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현장으로 찾아가는 근로자 건강관리의 날' 운영
제주시, '현장으로 찾아가는 근로자 건강관리의 날' 운영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3.05.28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직원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 전수조사 예정
보건행정과장(직무대리) 박춘호<br>
박춘호 보건행정과장

제주시는 제주시 산하 사업장 근로자의 건강증진과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찾아가는 근로자 건강관리의 날’을 매월 운영하고 있다.

건강관리의 날 운영을 위해 직업환경의학 전문의를 제주시 산업보건의로 위촉하였으며 간호사, 심리상담사, 산업위생기사 등 전문가와 동반, 월 1회 지정된 사업장에 직접 찾아가 건강관리 상담을 진행한다.

산업보건의는 뇌심혈관 및 근골격계질환 상담과 직무스트레스, 감정노동 상담 등 개인별 건강진단을 토대로 사후관리까지 상담하고 있으며, 지난해 11회에 걸쳐 321명을 상담한 바 있다.

또한 전년도 실시한 근골격계 유해요인 전수조사 결과를 토대로 중점관리 대상 우선순위를 선정한 바, 건강관리의 날 운영을 22개 부서 602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건강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 현재 기준 10개부서 362명 상담 완료, 6~12월 12개부서 240명 계획

특히, 올해 하반기에는 민원업무에 시달리는 감정노동 종사자를 보호하고 직무스트레스에 의한 근로자의 건강을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7월 경 직무스트레스 전수조사를 실시해 체계적인 관리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박춘호 안전총괄과장은 “근로자의 직무 스트레스 전수조사를 통해 근로자에게 맞춤형 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박춘호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