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욱 "경관보전직불제 보조금 상향, 유채 재배면적 확대로 월동채소 대체작목 육성"
김승욱 "경관보전직불제 보조금 상향, 유채 재배면적 확대로 월동채소 대체작목 육성"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4.01.30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승욱 제주시 을 국회의원 예비후보 성명
김승욱 2024년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제주시을 선거구 국민의 힘 예비후보 출마기자회견
김승욱 2024년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제주시을 선거구 국민의 힘 예비후보 

제주 여행의 특별함을 더해주는 유채꽃은 4월까지 만개하는 경관작물로서 관광객들의 시선과 마음을 사로잡는다.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선정된 표선면 가시리 코스는 봄철 제주관광의 핫 플레이스로 자리매김 했다.

유채는 실용적인 경관작물로서 유채꽃, 유채꿀, 유채나물, 동지김치, 카놀라유, 유채박 등 다양하게 활용가능 하다. 식용유 마켓쉐어에서 카놀라유는 여전히 소규모이지만 프랑스산 유채를 수입하여 cj 등에서 가공하여 국내 판매하고 있다. 

유채의 작물 특성상 재배가 가장 쉽고 농약을 사실상 전혀 안 쓰고 재배할 수 있기에, 국내산 친환경 카놀라유로 대체 가능한 지점이다. 또한 여수 특산물인 돌산갓김치를 벤치마킹, “동지김치”로 산업화하여 식품산업으로 확장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경관보전직불제 보조금의 대폭 확대가 필요하다. 농가들의 유채 재배에 대한 부담을 경감시킴으로써, 유채 재배면적을 확대하여 월동채소 생산과잉으로 인한 어려움을 일부 해소할 수 있다. 또한 제주의 관광자원의 활성화와 식품산업으로의 확장으로 농가의 소득증대를 도모할 수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