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 2024-03-29 19:09 (금)
>
도교육청, 고등학교 선택교과 확대를 위한 교원 연수
도교육청, 고등학교 선택교과 확대를 위한 교원 연수
  • 김효 기자
  • 승인 2019.05.24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의 꿈에 날개를 달아주는 학생맞춤형 교육과정, 이렇게 해봐요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은 24일 신제주외국문화학습관에서 ‘고등학교 선택교과 확대를 위한 교원 연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맞춘 선택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특징으로 하고 있어 이번 연수는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을 지원하고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한 현장 교원의 이해도 제고를 위하여 실시된다.

이번 연수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변화 중점 사항과 교사와 학교의 역할 변화에 대해 다루어진다. ‘고등학교 교육과정 정책의 변화에 따른 학교 현장의 교육방안 모색’에 대한 강의에서는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학교 현장의 어려움과 해결방안에 대한 사례중심의 제언이 이뤄진다.

또한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로 지정되어 1년간 다양한 과목 선택권 확대를 통해 학교 교육을 변화시키고 있는 대정고등학교의 사례발표가 이어진다.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의 실제 모습과 1학년 학생들의 과목선택을 위한 진로상담 과정에 대한 내용을 공유한다.

아울러, 도교육청은 고등학교 교사들의 학생 진로상담과 과목선택 과정을 도와주기 위해 ‘고등학교 과목선택 길라잡이’를 발간하고 현장에서 보급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연수를 통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과 고교학점제 대비로 많은 변화를 겪고 있는 학교에서 능동적으로 변화에 대처하고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이 정착되는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