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 2024-03-28 18:28 (목)
>
미술협회제주특별자치도지회 회원전, Harmony "같이, 가치" 개최
미술협회제주특별자치도지회 회원전, Harmony "같이, 가치" 개최
  • 이은솔 기자
  • 승인 2019.04.29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 5. 11~ 16 (05일간) 제주특별자치도 문예회관 제1,2,3전시실

봄 햇살에 만물이 빛나는 5월입니다.
이맘때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일흔여덟 번째, 한국미술협회 제주특별자치도지회전을 개최합니다. 이번 전시의 주제는 “Harmony, 같이, 가치”입니다.

저희가 이번 전시 주제에 담고자 하는 가치는 예술에 있어서 장르적 융합을 통해 담론의 선명성을 드러내는 현대미술의 경향을 이야기하면서, 동시에 각자의 다른 삶의 과정에서 같이 어울리며 소통할 수 있는 인간애에 대한 것입니다. 만물이 소생하는 봄과 같이 예술은 우리 마음의 빈 곳을 채워주는 힘이 있습니다.

그 힘의 원천에는 논리적인 설득으로만은 설명되지 않는 마술과 같은 기묘함이 있습니다. 사실, 예술의 근원이 오래 전, 알타미라 동굴의 주술의 힘을 빌리려 이미지화한데서 기원했다면 예술이 마술과 같은 힘이 있다는 말이 터무니없지는 않아 보입니다.

예술은 타인의 마음을 위로하기도 하지만, 예술가 그 자신을 위로하는데 더욱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예술가는 보편적인 이야기들을 자신만의 독특한 재주로 다양한 형식으로 풀어냅니다. 그 과정의 중심에는 예술가 자신의 갈증을 해소하려는 의지가 있습니다. 그 의지가 예술형식으로 대중들과 공유되며 확장되어 사회화됩니다.

이런 과정에서 솟아나는 감정이 논리적으로 설명되지 않는 ‘공감감성’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고흐의 노란색이 심금을 울리고, 모차르트의 통통 튕기는 피아노 선율에 몸이 들썩이는 경험에 우리는 예술을 향유하는 즐거움을 반복하는지도 모릅니다.

논리적이지 않은 것은 또 하나 있습니다. 그 공감의 크기입니다. 공감의 크기는 다양해서 누군가에게는 상당히 개인적인 교감이, 또 누군가에게는 집단적인 예술적 감흥의 교감이 증폭하는 이루 헤아릴 수 없는 다양한 취향이 존재합니다.

이처럼 예술은 예술가 자신을 위로하고, 타인을 위로하며 소통되고, 확장됩니다.
아무쪼록 빛나는 봄에 일흔여덟 번째, 여러분을 찾아온 금번 한국미술협회 제주특별자치도지회전의 수많은 시각예술의 형식을 빌린 우리 삶의 이야기를 공유하며 빛나는 봄을 만끽하시기 바랍니다.

■사업목적 기획의도

▫사업목적 : 
 시각예술 서양화, 한국화, 조소, 공예, 서예 등 전반적인 제주미술의 전반적인 흐름을 조망 각 작품 속 삶에 대한 이야기와 작가들의 다양한 방법론과 개념적 맥락, 지향하는 예술적 관점 그것이 가지는 의미와 가치를 살펴본다.
콜라보를 주제로 하여 단체전 형식의 틀 안에서 작가구성원들이 함께하는 의미를 되새겨보고, 공동작업 또는 다른 분야의 협업을 통해 시각장르의 새로운 가치를 모색해 보고자 한다. 
     
▫전시기획 :
 미술계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 열풍으로 전시, 회화 중심의 순수미술이 영상, 디자인,   퍼포먼스 등 다양한 장르와 결합하는 시도가 다양해지면서 미술계 화두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다른 예술 장르의 융합을 통해 예술의 다양성을 증명하고, 관객의 흥미와 참여를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현대미술의 탈장르화 시대적 흐름 속에 다양한 분야의 협업 그리고 새로운 접근 방식을 통해 장르의 변화와 확장성에 대한 전시를 기획하였습니다.          
이번 전시회는 서양화, 공예, 조각, 동양화, 디자인, 서예 등 다양한 시각예술장르의 작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회원들 간 협업을 통한 공동작업 또는 설치미술을 함께 전시할 계획이다. 그리고 작가 개인에게는 장르 구분 없이 다양한 실험을 해 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미술계의 협업이 다양화되고 있는 트렌드와 접목해 시각예술의 무한한 가능성을 실험해보고, 다양한 장르와 결합하는 새로운 시도를 통해 대중의 참여가 확대 될 것을 기대해봅니다.

■ 사업내용

  가. 전 시 명 :  Harmony
                       “같이, 가치”
                 제78회 한국미술협회 제주특별자치도지회 회원전                      
  나. 전시기간  : 2018. 5. 11 ~ 5. 16 (05일간)
  다. 장    소  : 제주특별자치도 문예회관 제1,2,3전시실
  라. 시    간  : 2018년 5월 11일(토) 1부 워크숍 오후 15:00~16:30
                                         (제주도립미술관관장 최정주)
                                     2부 오프닝행사 오후 17:00
  마. 출품분야  : 한국화, 서양화, 조소, 판화, 공예, 디자인, 서예, 문인화, 학술평론
  바. 주최/주관 : 사)한국미술협회 제주특별자치도지회
  사. 후    원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주문화예술재단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