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A知 Vol 02, 발간', 2019년 1분기 중국의 경제‧정책적 주요 이슈 공유
'CHINA知 Vol 02, 발간', 2019년 1분기 중국의 경제‧정책적 주요 이슈 공유
  • 현달환 기자
  • 승인 2019.05.23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연구원 중국연구센터는 2019년 1분기 중국의 주요 이슈 파악 및 모니터링, 중국의 주요 정책 추진현황에 대한 이해 제고와 제주특별자치도의 대중국 정책에 기여하고자, CHINA知 Vol 02를 발간하였으며 도내 유관기관에게 배포할 예정이다.

<그림> CHINA知 Vol 02 표지

이번 CHINA知의 주요 내용은 '기획특집, 中國 지(知) 동향, JRI 중국네트워킹'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획특집'에서는 '시진핑 2기의 한중관계 전망과 제주에의 시사점'을 통해 시진핑 집권 2기에 대한 평가와 전망을 하고 한중관계 및 제주도에 대한 시사점을 고찰하였다.

또한 2019년 중국 정책추진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양회 정치협상회의와 전국인민대표회의의 약칭
(两会)의 주요 내용을 정리하였다.

'中國 지(知) 동향'에서는 최근 중국의 주요 경제지표 현황을 제시하고, 중국 공유숙박 산업 동향 고찰 및 2019년 중국 지역별 경제 역량을 비교·분석했다.

'중국 지역 Focus'는 제주특별자치도와 자매도시인 하이난성을 중심으로 전기자동차 동향과 보아오 아시아포럼에 대해서 다루었다.

'중국 주요 성(省)별 동향'에서는 제주의 대중국 주요 교류지역에 정부발표자료 및 언론보도 모니터링을 중심으로 현황을 살펴보고, 각 지역 하이난성(海南省), 상하이시(上海市), 다롄시(大连市), 헤이룽장성(黑龙江省), 푸젠성(福建省), 산둥성(山东省), 후베이성(湖北省)의 주요 추진 정책을 제시하였다.

'JRI 중국 네트워킹'은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연구원의 최근 대중국 교류 사업 및 성과 관련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제주-하이난포럼, 싱크탱크 협력방안회의, 2019보아오아시아포럼 연차총회, 중국 하이난성 블록체인 기술 협력" 등 소식을 다루었다.

제주연구원 중국연구센터는 제주의 대중국 이해 제고와 협력 강화 및 정책적 이슈 파악에 기여하는 일환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CHINA知를 발간하고자 하며, 도내 유관기관 및 도민과의 공유를 통해 대중국 교류 수준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