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 2024-03-29 02:29 (금)
>
이석문 "제주고의 100년 전통은 정의로움이 피어있다"
이석문 "제주고의 100년 전통은 정의로움이 피어있다"
  • 현달환 기자
  • 승인 2019.04.16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석문 교육감 제주고 특강실시
"정의는 일정부문 손해 감수해야"

이석문 제주특별자치도 교육감은 16일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을 맞이해 제주고등학교에서 학생들 앞에서 특강을 실시했다.

이석문 교육감은 이날 오전 도서관에 마련된 강의실에서 '제주고의 역사 100년'을 맞이한 것에 대해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의 사회적 현상을 되새겼다.

이 교육감은 "100년 전의 모습은 당시 사람들과의 소통도 어려웠을 것“이라며 ”농사, 농경사회로 이뤄진 그 당시 지금보다 몇배나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지금 우리가 입고 있는 옷, 신발 등은 당시 왕들보다 더 좋은 것을 소유하며 살고 있다"며 지금의 학생들은 많은 혜택을 누리며 살고 있음을 말했다. 

이어 "세월호 5주년을 맞이한 오늘, 당시 상황에서 “가만 있으라”라는 이 한마디가 교육이라는 개념을 다시 살펴볼 여지가 있다"고 토로했다.

이석문 교육감은 "나라가 국권을 잃었을 때 제주고 학생들은 식민에 반대하며 일제저항운동으로, 해방 이후엔 학도병들이 참여했다"며 "또한, 세월호 때는 김동수 씨가 아이들을 구출했다. 바로 제주고 출신"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제주고 학생들은 정의롭다고 생각한다“며 "5년 전 세월호 때도 혼자 살지 않고 아이들의 손을 잡았던 제주고의 선배들은 정직하고 의리 있는 정의로운 선배였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의는 일정부문 손해를 감수해야 한다"며 "정의로운 제주고의 100년의 전통 정의로움이 살아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