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SI, AI 경영시스템 교육과정 운영 발표… 2024년 7월 첫 강연 시작
BSI, AI 경영시스템 교육과정 운영 발표… 2024년 7월 첫 강연 시작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4.06.10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이스트 경영공학 교수 초빙 기조강연
윤리적 AI 시스템 도입, AI 경영시스템 요건에 대한 내용 다뤄
카이스트 경영공학 교수 초빙 기조강연윤리적 AI 시스템 도입, AI 경영시스템 요건에 대한 내용 다뤄
BSI가 오는 7월부터 AI 경영시스템(ISO/IEC 42001)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영국표준협회(BSI)는 인공지능(AI) 경영시스템(ISO/IEC 42001)에 대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고 발표했다.

ISO 42001 AI 경영시스템 표준은 기업이 AI 방침, 리스크 평가와 처리, 영향 평가, 윤리 준수 및 규제 대응 등의 평가 항목을 통해 AI를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실행할 수 있게 지원한다. 또한 AI를 안전하고 책임감 있게 활용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기업이 AI를 구축하고 운영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AI 관련 기업들에게 큰 의미가 있다.

첫 교육과정은 2024년 7월 개최될 예정이며, 카이스트 경영공학 이병욱 교수를 초빙해 AI 시스템 개발 실 사례를 통한 AI 개념 이해와 윤리적인 AI 시스템 도입, 개발 및 배포 시사점에 대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AI 경영시스템(ISO/IEC 42001)의 주요 요건 해설과정으로 진행된다.

이후 BSI는 ISO/IEC 42001 실무자 과정, 내부심사원 과정 등 집체 교육 외에 이러닝 온디멘드 과정도 론칭해 다양한 교육과정을 제공할 예정이다.

BSI는 지난해 3월 유럽연합(EU) AI법(AI Act)이 유럽의회에서 통과되면서 AI 기술 사용에 관한 최신 국제 산업 관리 지침을 발표했으며, ISO/IEC JTC 1/SC 42 AI 표준화 참여 회원으로서 작년 11월 발표된 세계 최초 AI 경영시스템 국제 표준인 ISO 42001 개발에 참여했다. 또한 최근에는 양자기술(Quantum)에 대한 국제표준 개발에도 참여하는 등 다양한 새로운 표준의 개발과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BSI 소개

BSI (영국표준협회)는 1901년 세계 최초 국가표준 제정 기구로 설립된 뒤 표준화 작업을 전문적으로 주도하고 있다. 매년 약 3000개의 표준을 만들고, 1000개가 넘는 표준을 철회해 단일 유형의 표준을 통해 산업계 전 분야에 대한 일관된 지식의 본질을 유지할 수 있게 지원한다. BSI는 표준을 통해 다수의 합의가 이뤄진 기준을 제정하는 데 힘쓸 뿐 아니라 전 세계에 모범 사례로써 널리 확산하기 위해 국제표준에 대한 인증 및 교육 사업에도 힘쓰고 있다. 또 표준 자체를 접하기 쉽도록 온라인 라이브러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람들과 접점을 넓혀 많은 우수 사례를 내재화할 수 있게 돕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bsigroup.com/ko-kr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