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 2024-03-29 01:50 (금)
>
원희룡 지사 “지하철 수준 편리성‧정시성‧연결성 확보돼야”
원희룡 지사 “지하철 수준 편리성‧정시성‧연결성 확보돼야”
  • 현달환 기자
  • 승인 2019.04.30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오전 주간정책 조정회의서 '제주형 교통수요 관리정책' 점검
준공영제 공감대 확보, 차고지증명제 시행 따른 주차대안 마련 지시
원희룡 지사는 30일 오전 9시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주간정책 조정회의를 주재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30일 “대중교통 관련 정책은 도민들을 불편하게 만들기 위한 정책이 아닌 제한된 도로 환경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이동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기 위한 것”임을 강조했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오전 9시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주간정책 조정회의를 주재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주간정책 조정회의는 ‘제주형 교통수요관리정책 추진’을 주제로 개최됐다.

회의에서는 교통유발부담금 부과 및 차고지증명제 도입을 앞두고 추진 상황과 향후 계획을 살펴보고, 준공영제 운송원가 절감 방안, 공영버스 운영효율화 등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한 논의가 이어졌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회의에서 제주형 대중교통 정책의 목표를 밝히고, 버스 준공영제 개선을 위한 의견들을 전달했다.

원희룡 지사는 “제주 대중교통 정책의 목표는 ‘지하철 수준의 편리성, 정시성, 연결성의 확보’”라고 밝혔다.

특히 “환승률, 이용자 만족도, 정시 도착률, 배차 시간과 같은 편리성뿐만 아니라 정시성 등에 초점이 맞춰진 지표를 개발하고 그 지표가 버스 운송 수익, 운전자 처우 개선과 연동될 수 있도록 강력한 장치들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원희룡 지사는 30일 오전 9시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주간정책 조정회의를 주재했다.

또한 버스 준공영제와 관련해 도민공감대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함을 피력했다.

원희룡 지사는 “지난 3월 파업 시도와 관련해 합의를 이루긴 했지만 언제든지 파업에 대한 문제나 천억 대 재정투입에 대한 도민 부담 등의 여전히 문제로 남아있다”면서 “재정문제 못지않게 공공성 강화가 준공영제 원래의 목적인만큼 도민들의 편리가 만족도와 직결 되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70세 이상 대중교통 무료 등 보편적 복지 실현과 버스 서비스의 공공성, 이용자 만족도로 연결되는 부분을 통해서 준공영제 재정부담의 정당성이 나오는 것인 만큼 친절도, 정시성, 편리성, 맞춤형 노선확대 등 획기적 서비스 개선을 통해 도민 공감대를 확보하는데 초점을 맞출 것”을 요청했다.

통유발부담금과 차고지증명제 도입과 관련해서는 “더 이상 늦출 수는 없다”면서도 주차 공간 확대, 민간주차장 인센티브 도입 등의 유인책을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

원 지사는“원도심 등 밀집된 시가지 지역에 대한 이면도로 확보나 공영주차장, 민간주차장 인센티브 확대 등을 통해 주차공간을 공급해 피할 길을 열어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지역별 특성과 계층별 형편을 감안한 세심한 정책 시행을 당부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여름철을 앞두고 도민과 관광객 안전관리를 위한 선제적 노력을 주문하기도 했다.

원희룡 지사는 30일 오전 9시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주간정책 조정회의를 주재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