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보건소,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노인요양시설 만들기 사업 "큰 호응"
서귀포보건소,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노인요양시설 만들기 사업 "큰 호응"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4.06.11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문자 서귀포보건소 감염병관리팀장
김문자 서귀포보건소 감염병관리팀장

서귀포보건소(소장 현승호)는 지난 3월부터 감염취약시설 2개소를 대상으로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노인요양시설 만들기’시범 사업을 운영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김문자 서귀포보건소 감염병관리팀장은 이날 서귀포시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 사업은 최근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신종감염병 발생 대비 감염취약 시설 입소자의 위증증과 사망률을 최소화 하기 위해 노인요양시설 내 감염병 발생 예방과 종사자 감염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마련되었다"고 말했다.

김 팀장은 "이에 종사자 대상으로 핸드플레이트, 손세정검안기를 활용하여 올바른 손씻기 교육을 실시하였다. 손씻기 전·후를 직접 눈으로 비교해 볼 수 있는 참여수업을 통해 종사자들의 호응이 뜨거웠으며, 이를 통해 손씻기 습관을 개선하고, 감염병 예방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김 팀장은 제주도 및 질병관리청과 제주감염병관리지원단과 연계하여 감염병예방 사전 컨설팅은 물론 호흡기 감염병 공기전파 위험도 평가시범사업 등을 운영하여 시설별 감염관리 취약 분야를 확인하고, 맞춤형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김무자 감영병관리팀장은 "앞으로도 노인요양시설을 대상으로 다양한 감염병 예방관리 교육, 레지오넬라 환경수계검사, 호흡기감염병 집단발생 모의훈련 등을 운영하여 시설내 감염병 발생을 예방하고, 입소자와 종사자들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할 계획"이라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