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 2024-03-28 18:28 (목)
>
[전문]'제2공항 기본계획 반영 과제 발굴을 위한 도민의견 청취' 회견문
[전문]'제2공항 기본계획 반영 과제 발굴을 위한 도민의견 청취' 회견문
  • 현달환 기자
  • 승인 2019.05.20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지사는 18일 오후 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압축포장폐기물 해외반출에 대한 도의 입장을 밝혔다.
원희룡 지사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반영 과제 발굴을 위해서 1개월간 광범위하게 도민 의견을 듣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도민 이익을 극대화하고 제주 지역의 상생 발전 방안을 제2공항 기본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도민 의견을 청취해 자체 과제 발굴에 나선다고 밝혔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0일 오전 10시30분 도청 기자실에서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반영 과제 발굴을 위한 도민의견 수렴에 대해 브리핑을 가졌다.

다음은 회견문 전문.

■제2공항 기본계획 반영 과제 발굴을 위한 도민의견 청취 회견문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
오늘은, 제주 제2공항 건설에 따른 도민 여러분의 의견을 듣기 위한 제주도정의 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6월23일까지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마무리하고, 올해 하반기에 기본계획을 고시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는 제2공항 「기본계획」에 반영할 도 차원의 과제를 발굴하고 도민 의견을 기본계획에 적극 반영하기 위하여 「도민 의견수렴 절차」를 시작합니다.

제주도는 이번 기회에 도가 마련하고 있는 「제주 제2공항 개발과 연계한 도민이익 극대화 및  상생발전 계획」 등에도 많은 도민 여러분의 목소리를 담고자 합니다.

제주도민 여러분 !

(1) 국토부의 제2공항 기본계획에 우선적으로 반영할 사항,
(2) 제2공항 개발과 연계해 국가 지원이 필요한 사항,
(3) 제주지역 제2공항 운영권 참여 방안,
(4) 기존 제주공항과 제2공항 간 역할 분담 사항,
(5) 제2공항 개발과 연계한 제주지역 발전 방안 등에 대해
  
자유롭게, 제주의 미래를 위한 많은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도민 의견은 제주도 홈페이지나 우편을 통해, 또는 제주도 공항확충지원단과 주민소통센터로도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지난 2015년 11월 제2공항 건설계획이 발표된 이후 입지 선정을 위한  국토부의 사전타당성 조사가 진행됐고 사업 경제성 분석을 위한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도 실시됐습니다.

지난 12월 착수된 국토부의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 오는 6월 말 완료되고 관계 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기본계획이 최종 고시되면, 공항 개발은 법적 효력을 갖게 됩니다.

제주 제2공항은 국토부가 주도하는 국책사업이지만,   제주 미래를 위한 제주도민의 공항으로 만들어나갈 책임이 우리 모두에게 있습니다.

제2공항을 도민의 공항으로 굳건히 자리 잡게 하기 위해서  국토부가 수립중인 「기본계획」에 제주의 특성과 함께  성산읍 지역주민들을 비롯한  도민의 요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와의 협의 과정에서 우리의 뜻을  적극 관철시켜 나가야 합니다.

「기본계획」에 반영될 사항은 적지 않습니다.

제2공항 예정지 주민들의 이주 지원대책과 토지보상,  소음피해 보상 등은 기본적으로 포함돼야 합니다.

도민 이익과 제주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공항 운영권 참여도 반드시 이뤄내야 합니다.  

현 제주공항과 제2공항 간의 합리적인 역할 분담을 통해서 제주 전역이 골고루 잘 사는 균형발전도 도모해야 합니다.
  
제주의 신 성장 동력 창출을 위한 새로운 산업단지와 공항 배후도시 조성을 위한 계획도 마련해야 합니다.

제2공항 개발을 계기로  획기적인 도로망 구축과 함께 혁신적인 차세대 교통 체계 도입과 같은  제주 미래비전 청사진도 재정비해야 합니다.

때를 놓쳐서는 안 됩니다.

대안 마련을 정부에만 의지하지 않겠습니다.
제2공항 개발은 제주 경제지도를 획기적으로 바꾸는 대과업이기 때문입니다.

제2공항 건설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정부에 요구할 것은 당당하게 요구하고, 제주도가 직접 해야 할 일은 미루지 않고 적극적으로 나서서 시행하겠습니다.

보다 많은 국가적 관심과 국가적 지원 속에 제주 제2공항 개발 사업과  연계 발전 계획이 추진될 수 있도록 도민 여러분과 함께 기본계획 및 연계 발전 과제를 발굴하여
제주 미래 발전 방안을 완성해 나가겠습니다.

성산읍 지역주민의 정주환경 개선과 삶의 질을 높이고,  주민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데
더욱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성산읍 지역 주민의 권리와 삶의 질 개선을 보장하는  국책사업의 새로운 롤모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2공항을 ‘도민의 여망’이 반영된 ‘도민의 공항’으로 만들어 가기 위한  법적 근거와 제도개선 과제도 적극 찾아 나서겠습니다.

제주도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서 도민의 이익과 제주의 미래 발전 구상들이  제2공항 「기본계획」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도민 사회의 뜻과 지혜를 모아 나가겠습니다.

제2공항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제주의 가치를 키우고, 제주 미래의 희망을 여는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도민 여러분께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해 주십시오.
 
도민 한분 한분의 소중한 의견이 제2공항을 ‘도민의 공항’으로 만드는 길입니다.

도민 여러분이 보내주시는 의견을 정성스럽게 모아서 제2공항을 진정한 ‘제주의 미래의 공항’으로
완성시켜 나갈 수 있도록 도지사가 앞장서서 사상최대 규모인 국책사업을 착실히 뒷받침 해 나가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도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