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수 감독의 아침 노트] 기적은 만들어 가는 것이다
[이만수 감독의 아침 노트] 기적은 만들어 가는 것이다
  • 뉴스N제주
  • 승인 2024.06.15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만수 전 SK 와이번스 감독
헐크파운데이션 이사장
2022.12. 프로야구 스포츠서울 올해의 상 시상식 올해의 공로상
이만수 감독 현역 시절
이만수 감독 현역 시절

작년 2023년 첫해 '이만수배 한국발달장애인 티볼야구대회'를 처음 시작할 때만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지금까지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는 누구도 예상하거나 생각하지 못했다. 첫해만 거창하게 하고 2회는 모두가 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이번 '제 2회 이만수 한국발달장애인 티볼야구대회'가 성황리에 잘 마무리되었고 성대하게 끝난 것은 그야말로 기적에 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도 그럴 것이 오늘의 기적은 나나 김재목 회장만으로는 도저히 이룰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스텝진들과 회원님들 그리고 자원봉사자들과 수많은 기부자들의 헌신과 노력이 없었으면 불가능한 일이었을 것이다. 

이갑용 회장과 함께 시작했던 발달장애인 티볼야구가 이제 한 사람 한 사람의 꿈으로 시작되었던 우리의 활동이 이제 우리 모두가 함께 동참함으로 인해 지금의 모습이 되었던 것이다.

우리가 함께 만들어 갔던 발달장애인 티볼야구가 이제는 하나의 기적이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발달장애인 티볼야구를 시작하면서 깨달은 것은 “혼자 꾸는 꿈은 꿈에 불과하지만 함께 꾸는 꿈은 현실이다.”는 말이 절실하게 와 닿는다.

이번 '제 2회 이만수배 발달장애인 티볼야구대회' 행사를 다 끝내면서 그 말이 확증되었다. 이 일을 시작할 때 처음 몇 사람이 모여 꿈을 나눌 때만 하더라도 솔직히 가야 할 길이 잘 보이지 않았다. 그래서 더 많이 고민하고, 더 열심히 뛰어다녔는지 모른다.

지금까지 인생을 살아오면서 느낀 것은 늘 우리 앞에 수많은 과제들로 인해 하루에도 몇 번씩 좌절하고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지만 그럴 때마다 우리는 포기하지(Never ever give up) 않고 최선을 다하여 여기까지 달려왔다.

이만수 감독 현역 시절
이만수 감독 현역 시절

절대 앞이 보이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수 없는 길이라도 먼저 한 발짝 내딛고 앞으로 전진하게 되면 도저히 앞으로 나아갈 수 없는 길도 조금씩 보이기 시작한다. 

나의 어린 시절에는 '꿈은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교육을 받고 자랐던 사람이다. 학교 선생님이나 운동할 때 수많은 지도자들에게 수도 없이 들으며 평생 한길로 달려왔다. 그런데 세월이 많이 흘러 '꿈은 반드시 이루어진다'라는 이야기를 젊은 청년들이나 학생들에게 하게 되면 구시대 같은 소리라며 듣지 않으려고 한다.

지난 2021년 한국발달장애인 티볼야구 초대 이갑용 회장과 만나 '발달장애인' 대상으로 티볼야구대회를 만들어 보자는 제의를 받을 때만 해도 솔직히 나부터 불가능한 일이라며 선뜻 나서지 못하고 거절했던 기억이 있다. 왜냐하면 이때만 해도 세계 어느 누구도 시도해 보지 않았고 도전할 생각도 하지 않았다.

가능한 일이었다면 벌써 발달장애인들 대상으로 야구대회도 열고 장애인들끼리 게임도 했을 것인데 어느 누구도 그런 시도도 없었고 할 생각도 없었다. 그럼에도 이갑용 회장은 “남들이 시도하지 않고 아무도 나서지 않는다면 우리가 먼저 이 일을 시도하면 되지않겠느냐?” 는 것이다.

이갑용 회장은 이미 특수학교에서 오랫동안 교장선생님을 하셨기 때문에 장애인들에게 선입관을 갖고 이들을 대할 것이 아니라 장애인들에게도 하나의 인격체를 갖고 똑같이 대우하고 이들을 가르친다면 얼마든지 할 수 있다는 것을 이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배우게 되었다는 것이다.

물론 일반인들보다 더 많은 노력과 헌신을 갖고 이들을 도와주고 함께 해야 한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반인들보다 조금 더디 갈 뿐 이들과 함께 꾸준하게 한다면 멀지 않아 함께 어울리고 함께 갈 수 있다는 것을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깨닫게 되었다는 것이다.

