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사회의 ‘풀부리’와 ‘미래’ 찾기는?
제주사회의 ‘풀부리’와 ‘미래’ 찾기는?
  • 강정림 기자
  • 승인 2019.07.18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간]양길현 교수의 ‘제주 특별자치와 평화의 섬’ 출간
양길현 교수
양길현 교수

제주의 대형 프로젝트로 국제자유도시, 세계 평화의 섬, 그리고 특별자치도가 2000년대 초반 채택됐다.

그 이후 10여년은 그야말로 이러한 국책사업을 어떻게 성공시킬 것인가가 제주도정과 제주사회의 주류 담론이자 이슈였다.

시민사회의 물 밑에서는 이에 대한 우려와 문제제기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보통은 위의 3가지 프로젝트를 통해 제주가 20세기와는 다른 21세기 세계화의 첨병으로 거듭나리라 보는 게 대세였다.

양길현 제주대 교수가 최근 신간 '제주 특별자치와 평화의 섬'을 펴냈다.

이 책은 바로 지난 20년에 걸친 이러한 제주비전과 담론 그리고 정책 공방의 흐름을 담고 있다.

양길현 교수가 제주대에서 학생들에게 강의하는 틈마다 제주의 한 시민으로서 ‘자치’와 ‘평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구성해 나갈지를 논의하는 시간을 통해 11편의 수록된 글 중에서 대부분 토론을 통해 추출된 글과 나머지 8편의 글은 학술지에 수록된 논문을 엮어 만들어진 다소 독자에게는 딱딱한 글이라고 밝혔다.

이 책의 순서는 다음과 같이 전개된다.

제1장 : ‘제주 특별자치 10년 평가와 제도개선 방향:참여-감시-분권 그리고 조정의 4중주’
제2장 : ‘제주 현안의 선거공약 수용과 매니페스토:2010년 제주 시민매니페스토 운동을 중심으로’
제3장 : ‘세계 평화의 섬 제주와 풀뿌리 참여’
제4장 : ‘제주 주민소환운동의 정치적 동학:자원동원 모델’
제5장 : ‘제주해군기지의 유용성 논쟁’
제6장 : ‘제주해군기지의 논쟁과 해법 찾기’
제7장 : ‘공공갈등과 사회통합의 방향’
제8장 : ‘공공갈등 조정과정에서 협치적 행위자의 중요성:제주해군기지와 고리원전 1호기 갈등 경험을 통해서 보는 성산 제2공항 갈등조정의 가능성‘
제9장 : ‘제주가 세계로, 세게가 제주로:비전과 방책’
제10장 : ‘세계평화의 섬 제주의 적극적 평화실천 사업’
제11장 : ‘제주의 미래비전과 방책 찾기:제주국제자유도시와 생태평화의 섬을 중심으로’

표지

이 책을 통해 10여 년 전의 문제가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는 것에 우리는 놀라움을 금치 못하면서 향후 10년 후에도 이러한 ‘특별자치도와 평화의 섬’에 대한 제주사회의 문제는 계속 이어지리라고 예상해본다.

지방자치와 제주 미래를 걱정하는 도민과 학생들에게 좋은 참고서도가 될 것으로 믿으며 그러한 분들에게 권해본다.

한편, 지은이 양길현 박사는 “‘제주 특별자치도와 평화의 섬’이라는 책 제목이 시사하는 바와 같이, 21세기 첫 20년간 제주사회의 미래 찾기에서 분출되어 온 저간의 흐름을 ‘풀뿌리’와 ‘미래’라는 두 개의 키워드로 담아내고 있는 글들이라 여겨 이렇게 책으로 내게 됐다”며 “민주주의와 평화를 잇는 토대로서 풀뿌리 시각과 정서 그리고 희원(希願)이 무엇인지를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제주의 미래를 찾아나서는 긴 여정에서 특별자치와 평화의 섬을 재조명하고 재발견하려는 학술적 노력의 하나로 의미가 적지 않은 책”이라고 자부했다.

저자 양길현 박사는 현재 제주대학교 사법대학 윤리교육과에서 민주주의와 북한 및 통일론, 안보와 평화 등을 가르치면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사)제주국제협의회 회장과 제주투데이 ‘제주미래담론’에디터, 매달 500만원 기부 원하는 더제주(The jeju) 대표를 맡아 지역사회에 대한 실천적 활동을 하고 있다.

74년 제주일고 졸업, 서울대학교와 서상대학에서 공부시작, 1996년 서울대학교 대학원서 정치학 박사학위 취득했다.

이후 16년간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에서 연구위원으로 일하다가, 1999년 제주대학교로 자리를 옮겨 제주대학교 평화연구소장과 제주대학교 교수회장 겸 평의회 의장, 한국지방정치학회 공동회장, 동북아시아대위원회 전문위원, 제주지역통일교육센터 소장 등을 역임했다.

저서와 역서, 편저로는 ‘제주 미래 담론 1,2,3:이야기기 깊어지면 ’무엇‘이된다’(2018), ‘사회사상과 정치이데올로기’(2014), ‘버마 그리고 미얀마’(2009),‘편화번영의 제주정치’(2007), ‘정치사상의 이해 II:현대편’(2007), 정치사상의 이해 I:근대편‘(2005), ’사건으로 보는 한국의 정치변동‘(2004) 등이 있고 다수의 논문이 있다.

신간 : ‘제주 특별자치와 평화의 섬’,  388쪽, 1만9000원. 도서출판 오름.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