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바쁜 현대인의 맞춤형 스마트~한 민방위 교육
[기고]바쁜 현대인의 맞춤형 스마트~한 민방위 교육
  • 뉴스N제주
  • 승인 2024.06.09 2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경리 표선면 주무관
고경리 표선면 주무관
고경리 표선면 주무관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민방위 교육이 스마트폰을 활용한 사이버 교육으로 전환되고 있다. 민방위 대원들은 이제 PC나 스마트폰을 통해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다. 1~2년 차 대원은 집합 교육을 받으며 3년 차부터는 스마트 민방위 교육을 진행한다. 3~4년 차 대원은 2시간의 사이버 교육을, 5년 차 이상 대원은 1시간의 사이버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민방위 대원 편성 의무자는 만 20세부터 만 40세까지의 대한민국 국민 남성으로, 2024년 기준으로는 1984년 12월 31일생까지 해당된다.

2020년 코로나 상황으로 도입된 민방위 대원 대상 사이버 교육은 올해도 계속해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24시간 접속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민방위 대원들은 언제든지 교육을 이수할 수 있게 되었다.

서귀포시에서는 2024년에도 민방위 대원들에게 사이버 민방위 교육을 제공한다.또한, 사이버 교육이 익숙하지 않은 지역대 및 직장대의 민방위대장들은 서면 교육으로 대체 가능하며, 헌혈에 참여하면 민방위 교육 시간(1시간)을 인정받을 수 있다.

스마트 민방위 교육통지서는 ‘카카오 알림 톡’으로 발송되며, 사이버 교육을 이수하려면 서귀포시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스마트 민방위 교육’ 배너를 클릭하거나, ‘민방위 사이버 교육’ 사이트(www.cdec.kr)에 접속하여 본인 인증을 완료한 후 교육을 받으면 된다.

민방위 교육은 본 교육과 1차·2차 보충 교육을 사이버교육으로 충분히 제공하며, 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경우 1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따라서 비대면 민방위 사이버교육을 이수하여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유의하시길 바란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