장애인들이 먼저 포기하지 않는데 왜 어른이나 이들을 지켜보는 선생님부터 먼저 포기하려고 하느냐?는 것이다. 장애인들이 포기하지 않으면 우리도 이들을 절대 포기해서는 안된다. 운동하는 많은 선수들이 힘들고 슬럼프에 빠져 야구를 포기하려고 할 때 지도자들이나 선수들 그리고 부모님들이 독려하며 절대 포기하지 않도록 격려하는가? 마찬가지다. 우리도 이들에게 똑같이 포기하지 않도록 장애인들을 도와야 한다. 그렇게 할 때 이 세상은 아름다운 세상이 되는 것이다.

이만수 감독 현역 시절
이만수 감독 현역 시절

꿈은 반드시 이루어진다며 수도 없이 장애인들에게 이야기했고 또 발달장애인들을 돌보고 선수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에게 절대 포기하지 않으면 언젠가는 이들도 우리와 똑같이 야구할 수 있는 그날이 올 것이라며 독려했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하게 나의 뇌리에 박혀 있다. 

10년 전 야구의 불모지인 라오스로 내려가 야구를 보급할 때만 해도 지인들과 주위의 많은 사람들이 “왜 불가능한 일을 하느냐? 왜 인생을 낭비하느냐?”며 비아냥거리며 야유했던 것을 잊을 수가 없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다 불가능하고, 안 된다고, 할 때 나는 나의 인생철학인 “Never ever give up” 정신으로 지난 10년을 달려왔다.

10년이 지난 지금은 어떻게 되었는가? 야구의 불모지라고 할 수 있는 인도차이나반도에 야구의 붐이 일어나 젊은 청년들뿐 아니라 어린아이들까지 거기다가 여성들까지 야구의 재미를 깨닫고 40도나 되는 땡볕에서도 열심히 땀을 흘리며 훈련하고 있다.

지난 2021년 이갑용 회장과 발달장애인들에게 야구를 보급하고 그들에게 야구를 가르쳐 발달장애인들도 얼마든지 야구할 수 있고 또 게임도 할 수 있다는 것을 이들에게 가르쳐 주자고 했다. 그런데 3년이 지난 지금 어떻게 되었는가? 어느 누구도 시도하지 않았던 발달장애인 티볼야구대회가 벌써 2회가 되었다.

모두가 외면하고, 아무도 믿지 않았고, 아무도 거들떠보지도 않았고, 모두가 불가능한 일이라고 했던 것이 벌써 '이만수배 한국발달장애인 티볼야구대회'가 2회가 되었다. 이번 대회에서도 성황리에 대회가 끝나 야구인으로서 얼마나 보람을 느끼는지 모른다.

모두가 불가능할 때 물론 무모하고 도저히 가능성이 없어 보이지만 먼저 한 발짝 내딛게 되면 불가능처럼 보였던 것들도 얼마든지 희망을 갖고 할 수 있다. 비록 불가능하지만 누군가 용기를 갖고 먼저 한 발을 내딛게 된다면 그 꿈은 이루어지게 된다. 나는 발달장애인들에게 티볼을 통해 새로운 꿈을 키워가고 있다. 그들의 열정과 힘에 감사하고 또 그들에게 더 큰 자신감과 희망을 안겨줄 것이라 믿는다.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꿈은 이루어진다는 말처럼 지난 2021년에 이갑용 회장과 꿈처럼 얘기했던 발달장애인 티볼야구대회가 올해도 성황리에 잘 마무리했고 앞으로는 서울뿐만 아니라 전국 대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더 노력하고 개선할 점은 개선하고 또 더 보완할 것들이 있으면 더 보완하면서 발달장애인 티볼야구대회를 발전시키려고 한다.

여러 번 이야기했지만 야구의 새로운 모습인 티볼은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독특하고 특별한 경기다. 투수 없이 타자가 공을 쳐서 봉사자와 선수가 함께 손을 잡고 진루하는 규칙은 누구나 손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이만수 감독 현역 시절
이만수 감독 현역 시절

- 로버트 프로스트의 가지 않은 길 중에서 -

노란 숲속에 두 갈래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을 다 가지 못하는 것을 아쉬워하면서,
오랫동안 서서 한 길이 수풀 속으로 굽어 내려간 데까지,
바라다볼 수 있는 데까지 멀리 보았습니다.

그리고, 똑같이 아름다운 다른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있고 사람의 발자취가 적어,
아마 더 걸어야 할 길이라고 나는 생각했습니다.
그 길을 걸으므로, 그 길도 거의 같아질 것이지만.

그 날 아침 두 길에는 낙엽을 밟은 자취는 없었습니다.
아, 나는 다음 날을 위하여 한 길은 남겨 두었습니다.
길은 길에 연하여 끝없으므로 내가 다시 돌아올 것을 의심하면서.

먼 훗날 나는 어디선가.
한숨 지으며 이야기할 것입니다. 
숲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다고,
나는 사람이 적게 간 길을 택하였다고,
그리고 그것 때문에 모든 것이 달라졌다고.

- 로버트 프로스트의 가지 않은 길 중에서 -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