제)], 신작 제작
양쿠라는 한국에서 표류되어 대마도에서 발견되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 현재 수없이 많이 발견되는 제주발 쓰레기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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