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내 단체헌혈 감소세 뚜렷... 혈액수급 안정을 위해 직장단체 관심 필요
제주도내 단체헌혈 감소세 뚜렷... 혈액수급 안정을 위해 직장단체 관심 필요
  • 현달환 기자
  • 승인 2023.02.08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액보유량 유지를 위해 공공기관⬩직장단체 협조 필수
도내 헌혈실적 회복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 실시 예정
한국건강관리협회제주특별자치도지부(본부장 정문휴, 이하 ‘건협제주’)는 2일(금) 동절기 혈액 수급 안정을 위한 헌혈을 실시했다
제주도내 단체헌혈 감소세 뚜렷... 혈액수급 안정을 위해 직장단체 관심 필요

거리두기 해제로 인한 일상 회복에도 불구하고 도내 단체헌혈 감소세가 매우 뚜렷하다. 23년 1월 도내 단체헌혈 참여실적은 총 534건으로 목표(1,000건) 대비 달성률 53.4%를 달성했으며 전년동기 참여실적인 874건과 비교해도 340건(-38.9%) 감소했다.

지난 1월 제주혈액원 단체헌혈에 참여한 단체 수는 총 47곳으로 단체당 11.4명이 헌혈에 참여했다. 이는 헌혈버스 1대당 30명 정도 헌혈에 참여해야 하는 점을 고려하면 기준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수치이다.

헌혈의집을 통해 참여하는 개인헌혈과 달리 단체헌혈은 일정 협의 후 헌혈버스가 학교, 군부대, 회사 등을 방문하여 참여하는 헌혈로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는 헌혈 참여단체의 참여와 협력이 필수적이다.

헌혈참여단체 섭외업무를 담당하는 제주혈액원 양치훈 과장은 ‘고교 및 대학교 방학기간인 매년 1-2월은 제주도내 단체헌혈 참여율이 가장 낮은 시기이다.’며 ‘내륙에 위치한 혈액원들은 이 시기 군부대를 중점으로 헌혈단체를 섭외하나 제주도는 타지역 대비 군부대 수가 적어 1-2월 헌혈버스 운영이 쉽지 않다.’고 전했다.

도내 단체헌혈 활성화를 위해 제주혈액원에서는 처음 단체헌혈에 참여하는 신규단체, 전년도 헌혈 미참여단체 등을 대상으로 기념품 추가증정 이벤트를 실시한다. 또한 혈액수급 안정화를 위해 2월 9일(목) ~ 12일(일) 4일간 헌혈버스, 헌혈의집 헌혈참여자 대상으로 기념품 추가증정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헌혈의집 역시 헌혈증진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계획하고 있다. 우선 도내 헌혈문화 확산을 위한 도의회 및 도청의 지원으로 전년대비 2,000만원 증액된 도보조금 4,000만원을 확보하여 적정 혈액보유량 유지를 위한 수시 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이며 헌혈자 생일 이벤트, 고교생 재헌혈 쿠폰제도, 소규모단체 헌혈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한 도내 헌혈자에게 다가갈 예정이다.

제주도내 단체헌혈 참여문의는 제주혈액원 헌혈개발팀(064-720-7852)로 가능하며 헌혈의집은 도남, 신제주, 한라, 서귀포 총 4운영 중이다. 도내 헌혈참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제주혈액원 인스타그램(@jeju_blood_center), 네이버 블로그(blog.naver.com/jejublood) 또는 혈액관리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